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와 일상 생활 대단원 복습 테스트사회문화 수업 2022. 6. 23. 22:32728x90반응형SMALL
문화와 일상 생활 대단원 복습 테스트
★★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1. 대중문화에서의 ‘문화’는 좁은 의미로서의 문화이다. ( )
2. ‘청년 문화’에서 ‘문화’는 넓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 )
3. ‘조직 문화’의 ‘문화’는 ‘여가 문화’의 ‘문화’와 달리 좁은 의미의 문화이다. ( )
4. ‘건축 문화’의 ‘문화’는 ‘문화 시설’에서의 ‘문화’와 같은 의미이다. ( )
5. ‘음식’은 비물질문화에 해당한다. ( )
6. 좁은 의미의 문화는 문화를 정신적, 예술적으로 높은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인식한다. ( )
7. 좁은 의미의 문화에 해당하는 사례는 넓은 의미의 문화의 사례에도 해당한다. ( )
8. 좁은 의미의 문화와 달리 넓은 의미의 문화에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포함된다. ( )
9. 좁은 의미의 문화는 문화를 평가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 )
10. ‘문화계 동향’에서의 문화는 넓은 의미의 문화로 생활양식의 총체를 말한다. ( )
11. 문화 지체 현상은 문화 요소 간 변동 속도의 차이로 인해 병리적인 현상이 나타났음을 보여준다. ( )
12. 문화의 총체성의 사례에는 검은 양복과 넥타이를 한 사람을 보면 조문(弔問)을 떠올리게 되는 현상이 해당된다. ( )
13. 인터넷의 발달로 전자상거래, 전자 우편 이용, 재택 근무 등이 발달하는 것은 문화의 변동성, 총체성 모두와 관련이 있다. ( )
14. 비교론적 관점은 자문화를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데에 유용하다. ( )
15. 비교론적 관점은 문화가 서로 다를지라도 공통된 분모가 존재한다고 본다. ( )
16. 총체론적 관점은 전체를 떠난 부분은 의미를 규정하기 어렵다는 인식이다. ( )
17. 문화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전체성이다. ( )
18. 문화가 다음 세대로 계승되면서 점점 새로운 요소가 늘어남을 의미하는 것은 공유성이다. ( )
19. 문화가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을 구속함을 의미하는 것은 축적성이다. ( )
20. 기성세대가 청소년들이 만들어 사용하는 줄임말의 의미를 알지 못하는 것은 공유성이 아닌 전체성에 해당하는 사례이다. ( )
반응형21. 재외 동포 2세가 한국을 방문하였으나 한국어를 몰라 의사소통의 불편함을 경험하는 사례는 축적성이 나타난다. ( )
22. ‘편집 기술’은 인간의 지적 욕구를 충족해 주는 비물질문화에 해당한다. ( )
23. 대중문화’에서의 ‘문화’는 좁은 의미로서의 문화이다. ( )
24. ‘인터넷 개인 방송 제작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혐오 표현 남발, 가짜 뉴스 유포 등을 규제할 법 제도는 미비’는 비물질문화의 변동 속도를 물질문화의 변동 속도가 따라가지 못해 발생한 사례에 해당한다. ( )
25. 모든 하위문화의 총합은 전체 문화이다. ( )
26. 반문화는 전체 문화와 공통 요소를 가지고 있다. ( )
27. 전체 문화는 반문화와 달리 전체 사회의 규범을 부정하고 지배적인 가치와 대립하는 문화이다. ( )
28. 하위문화와 반문화는 모두 기존 문화에 다양성과 역동성을 제공할 수 있다. ( )
29. 주류 문화는 모든 하위문화의 총합으로 구성된다. ( )
30. 특정 지역 주민이 공유하는 사투리는 하위문화의 사례에 해당한다. ( )
31. 하위문화는 반문화와 달리 전체 사회에 문화 다양성을 제공한다. ( )
32. 모든 반문화는 하위문화에 해당한다. ( )
SMALL33. 자문화 중심주의는 자문화 정체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 )
34. 문화 상대주의는 국수주의로 변질될 수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 )
35. 자문화 중심주의는 문화 상대주의와 달리 각 사회의 문화가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고 본다. ( )
36. 문화 상대주의는 자문화 중심주의와 달리 문화의 다양성 확보에 유리하다. ( )
37. 자문화 중심주의와 문화 상대주의는 모두 특정 사회의 문화를 기준으로 타문화를 평가할 수 있다고 본다. ( )
38.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활의 원리를 이용하여 현악기를 만든 것은 자극 전파의 사례이다. ( )
39. 전통 된장과 토종 감을 이용하여 감장아찌를 만들어 낸 것은 자극 전파에 해당한다. ( )
40. 인쇄 매체는 뉴미디어보다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경계가 뚜렷하다. ( )
41. 인쇄 매체는 뉴미디어에 비해 정보 확산의 시공간적 제약이 적다. ( )
42. 뉴미디어는 인쇄 매체에 비해 정보의 복제와 재가공이 쉽다. ( )
43. 인터넷의 발달은 다품종 소량 생산 방식의 확산에 기여하였다. ( )
44. 일방향성보다 양방향성을 특징으로 하는 매체가 대중 조작의 수단이 되기 쉽다. ( )
45. TV는 인터넷과 달리 수용자별 정보 획득의 비동시성이 나타난다. ( )
46. 정보 생산자의 익명성은 뉴미디어가 영상 매체에 비해 높다. ( )
47. 정보 유통의 신속성은 영상 매체가 인쇄 매체보다 높다. ( )
48. 정보 전달의 양방향성은 뉴미디어가 인쇄 매체보다 높다. ( )
49. 정보 확산 경로의 다양성은 뉴미디어가 인쇄 매체보다 높다. ( )
728x90반응형LIST'사회문화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 불평등 현상과 계층 (0) 2022.06.29 문화와 일상 생활 대단원 복습 테스트 정답 및 해설 (1) 2022.06.24 문화의 변동 필기 완성본 (1) 2022.06.23 문화의 변동 (1) 2022.06.23 하위 문화와 대중 문화 필기 완성본 (1) 2022.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