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현샘 2025. 2. 12.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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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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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1. 예술과 윤리의 관계


도덕주의 심미주의
예술의 가치 도덕적 교훈과 본보기 제공 사람의 품성 함양, 더 좋은 사회 구현 · 미적 가치 구현뿐
· 도덕적 가치 기준으로 예술 판단 ×
· 예술 그 자체로 가치
기본 관점 ·예술의 사회성
·참여예술론
· 내용 > 형식
· 검열 가능
· 예술의 자율성
· 순수예술론, 예술을 위한 예술,
예술지상주의
· 내용 < 형식
· 검열 ×
예술과 사회의 관계 · 예술은 사회 상황의 산물
· 예술은 사회의 모순 지적,
사회 발전에 도움
· 예술의 독창성창조성 강조
· 예술은 다른 어떤 것의 수단 ×
문제점 · 예술의 도덕적·사회적 역할 강조
==> 정치적 도구로 활용 or
질적 저하 초래 가능
· 예술가의 현실 도피 정당화
· 비윤리적 예술 등장 가능성
대표자 · 플라톤 : 예술은 용기·절제의 덕 모방 ==> 질서, 조화, 균형, 우아함
음악 교육 강조
· 톨스토이 : 예술의 사명은 사랑의 세계 건설
· 와일드 : 예술가에게 윤리적 동정심 은 필요 ×
· 스핑건 : 시가 도덕적 또는 비도덕적이라고 하는 것 = 정삼각형은 도덕적, 이등변삼각형은 비도덕적

==> 공통점 : 예술은 미적 가치 추구!

 

예술에 대한 다양한 입장

유교의 예악 사상 : 예를 통해 인간이 서고, 음악을 통해 도덕이 완성

- 예술은 도덕성과 상호 보완 관계, 도덕적 품성의 함양을 위한 방편

- 인간은 예술을 통해 인격을 닦음으로써 진정한 인간다움()에 이를 수 있음

정약용

- 음악을 인격 수양과 화합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 여김

- 음악이 인간의 품성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고 봄

묵자의 비악론 : 실용적 관점에서 음악을 바라봄 ==> 음악에 대해 부정적

- 옳음 = 이로움(사회 전체의 이익)

- 천하의 이익 증가 : 노동을 통한 생산활동 참여

- 음악은 생산활동(노동)에 방해, 재물은 낭비 ==> 민생에 위협

- 음악이 감정적으로 즐거움을 주기는 하지만, 악기 제조 위해 민생에 사용될 재물이 낭비

- 천하의 해악을 없애기 위해 음악을 금지해야 함

- 겸애(무조건적·무차별적 사랑) 강조 : 유교의 인, 예를 분별적·차별적이라 비판

- 음악의 가치는 사회적 효과를 고려하여 판단해야 함 (유교묵가)

칸트 : 미는 선의 상징이다 ==> 미적 체험이 도덕성 실현에 기여

- 예술과 도덕은 각기 독립된 영역을 지님

- but, 예술과 도덕은 유사한 형식을 지님

) 무관심성 : 이해타산적×, 경제적 이익과 무관 (이기적 욕구를 벗어나 있음)

) 동일한 지향점 : 감정과 욕구 배제 ==> 자유 추구

(미적 체험과 도덕적 행위는 자유가 전제될 때 성립)

 

 

2. 예술과 외설

 


예술 외설
창작 의도 창조적인 미적 가치 표현(작품 주제 ) 성욕 자극·도발 (주제·맥락 ×)
감상자 반응 심리적 만족, 감동, 미적 체험 성적 수치심, 불쾌감

 

 

칸트 : 성 상품화 단순한 쾌락 수단으로 전락 인간의 존엄성 훼손

공리주의 : 모방 충동·일탈 ↑ → 사회 전체의 도덕적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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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예술의 상업화 & 대중화

 

(1) 긍정적 측면

대중화 : 일반 대중도 쉽게 접하고 감상

예술 영역의 다양화·민주화

(2) 부정적 측면

상업적 가치로만 예술 작품 평가 창작자의 자율성 상실

자본에 종속 문화의 획일화

선정적·감정적 작품에 몰두 예술의 질적 저하, 도덕성 저하(황폐화)

(3) 앤디 워홀

예술의 상업성 옹호 ==> 사업 미술가 자처, 미술 공장장

팝아트 : 무엇이나 예술이 될 수 있음

 

(4) 아도르노

자본주의가 발달할수록 예술이 그 자체로 이해 ×

==> 시장의 교환가치가 예술의 가치를 결정

문화산업 : 자본에 종속된 대중화·상업화된 현대 예술

- 대중 통제, 지배 계급 이념 재생산

- 대중 예술은 현실적 모순 은폐, 대중의식 조작

- 개인의 특성을 획일화시킴

 

(5) 발터 벤야민

예술 작품의 기술적 복제는 아우라의 붕괴 초래

==> 예술의 신비적·종교적 요소 제거, 감상자의 비판적 수용 가능해짐

복제 예술이 기존 예술의 경계 붕괴 초래

==> 대중 스스로가 혁명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자극제 역할(예술의 기능 전환)

예술의 상업화는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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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20]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               )주의에서 예술의 목적은 도덕적 교훈이나 모범을 제공하여 사람들의 도덕성을 함양하는 것이다.

2. 도덕주의는 (                 ) 예술론을 지지한다.

3. 도덕주의의 대표학자 (             )/좋은 음악은 훌륭한 덕을 지닌 사람의 용기와 절제를 모방해야 하고, 그 형식이 이러한 내용을 적절히 반영해야 한다.”라고 하였다.

4. (                )/예술 작품의 가치는 도덕적 가치에 의해 결정된다. 선을 추구하는 예술이 참된 예술이다.”라고 하였다.

5. 플라톤은 인간의 중요한 덕목 가운데 정의의 덕을 기르려면  (                )/가 필수적임을 강조하였다.

6. (          )주의에서의 예술은 순수예술의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7. 심미주의는 (            ) 예술론을 지향한다.

8. 심미주의자들은 예술(               )(),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그 자체라고 한다.

9. 심미주의의 대표 학자인 (             )/어떤 예술가도 윤리적인 동정심을 지니고 있지 않다. 예술가에게 동정심이란 용서할 수 없는 매너리즘이다.”라고 하였다.

10. 심미주의의 대표 학자인 (              )/시가 도덕적이라든가 혹은 비도덕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정삼각형은 도덕적이고 이등변 삼각형은 비도덕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무의미하다.”라고 하였다.

11. 도덕주의는 예술의 (               )/를 침해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12. 심미주의는 예술의 (              ) 영향과 책임을 간과한다는 한계점을 가진다.

13. 칸트에 따르면 미와 선은 형식이 유사하므로, 미는 (              )의 상징이다.

14. (              )에 따르면 예술과 도덕은 별개의 영역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서로 통한다.

15. (                )에 따르면 시에서 일으키고, 예에서 서며, 악에서 완성된다고 본다.

16. 예술을 상품처럼 팔아 이윤을 얻는 일을 예술의 (             )화라고 한다.

17. 대규모의 자본을 소유한 개인이나 집단이 대중문화의 생산과 유통에 영향력을 끼치는 것을 (                ) 문제라고 한다.

18. 대중문화의 생산자가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더 많은 사람의 흥미와 관심을 얻을 수 있도록 더욱 자극적인 소재와 표현을 찾고 사용하는 것을 (                     )/(                 ) 문제라고 한다.

19. 대중문화를 생산하는 기업적 문화산업이 더 많은 이윤 창출을 위해 다양한 판매 전략을 세워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것을 (                ) 문제라고 한다.

20. (              )에 따르면 획일화된 문화상품으로 즐거움을 추구하는 동안 대중의 사유 가능성은 사라진다고 주장한다.

 

 

[21~44] × TEST

 

21. 도덕주의는 음악이 도덕적 사회의 실현과 올바른 품성 함양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 )

22. 음악을 통해 백성을 교화하고 풍속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순자는 심미주의 입장이다. ( )

23. 음악은 그 자체로 독립적인 아름다움이며 스스로가 목적이 된다는 입장은 도덕주의이다. ( )

24. 도덕주의와 심미주의 모두 음악은 미적 가치로만 평가받아야 한다고 본다. ( )

25. 심미주의는 음악이 도덕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본다. ( )

26. 순자는 음악이 백성을 교화하는 수단이 될 수 없다고 본다. ( )

27. 플라톤에 따르면 시인들은 좋은 성품의 상을 작품 속에 새겨 놓도록 해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의 작품 활동은 금지되어야 한다. ( )

28. 순자와 플라톤은 모두 예술 활동에 대한 외적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할 것이다. ( )

29. 도덕주의 입장에서는 예술이 도덕적 품성 형성에 기여해야 한다고 본다. ( )

30. 와일드는 예술이 도덕적 평가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 )

31. 심미주의 입장에서는 예술의 본질을 오직 예술 안에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 )

32. 예술가에게 윤리적 공감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상가는 예술의 독립성을 강조할 것이다. ( )

33. 순자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출한 것이 예법에 맞는 음악이라고 보았다. ( )

34. 심미주의 입장에서는 도덕주의 입장보다 예술의 공공성을 더 강조할 것이다. ( )

35. 칸트는 미적 체험이 도덕성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았다. ( )

36. 순자는 예술이 대중의 기호를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보았다. ( )

37. 도덕주의 입장에서는 심미주의 입장에서보다 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더 강조한다. ( )

38. 플라톤은 예술가가 도덕적 이상을 모방하여 영혼의 조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39. 칸트는 미와 도덕적 선이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 )

40. 대중 예술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대중 예술이 활성화되면 대중의 각성을 불러일으키고 대중을 수동적 주체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 )

41. 대중문화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대중문화는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획일화되고, 이에 따라 대중들이 능동적으로 사유하지 못하게 한다고 본다. ( )

42. 대중문화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예술 작품이 대중화된다면 예술 작품의 아우라는 소멸하지만, 대중의 예술 비평 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본다. ( )

43. 대중문화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대중문화는 문화산업으로 전락하게 되며, 규격품을 만들어 내듯이 인간을 획일화시켜 능동적으로 사유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고 한다. ( )

44. 대중 예술에서의 미적인 것의 구현이 가능하다고 보는 사상가는 대중 예술이 예술과 삶을 통합시키기보다는 분리시킨다고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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