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1. 예술과 윤리의 관계
도덕주의 | 심미주의 | |
예술의 가치 | 도덕적 교훈과 본보기 제공 → 사람의 품성 함양, 더 좋은 사회 구현 | · 미적 가치 구현뿐 · 도덕적 가치 기준으로 예술 판단 × · 예술 그 자체로 가치 |
기본 관점 | ·예술의 사회성 ·참여예술론 · 내용 > 형식 · 검열 가능 |
· 예술의 자율성 · 순수예술론, 예술을 위한 예술, 예술지상주의 · 내용 < 형식 · 검열 × |
예술과 사회의 관계 | · 예술은 사회 상황의 산물 · 예술은 사회의 모순 지적, 사회 발전에 도움 |
· 예술의 독창성과 창조성 강조 · 예술은 다른 어떤 것의 수단 × |
문제점 | · 예술의 도덕적·사회적 역할 강조 ==> 정치적 도구로 활용 or 질적 저하 초래 가능 |
· 예술가의 현실 도피 정당화 · 비윤리적 예술 등장 가능성 |
대표자 | · 플라톤 : 예술은 용기·절제의 덕 모방 ==> 질서, 조화, 균형, 우아함 음악 교육 강조 · 톨스토이 : 예술의 사명은 사랑의 세계 건설 |
· 와일드 : 예술가에게 윤리적 동정심 은 필요 × · 스핑건 : 시가 도덕적 또는 비도덕적이라고 하는 것 = 정삼각형은 도덕적, 이등변삼각형은 비도덕적 |
==> 공통점 : 예술은 미적 가치 추구!
예술에 대한 다양한 입장
① 유교의 예악 사상 : 예를 통해 인간이 서고, 음악을 통해 도덕이 완성
- 예술은 도덕성과 상호 보완 관계, 도덕적 품성의 함양을 위한 방편
- 인간은 예술을 통해 인격을 닦음으로써 진정한 인간다움(인)에 이를 수 있음
② 정약용
- 음악을 인격 수양과 화합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여김
- 음악이 인간의 품성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고 봄
③ 묵자의 비악론 : 실용적 관점에서 음악을 바라봄 ==> 음악에 대해 부정적
- 옳음 = 이로움(사회 전체의 이익↑)
- 천하의 이익 증가 : 노동을 통한 생산활동 참여
- 음악은 생산활동(노동)에 방해, 재물은 낭비 ==> 민생에 위협
- 음악이 감정적으로 즐거움을 주기는 하지만, 악기 제조 위해 민생에 사용될 재물이 낭비
- 천하의 해악을 없애기 위해 음악을 금지해야 함
- 겸애(무조건적·무차별적 사랑) 강조 : 유교의 인, 예를 분별적·차별적이라 비판
- 음악의 가치는 사회적 효과를 고려하여 판단해야 함 (유교∩묵가)
④ 칸트 : 미는 선의 상징이다 ==> 미적 체험이 도덕성 실현에 기여
- 예술과 도덕은 각기 독립된 영역을 지님
- but, 예술과 도덕은 유사한 형식을 지님
ⅰ) 무관심성 : 이해타산적×, 경제적 이익과 무관 (이기적 욕구를 벗어나 있음)
ⅱ) 동일한 지향점 : 감정과 욕구 배제 ==> 자유 추구
(미적 체험과 도덕적 행위는 자유가 전제될 때 성립)
2. 예술과 외설
예술 | 외설 | |
창작 의도 | 창조적인 미적 가치 표현(작품 주제 有) | 성욕 자극·도발 (주제·맥락 ×) |
감상자 반응 | 심리적 만족, 감동, 미적 체험 | 성적 수치심, 불쾌감 |
① 칸트 : 성 상품화 → 단순한 쾌락 수단으로 전락 → 인간의 존엄성 훼손
② 공리주의 : 모방 충동·일탈 ↑ → 사회 전체의 도덕적 기반 ↓
3. 예술의 상업화 & 대중화
(1) 긍정적 측면
① 대중화 : 일반 대중도 쉽게 접하고 감상
② 예술 영역의 다양화·민주화
(2) 부정적 측면
① 상업적 가치로만 예술 작품 평가 → 창작자의 자율성 상실
② 자본에 종속 → 문화의 획일화
③ 선정적·감정적 작품에 몰두 → 예술의 질적 저하, 도덕성 저하(황폐화)
(3) 앤디 워홀
① 예술의 상업성 옹호 ==> 사업 미술가 자처, 미술 공장장
② 팝아트 : 무엇이나 예술이 될 수 있음
(4) 아도르노
① 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예술이 그 자체로 이해 ×
==> 시장의 교환가치가 예술의 가치를 결정
② 문화산업 : 자본에 종속된 대중화·상업화된 현대 예술
- 대중 통제, 지배 계급 이념 재생산
- 대중 예술은 현실적 모순 은폐, 대중의식 조작
- 개인의 특성을 획일화시킴
(5) 발터 벤야민
① 예술 작품의 기술적 복제는 아우라의 붕괴 초래
==> 예술의 신비적·종교적 요소 제거, 감상자의 비판적 수용 가능해짐
② 복제 예술이 기존 예술의 경계 붕괴 초래
==> 대중 스스로가 혁명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자극제 역할(예술의 기능 전환)
③ 예술의 상업화는 경계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20]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 )주의에서 예술의 목적은 도덕적 교훈이나 모범을 제공하여 사람들의 도덕성을 함양하는 것이다.
2. 도덕주의는 ( ) 예술론을 지지한다.
3. 도덕주의의 대표학자 ( )은/는 “좋은 음악은 훌륭한 덕을 지닌 사람의 용기와 절제를 모방해야 하고, 그 형식이 이러한 내용을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라고 하였다.
4. ( )은/는 “예술 작품의 가치는 도덕적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선을 추구하는 예술이 참된 예술이다.”라고 하였다.
5. 플라톤은 인간의 중요한 덕목 가운데 정의의 덕을 기르려면 ( )이/가 필수적임을 강조하였다.
6. ( )주의에서의 예술은 순수예술의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7. 심미주의는 ( ) 예술론을 지향한다.
8. 심미주의자들은 예술( )(으)로,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그 자체라고 한다.
9. 심미주의의 대표 학자인 ( )은/는 “어떤 예술가도 윤리적인 동정심을 지니고 있지 않다. 예술가에게 동정심이란 용서할 수 없는 매너리즘이다.”라고 하였다.
10. 심미주의의 대표 학자인 ( )은/는 “시가 도덕적이라든가 혹은 비도덕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정삼각형은 도덕적이고 이등변 삼각형은 비도덕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무의미하다.”라고 하였다.
11. 도덕주의는 예술의 ( )을/를 침해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12. 심미주의는 예술의 ( ) 영향과 책임을 간과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13. 칸트에 따르면 미와 선은 형식이 유사하므로, 미는 ( )의 상징이다.
14. ( )에 따르면 예술과 도덕은 별개의 영역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서로 통한다.
15. ( )에 따르면 시에서 일으키고, 예에서 서며, 악에서 완성된다고 본다.
16. 예술을 상품처럼 팔아 이윤을 얻는 일을 예술의 ( )화라고 한다.
17. 대규모의 자본을 소유한 개인이나 집단이 대중문화의 생산과 유통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 ) 문제라고 한다.
18. 대중문화의 생산자가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더 많은 사람의 흥미와 관심을 얻을 수 있도록 더욱 자극적인 소재와 표현을 찾고 사용하는 것을 ( )와/과 ( ) 문제라고 한다.
19. 대중문화를 생산하는 기업적 문화산업이 더 많은 이윤 창출을 위해 다양한 판매 전략을 세워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것을 ( ) 문제라고 한다.
20. ( )에 따르면 획일화된 문화상품으로 즐거움을 추구하는 동안 대중의 사유 가능성은 사라진다고 주장한다.
[21~44] ○× TEST
21. 도덕주의는 음악이 도덕적 사회의 실현과 올바른 품성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 )
22. 음악을 통해 백성을 교화하고 풍속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순자는 심미주의 입장이다. ( )
23. 음악은 그 자체로 독립적인 아름다움이며 스스로가 목적이 된다는 입장은 도덕주의이다. ( )
24. 도덕주의와 심미주의 모두 음악은 미적 가치로만 평가받아야 한다고 본다. ( )
25. 심미주의는 음악이 도덕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 )
26. 순자는 음악이 백성을 교화하는 수단이 될 수 없다고 본다. ( )
27. 플라톤에 따르면 시인들은 좋은 성품의 상을 작품 속에 새겨 놓도록 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의 작품 활동은 금지되어야 한다. ( )
28. 순자와 플라톤은 모두 예술 활동에 대한 외적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할 것이다. ( )
29. 도덕주의 입장에서는 예술이 도덕적 품성 형성에 기여해야 한다고 본다. ( )
30. 와일드는 예술이 도덕적 평가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 )
31. 심미주의 입장에서는 예술의 본질을 오직 예술 안에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 )
32. 예술가에게 윤리적 공감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상가는 예술의 독립성을 강조할 것이다. ( )
33. 순자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출한 것이 예법에 맞는 음악이라고 보았다. ( )
34. 심미주의 입장에서는 도덕주의 입장보다 예술의 공공성을 더 강조할 것이다. ( )
35. 칸트는 미적 체험이 도덕성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았다. ( )
36. 순자는 예술이 대중의 기호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보았다. ( )
37. 도덕주의 입장에서는 심미주의 입장에서보다 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더 강조한다. ( )
38. 플라톤은 예술가가 도덕적 이상을 모방하여 영혼의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39. 칸트는 미와 도덕적 선이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 )
40. 대중 예술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대중 예술이 활성화되면 대중의 각성을 불러일으키고 대중을 수동적 주체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 )
41. 대중문화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대중문화는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획일화되고, 이에 따라 대중들이 능동적으로 사유하지 못하게 한다고 본다. ( )
42. 대중문화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예술 작품이 대중화된다면 예술 작품의 아우라는 소멸하지만, 대중의 예술 비평 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본다. ( )
43. 대중문화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대중문화는 문화산업으로 전락하게 되며, 규격품을 만들어 내듯이 인간을 획일화시켜 능동적으로 사유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고 한다. ( )
44. 대중 예술에서의 미적인 것의 구현이 가능하다고 보는 사상가는 대중 예술이 예술과 삶을 통합시키기보다는 분리시킨다고 본다. ( )
사탐 개인 과외 및 그룹 수업 안내
사탐 개인 과외 및 그룹 수업 안내 ★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 ① 1단계 : 자체 교재로 개념 정리 (교재는 빈칸 정리, OX Test, 평가원 문항으로 구성) ② 2단계 : 수특·수완 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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