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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위자연의 윤리 : 도가·도교 윤리 사상
    윤리와 사상 수업 2022. 3. 11.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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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위자연의 윤리 : 도가·도교 윤리 사상>

     

    1. 노자 : 도덕경

     

    (1)

    의미 : 우주만물의 근원, 생성원리, 변화의 법칙, 자연적 본성 ==> 도는 천하의 어머니!

    성격

    - 형이상학적 원리

    - 인간의 감각적 경험, 언어, 지식 초월 ==> 이해 ×, 표현 ×

    - 도는 텅빈 곳에 모인다. ==>

    - 개념적 이해 불가능

    - 도가도 비상도 : 도를 도라고 하면, 도가 아니다.

    - 무위불용위 : 항상 억지로 무엇을 하지 않으면서도 하지 않는 것이 없다.

    작용(운동) : 되돌아감()

    - 상반상성 : 사물은 상반된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 같지만, 결국은 본래 자리로 되돌아감

    ==> 유무, 강약, 상하, 미추, 시비, 선악 등 일체의 구별·차별 부정!

    인위 우주 만물의 근본 질서에 작위를 가하는 것
    - 인간의 지혜 편견, 선입견
    - 사회 혼란의 원인 : 도덕규범, 사회제도 등
    무위자연 : 자연적 본성에 따르는 삶 ==> 도와 일치하는 삶

     

    (2) : 도는 자연이고, 덕은 (자연)를 따르는 것 (도는 만물을 낳고, 덕은 만물을 기른다.)

    무지

    - 소박·순박·순수한 삶

    - 분별적·차별적·대립적 지혜 ×

    무욕·무위

    수양 방법

    - 상선약수 :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 ==> 겸허, 부쟁

    - 상덕 : 겸허, 부쟁

    - 하덕 : 인의의 덕, 예의

    ==> 인위(인간의 지혜), 사회규범·제도 ==> 구별·차별 발생 ==> 사회 혼란

     

    (3) 정치(이상적 다스림) : 무위지치(인위적 다스림이 없는 다스림)

    백성들의 삶에 간섭 ×

    현자를 숭상 ×

     

    (4) 이상사회 : 소국과민(자급자족적 공동체, 문명의 이기·발달 거부)

     

    2. 장자

     

    (1)

    언어·지식 초월, 형이상학적 원리

    만물의 근원(무한)

    언제 어디서나 존재

    - 도의 실재성

    - 모든 만물은 평등(만물제동)

     

    (2) 인간의 지혜 : 혼란의 원인 ==> 분별적·구별적·차별적·대립적 사고

    그릇된 인식, 편견, 선입견

    지식·언어를 도로 오해

    감각적 경험

     

    (3) 이상적 경지

    순성·순물 / 순물자연 : 자연적 본성과 일치

    제물 : 도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동일하게 봄 (= 만물제동)

    ==> 모든 것이 긍정·인정 (양행)

    소요유

    - 권력··명예 등 외물에 얽매이지 않는 삶

    - 정신적 자유(절대 자유) ==> 자기중심적 관점 극복, 감각을 초월한 지식 극복

    물아일체 : 만물과 내가 하나 되는 경지

    수양 방법

    - 좌망 : 조용히 앉아, 우리 구속하는 모든 것을 잊어라!

    - 심재 : 마음 비워서 깨끗이 잊어라!

    이상적 인간상 : 지인, 진인, 신인, 천인

     

    (4) 생사관

    의 순환과정, 대자연의 변화과정

    삶과 죽음을 분별·차별 ×

    죽음은 애도의 대상 ×, 두려움의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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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도교 윤리 사상

     

    (1) 성립 : 노장 사상 + 민간신앙적 요소 ==> 종교화

    현세의 행복(구복적·기복적) + 불로장생(신선 사상, 양생법)

    (2) 특징

    평등적 세계관

    개인주의

    신비주의

    - 신선(선인) 사상 : 불로장생

    - 양생법 : 불로장생의 구체적 방법

    ) 내단 : 호흡 통한 기 조절

    ) 외단 : 특별한 물질(약물) 복용 ex. 불로초

    선행(덕행) 실천

    예술 정신

     

    (3) 도교 사상의 전개

    황로학파(전한)

    - 황제노자 숭상

    - 청정무위 : 무위의 다스림 강조



    · 황로학파 + 민간 신앙
    · 현실에서의 이상 사회(천하태평) 실현
    · 황건적의 난
    · 노자(교조), 도덕경(경전)
    · 가입 조건 : 쌀 다섯말
    · 빈민 구제 + 선행 권장

    교단 도교(후한)

     

    현학(·진 남북조)

    - 현실적·세속적 가치 < 예술적·정신적 가치

    - 청담 사상, 죽림칠현

    - 노장 철학 재해석

    민간 도교(송대~)

    - 권선서 : 공과격 ==> (선행), (악행), (계산)

    - 선행 권장

     

    (4) 한국의 도교 사상

    과의 도교

    - 복을 기원하는 도교의 제사 의식(재초) 중심

    - 의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도교

    영향

    - 신선 사상 ==> 수련 도교 정착

    - 양생법 ==> 의학 발달 ex. 의방유취, 동의보감

    - 풍수지리 ==> 인간과 자연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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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9]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써넣으시오.

     

    1. 노자는 이상적인 삶으로 (            )적 힘이 가해지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추구하였다.

    2. (            )/최고의 덕은 물과 같다.”는 뜻으로 남과 다투지 않고 남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처함을 뜻한다.

    3. 노자의 이상사회는 나라는 작고 인구는 적은 (             )의 사회이다.

    4. 장자는 도가 개미나 쭉정이, 기왓장이나 오물더미에도 있다는 도의 (            )/를 주장했다.

    5. 장자는 이것과 저것, 크고 작음 등이 차별 의식에서 벗어나 만물을 평등하게 보는 (        )/를 주장하였다.

    6. 장자는 수양 방법으로 좌망과 함께 욕심을 씻어내어 마음을 비게 하고 자유롭게 하는 (            )/를 제시하였다.

    7. 장자는 외물의 속박에서 벗어나 만물과 하나가 되는 (          )의 경지를 이상적 상태로 보았다.

    8. 장자는 진정한 자유를 누리기 위해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않는 경지에 이른 사람인 (           ), (          ), (          )/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본다.

    9. 도교에서는 행위에 대한 반성과 선행을 유도하는 책인 (          )/를 만들어 배포하였다.

     

    [10~40] × TEST

     

    10. 노자는 이상적 인간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수양해야 한다고 본다. (  )

    11. 장자는 자신을 구속하는 일체의 것을 잊고 마음을 비워야 한다고 본다. (  )

    12. 노자에 따르면, 도둑은 법령이 많아지고 엄격해질수록 줄어든다. (  )

    13. 노자에 따르면, 백성은 생명을 중시하고 소박한 삶을 살아야 한다. (  )

    14. 장지는 목적 없이 노니는 것이야말로 자유의 경지라고 본다. (  )

    15. 노자는 인성을 그대로 따라야 좋은 통치라고 본다. (  )

    16. 장자는 자연스러운 본성을 바탕으로 도덕 규범을 실천해야 한다고 본다. (  )

    17. 노자에 따르면, 현자를 높이지 않아 사람들이 경쟁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18. 노자는 인위 규범을 버리고 덕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본다. (  )

    19. 장자는 하늘을 인간의 소망을 들어주는 인격적 존재라고 주장했다. (  )

    20. 장자는 자신에 얽매이지 말고 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  )

    21. 노자에 따르면, 성인은 사람들의 마음은 비워 주고 욕망은 약하게 해 준다. (  )

    22. 노자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도덕적인 마음을 확충하여야 한다고 본다. (  )

    23. 장자는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물아일체를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  )

    24. 노자는 도에 따라 만물이 극에 달하면 원래대로 돌아간다고 본다. (  )

    25. 노자는 일체의 모든 행위를 하지 않아야 무위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 (  )

    26. 노자는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규범이 자연에 내재한다고 본다. (  )

    27. 노자의 무위는 인간의 힘이 인위적으로 더해지지 않은 최상의 덕이다. (  )

    28. 장자는 눈과 귀의 작용에 순응하고 시비를 구별해야 한다고 본다. (  )

    29. 장자는 예악과 같은 도덕 규범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  )

    30. 노자와 장자는 세계를 주재하는 절대적 존재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  )

    31. 노자는 사회제도와 규범이 정비된 도덕 사회를 지향하였다. (  )

    32. 장자는 절대 자유의 경지에서 소요하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33. 장자는 시비선악의 분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한다. (  )

    34. 노자는 무위 정치를 통한 문명의 발달을 추구하였다. (  )

    35. 노자는 도를 인간의 길흉을 주재하는 인격적 존재로 본다. (  )

    36. 노자는 문명의 발달이 없는 무지와 무욕의 삶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37. 노자는 겸허와 부쟁의 덕을 지닌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38. 장자는 통치자가 도덕적 모범을 모임으로써 백성들을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39. 노자는 순자와 달리 인위를 사회 혼란의 원인으로 파악한다. (  )

    40. 노자는 성인의 가르침을 배워 분별적인 지혜를 쌓을 것을 주장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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