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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정의와 사회 윤리 2 : 분배적 정의2026 수능 대비 개념 정리/생활과 윤리 2025. 1. 14. 11:05728x90반응형SMALL
사회 정의와 사회 윤리 2 : 분배적 정의
반응형<사회 정의와 사회 윤리 2 : 분배적 정의>
* 사회 정의의 종류
(1) 분배적 정의 : 각자가 자신의 몫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것
① 형식적 정의 : 분배원칙이 누구에게나 공평하고 일관되게 적용
② 실질적 정의 : 분배원칙이 일부에게만 유리하게 적용×, 모두에게 실질적으로 공평하도록!
(2) 교정적 정의 : 잘못에 대한 대응이 공정한지에 대한 것(잘못→처벌 / 피해→보상)
(3) 절차적 정의 : 공정한 절차를 통해 발생한 결과는 정당
* 공정한 분배의 기준
특징 장점 단점 모든 사람에게 동등 기회, 혜택 동등 생산 의욕, 책임의식 ↓ 필요에 따라 다르게 사회적 약자 보호 ·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족할 재화 충분 ×
· 경제적 효율성 ↓능력 뛰어난 자가 더 많이 능력(자격·경력)에 따른 대우 → 효율성 ↑ 우연적·선천적 요소 배제 × 업적·기여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이 ·객관적 측정·평가 용이
· 생산성 ↑· 사회적 약자 배려 ×
· 과열 경쟁 우려1. 아리스토텔레스
(1) 일반적(보편적) 정의 : 공익을 지향하는 법 준수
(2) 특수적(부분적) 정의 : 옳음이란 비례적인 것의 일종
① 분배적 정의
- 권력·명예·재화 등의 몫이 각자의 가치(공적)에 따라 분배 (공동체에 기여한 만큼)
- 기하학적 비례의 동등함 추구
② 교정적(=시정적=응보적) 정의
- 교섭에 있어서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것 추구
- 타인에게 해를 끼치면 그만큼 보상을 하며, 이익을 주었으면 그만큼 되돌려 받는 것
- 산술적 비례의 동등함 추구
- 각자의 가치를 고려 ×
③ 교환적 정의 : 물건의 교환과 관련된 정의
==> 동일한 가치를 지닌 두 물건이 교환되면 그 교환은 올바름
(3) 비례와 정의
① 분배에서의 옳음은 비율과 비율의 균등성을 의미(비례)
② 정의는 본성상 정치적 동물인 사람들 사이에서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 분배할 것을 요구함
③ 분배는 동등함에도 동등하지 않은 몫을, 동등하지 않은 사람들이 동등한 몫을 받게 될 경 우 정의롭지 않음
(4) 분배와 정의
① 정의로운 사회는 각자에게 각자의 당연한 몫을 할당해야 함
②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을 허용해도 분배 정의는 실현 가능 (재화의 균등 분배는 부정의)
2. 롤스 「정의론」
(1) 공정으로서의 정의, 순수한 절차적 정의
: 절차와 과정이 공정하면, 결과가 불평등해도 공정!
공정한 절차 결과에 대한 독립된 기준 순수한 절차적 정의 ○ × 완전한 절차적 정의 ○ ○ 불완전한 절차적 정의 × × (2) 원초적 입장(무지의 베일) : 분배에 대한 합의를 위한 절차
① 가상의 사고 실험 상황 (= 사회계약설의 자연 상태) : 역사상 실재×, 문화적 원시 상태×
==> 정의의 원칙 수립 시 당사자 간 합의는 가설적·비역사적? ( )
② 공정한 절차를 확보하기 위해 설정 ==> 자연적·사회적 우연성 제거
③ 개인들의 특징
- 능력, 지위, 가치관 등 자신의 특수한 상황을 모름
- 경제학, 심리학 등 일반적 사실에 대해서는 앎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상황 ×)
- 합리적으로 이익 추구 / 정의감을 지님
- 상호 무관심 : 협력 ×, 시기 ×, 질투 × (타인의 이해에 관심 ×, 자신의 이익에는 관심 ○)
④ 채택 원칙 : 위험 최소화 전략(최악의 상황 대비)
==> 최소수혜자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선택!(사회적 약자 고려)
(3) 정의의 원칙 : 분배에 합의한 결과 by 만장일치
==> 정의의 일차적 주제는 권리와 의무를 정하는 기본 구조
① 제1원칙 : 평등한 자유의 원칙(자유 우선의 원칙)
- 기본적 자유들은 서로 상충할 수 있기에 조정되어야 하지만, 가능한 한 가장 광범위하게 보장 되어야 함
- 모든 사람에게 양심·신체·사상·종교, 사유재산권 등의 가장 기본적 자유를 평등하게,
가능한 최대한 보장!
- 침해 불가! but, 더 큰 자유의 보장을 위해 기본적 자유의 제한 허용 가능
- 제1원칙은 제2원칙에 우선 ==> 정의의 원칙은 서열화되어 있음
- 기본적 자유는 절대적이기에 각 개인에게 평등해야 함? ( )
- 기본적 자유들이 상충하더라도 그 기본적 자유들은 서로 균등하게 보장되어야 함? ( )
② 제2원칙 :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의 허용 조건
- 차등의 원칙(2-1원칙) : 최소수혜자에게 최대이익!
==> 최소수혜자의 이익이 향상될 경우 불평등 정당화
천부적 재능을 타고난 최대수혜자 ==> 수익 ↑↑↑
(불평등 허용) ↓ ← 재분배 by 국가 세금
최소수혜자 보건·교육 등 각종 시설 (복지)==> 최소수혜자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한, 소득은 평등하게 분배되어야 함
==> 사회적 약자의 처지를 개선하기 위해 기본적 자유를 차등적 분배? ( )
==> 천부적 능력이 분배의 몫의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경감시킬 필요는 없음? ( )
* 타고난 재능 분포의 우연성
- 자연적 사실 : 그 자체로는 선도 악도 ×
but, 소득과 부가 천부적 재능 분포, 자연적·사회적 우연성과 같은 도덕적 으로 임의적인 요소에 의해 분배되는 것은 부정의함
- 사회 공유 자산 : 불리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처지 개선할 때,
재능으로 인한 이익 획득 허용
- 천부적 재능 분포의 우연성은 그 자체로 부정의? ( )
- 천부적 자산에 대한 개인의 소유권리는 제한될 수 없음? ( )
(개인의 타고난 재능은 더 불운한 자들의 선에 도움이 되는 한에서만 그
행운으로부터 이익을 취할 수 있음)
- 차등의 원칙은 천부적 능력의 차등이 있어도 성립 가능? ( )728x90- 기회균등의 원칙(2-2원칙) : 불평등의 계기가 되는 사회적 지위·직책은 공정한 기회균등 의 원칙에 의해 모든 사람에게 개방(능력·재능이 유사하다면 성공의 기회도 유사해야 함)
==> 기회가 균등하게 부여된다면, 능력과 노력에 따른 불평등 정당화!
ⅰ) 형식적 기회균등 : 개인의 특수한 상황 고려 ×
ⅱ) 실질적 기회균등 : 개인의 특수한 상황 고려 ○
∴ 모든 사람의 이익이 증진될 때(특히 최소수혜자),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의 허용 조건!
==> 사회는 상호이익을 위한 협동체제!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일부의 불평등한 분배가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한 평등하게 분배되어야 함)
∴ 정의로운 사회에서도 불평등은 존재
①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을 허용해도 분배의 정의는 실현 가능함
②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은 차등의 원칙과 기회 균등의 원칙을 충족시킬 때에만 정당화됨
③ 사유재산의 경제적 불평등은 최소 수혜자를 포함한 모두에게 이익이 되어야 정당함
④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은 최소수혜자에게 최대의 이익이 보장될 때 정당화됨(4) 정의로운 사회 : 분배적 정의 실현
① 사회의 제도가 정의로운지의 여부는 합리적 개인들이 유불리를 배제한 채 도출한 원칙에 의거하였는지 달려있음
② 정의의 원칙하에 권리 할당과 이익 배분이 이루어지는 사회
③ 정의는 최소수혜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되도록 절차적 공정성을 보장할 것을 요구함
④ 기본 제도가 공정해야 사회 구성원의 자발적 협동이 가능함
⑤ 정의로운 사회에서는 시민들에게 공통된 정의감이 존재하며 시민적 유대와 체제의 안정성이 보장됨
(5) 정의 실현 과정의 유의점
① 사회는 상호이익을 위한 협동체이므로 정의는 다수의 이익을 위해 소수의 권리가 침해되는 것을 용납 ×
② 사회 전체를 위해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침해하면 ×
③ 평등한 기본적 자유가 공정한 재분배에 항상 앞섬
==> 사유재산권은 차등의 원칙에 의해 제한될 수 있음? ( )
(6) 재산 소유 민주주의 > 복지 국가 : 각자에게 실질적인 공정한 기회 보장 시도
① 약자를 위한 국가의 재분배 정책 강조
② 자연적·사회적 우연성의 영향 축소 ==> 부유세·상속세 등 세금 강화
<심화> 재산 소유 민주주의
· 복지 국가와 재산 소유 민주주의 국가를 구분
1. 복지 국가
① 각 시가의 마지막 순간에 재분배를 통해 사람들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함
② 우연적인 사고나 불행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을 함
③ but, 복지 국가는 경제적 불평등과 이로 인한 정치적 영향력의 격차를 막지 못해 정 의의 원칙을 충분히 실현할 수 없음
2. 재산 소유 민주주의
① 자유 경쟁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분배가 이루어지되, 모두에게 실질적으로 공 정한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누구나 최소한의 품위 있는 삶을 살아가도록 배려해야 함
- 경쟁 시장 체제를 구비
- 부 및 자본 소유의 분산을 시도
- 사회의 소수가 경제 및 간접적으로는 정치적 삶 그 자체를 통제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함
- 각 시기가 시작하는 순간 생산적 자산과 인간 자본(교육된 능력과 훈련된 기예)의 광 범위한 소유를 보장함으로써 부의 집중을 피함
- 이 모든 것은 평등한 기본적 자유와 공정한 기회균등을 배경으로 하여 이루어짐
- 단순히 우연적인 사고나 불행으로 손실을 입은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 아님
- 모든 시민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기 자신들의 일을 꾸려 나갈 수 있는 위치에 서게 하는 것
- 적절히 평등한 조건하에서 상호 존중에 기초하여 사회적 협력을 지원하게 하는 것
② 복지 국가의 대안으로 부의 집중을 막고 이를 바탕으로 평등한 기본적 자유와 공정한 기회균등을 실현할 수 있는 재산 소유 민주주의를 제안
③ 사람들은 공동의 이익을 가져오는 경우에만 자연적·사회적 여건의 우연성을 이용하기 로 약속함
④ 개인이 타고난 능력을 발휘하여 얻은 이익을 개인의 몫으로만 볼 수 없음
⑤ 분배적 정의의 배경적 제도 중 분배처의 임무는 과세와 재산권의 조정을 통해 분배의 몫에 있어서의 정의를 유지하는 일임
⑥ 정의의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과도한 경제력의 집중을 막아야 함
⑦ 공공선 실현의 기반이 되는 재원 마련을 위한 과세 조치가 필요함3. 노직 「아나키에서 유토피아로」
(1) 최소국가론 (무정부주의 ×, 복지 국가 ×)
① 자유지상주의 : 개인의 자유를 전적으로 보장(특히 소유권)
② 국가의 역할 : 최소한의 임무만!
- 치안, 국방, 안보 등을 담당
- 강압, 절도, 사기 등으로부터 보호
- 거래의 안전 보장, 부당한 거래·계약 등 감시
③ 복지를 위 한 재분배 정책 반대
- 사회적 약자의 처지를 개선하기 위한 과세 반대 (모든 과세 반대 ×)
- 근로 소득에 대한 과세 = 강제 노동
④ 타고난 재능
- 롤스 : 사회 공유 자산
- 노직 : 전적으로 그의 몫
(2) 소유권리로서의 정의 : 취득·양도(이전)·교정에 있어서 공정한 절차적 정의
① 정의의 제1원칙 : 정당한 최초 취득의 원칙
- 정당한 노동으로 취득한 재산은 전적으로 그의 소유
- 단, 타인의 처지를 악화 ×
② 정의의 제2원칙 : 정당한 양도의 원칙
- 소유권리를 가진자로부터 양도(이전)된 재산은 전적으로 그의 소유
- 자유의사에 의해야 함
③ 정의의 제3원칙 : 부정의 교정 by 국가
- 불법적인 취득, 양도를 바로잡음
- 국가에 의한 재분배! (모든 재분배에 반대 ×)
==> 각자는 자신이 선택한 대로 주고, 각자는 자신이 선택받은 대로 받음
cf 1. 재화는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서만 이전됨? ( ), 이전해야 함? ( )
cf 2. 자기 노동의 산물인 모든 것에 대해 정당한 소유권리 성립? ( )
cf 3. 자유롭게 이전된 소유물은 모두 교정 대상에서 제외? ( )
cf 4. 자신의 노동을 투여하지 않고 취득한 소유물에 대한 정당한 소유권리는 성립 가능? ( )
④ 비정형적 원리(분배의 형태 고정 ×)
: 사회적 유용도 or 도덕적 공과에 따른 분배의 원리는 정형적
==> 분배 정의의 정형적 원리는 필연적으로 재분배 요구
⑤ 역사적(서사적) 성격 : 분배의 정당성은 분배의 결과보다는 역사적 과정에 달려 있음
- 현실의 역사는 강자가 약자의 소유물을 빼앗아 온 역사이기도 함
==> 역사 속 부당하게 발생한 이전들을 보상함으로써 교정이 이루어져야 함
- 사람들의 과거 행위 or 상황은 사물에 대한 차별적 소유권리 or 응분의 자격을 만들어 냄
- 모든 사람들이 자신들의 소유물에 대해 소유권리를 소유하는 것은 어떤 분배가 정의로울 충분 조건임
(3) 정의로운 사회 : 분배적 정의 실현
① 어느 누구도 취득과 이전에서의 정의의 원리에 의하지 않고서는 소유물에 대한 소유 권리 를 가질 수 없음
② 각 개인은 자신에 대한 완전한 소유권을 지니므로 분배는 전적으로 개인의 자유에 위임해야 함
==> 각 개인에게 소유물을 분배하는 최소 국가만이 정의롭다? ( )
③ 최초의 정당한 취득 행위에 이어 자발적인 교환 행위로 재산의 정당한 이전이 잇따르게 된다면, 사람들은 정확히 자신의 것만을 소유하게 되는 정당한 결과가 나옴
(4) 정의 실현 과정의 유의점
① 개인의 권리는 절대적 존중의 대상임
② 최소 국가는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므로 타인의 이익을 위해 개인의 권리가 침해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음
③ 다수의 이익을 명목으로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됨
④ 정형적 정의의 원리를 추구하는 포괄적 국가는 정당화될 수 없음
⑤ 분배적 정의는 중립적 개념 ×, 중립적인 개념은 ‘개인의 소유물!’
==> 모든 개인이 자신의 소유물에 대해 소유권리를 갖는 것이 정의!
롤스 ∩ 노직
① 개인의 자유(기본권) 강조 ==> 다수의 이익을 명목으로 개인의 자유 침해 ×
② 국가의 존재 인정
③ 자본주의(시장 경제) 인정 : 정의로운 사회에서도 불평등 존재
==> 개인은 정당한 소유물에 대한 배타적 소 유권을 지님
④ 개인은 자신의 유리한 천부적 자산을 소유할 권한을 지님
⑤ 공정한 절차적 정의4. 왈처
(1) 공동체와 사회적 가치
① 사회적 가치
- 공동체의 역사·문화 등 사회적 의미가 반영
- 공동체의 역사·문화에 따라 사회적 가치의 의미가 달라짐
- 분배의 대상
ⅰ) 롤스 : 단일한 기본적 가치 ==> 각 공동체의 특수성 간과
ⅱ) 왈처 : 각 공동체의 특수성 ==> 다양한 사회적 가치
- 사회적 가치의 분배 : 문화적 특수성 고려
② 정의의 원칙
- 가상적 계약 상황에서의 원칙 도출 반대
- 다양한 정의의 원칙 존재
(2) 복합 평등으로서의 정의
정의의 영역 경제 정치 사회 다양한 영역 사회적 가치
(분배 대상)고유한
사회적 가치정의의 원칙
(분배 기준)적합한
정의의 원칙(다원적 정의)
① 정의의 각 영역마다 고유한 가치 존재
② 서로 다른 사회적 가치는 다른 분배 기준, 절차에 따라 분배
cf. 모든 사회적 가치는 자유 교환의 원칙에 의해 분배? ( )
③ 각 영역 안의 불평등은 허용
④ 전제 : 하나의 영역에서 우월한 지위 이용해 다른 영역에서도 우월한 지위 차지
==> 고유 영역에 대한 독점은 정당화 가능!
⑤ 복합 평등
- 하나의 가치가 다른 가치의 지배를 받지 않는 것 (전제 없는 상태)
- 정의의 각 영역 간 자율성 보장
5. 공리주의
①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 행위의 유용성 중시
② 사익과 공익의 조화 : 개인의 행복 + 사회 전체의 행복
③ 사회적 기대 효과의 총합 중시
④ 복지를 위한 국가의 재분배 인정
- 공리주의 : 효용 극대화의 원리에 입각하여 실시하는 재분배
- 롤스 : 우연성에 따른 자산을 공동 자산으로 여기고 행해지는 재분배
6. 마르크스 : 역사발전 5단계설(계급 투쟁으로서의 역사)
(1) 원시 공산제 사회 : 무계급 사회
(2) 고대 노예제 사회 : 주인(자유인) vs 노예
(3) 중세 봉건 사회 : 영주 vs 농노
(4) 근대 자본주의 사회 : 자본가(부르주아) vs 노동자(프롤레타리아)
→노동자를 억압·착취 →노동 강요받음(분업) ==> 노동소외, 인간 소외
∴ 필연적 붕괴 by 프롤레타리아 폭력혁명
(사회주의) : 과도기 ==> 프롤레타리아 독재(사유재산 ○, 국가·계급 ○)
(5) 공산주의 사회 : 이상 사회
① 국가 소멸, 계급 소멸, 재산 공유
② 능력에 따라 일, 필요에 따라 분배 (균등 분배 ×)
제도 \ 사람 갑 을 병 합 A 5 5 5 15 → 마르크스 (×) B 8 7 6 21 → 롤스 C 25 10 -5 30 → 공리주의 * 소수자 우대 정책(적극적 우대 조치)
찬성 반대 ① 보상의 논리
: 과거 차별로 인한 고통에 대한 보상
② 재분배의 논리
③ 공리주의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긴장↓ → 사회 전체의 행복 ↑
④ 실질적 평등 > 형식적 평등① 역차별의 논리 : 사회적 약자 특혜 → 일반 사람들의 기회 박탈
② 보상 책임의 부당성 논리 : 이전 세대가 책임 없는 후손에게 책임 전가
③ 업적주의 원칙에 위배SMALL★★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18]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노직은 ( )적 분배원칙을 주장하며, 그는 각 개인이 정당하게 소유한 재화에 대해서는 완전한 소유권을 지닌다고 보았다.
2. 노직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자신의 노동으로 사유 재산을 삼는 ( )의 원칙을 강조한다.
3. 노직의 교정의 원칙에 따르면 ( ) 시에 부정의가 있는 경우 정당한 소유 상태로 교정해야 한다.
4. 노직에 따르면 ( )은/는 재화나 거래자의 안전 보장, 부정한 계약에 대한 감시 등의 최소한의 임무만을 수행해야 한다.
5. ( )은/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하는 공산주의적 분배 원칙을 주장한다.
6. 롤스의 ( )적 정의는 절차의 공정성이 보장된다면 그 결과도 공정하다는 것이다.
7. 롤스의 정의의 원칙에서는 ( )로 가려진 ( )적 입장에서 구성원은 공정한 합의의 결과로 정의의 원칙을 도출한다.
8. 롤스의 정의의 원칙 중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유사한 자유와 양립할 수 있는 가장 광범위한 기본적 자유에 대하여 동등한 권리를 가져야 한다는 내용의 원칙은 ( )의 원칙이다.
9. 롤스의 정의의 원칙 중 사회·경제적 불평등은 ( )에게 최대의 이익을 보장하는 경우에만 정당화되는 것은 차등의 원칙이다.
10. 롤스는 불평등의 계기가 되는 지위는 공정한 ( )의 원칙에 따라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11. 왈처는 정의의 기준은 공동체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영역에 따라 다른 정의의 기준을 적용할 것을 주장하는 ( )을/를 제시한다.
12. 롤스의 정의론에서 인간은 자기의 이익에는 관심이 있지만 상호무관심한 ( ) 인간이다.
13. 왈처는 특정 영역의 지배적 가치가 다른 영역에서도 지배적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각 영역마다 다른 정의 기준을 적용하는 ( )(으)로서의 정의를 강조한다.
14. 롤스의 정의론에서 ( )은/는 천부적 재능, 사회적 지위와 같은 사회적·자연적 우연성의 배제를 위해 무지의 베일을 씌운 상태를 뜻한다.
15. 롤스의 정의론에서 인간은 원초적 상황에서 개인의 최선보다는 ( )의 경우를 고려하게 된다고 보았다.
16. 차별에 따른 불평등을 시정하기 위해 그동안 차별받아 온 사람들에게 고용·교육 등의 측면에서 직간접적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 )(이)라고 한다.
17. 우대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정당한 기회와 권리를 지닌 무고한 개인·집단에 대한 또 다른 차별로 이어질 수 있는 ( )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18. 우대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성별·인종 등에 따라 유리한 기회를 주는 것은 ( )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본다.
[19~44] OX TEST
19. 롤스에 따르면 정의의 원칙들 간에 서열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 )
20. 노직에 따르면 공정한 절차에 의한 재화 분배는 정의롭다. ( )
21. 벤담에 따르면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이 없어져야 정의로운 사회이다. ( )
22. 롤스에 따르면 경제적 불평등은 모두에게 이익이 될 때에만 정당화된다. ( )
23. 노직은 롤스와 달리 재산을 소유할 권리의 자유는 평등하게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24. 노직은 정형화된 분배 원칙에 따라 재화를 분배하면 소유 권리를 지킬 수 있다고 본다. ( )
25. 마르크스는 업적에 따른 분배를 주장한다. ( )
26. 롤스에 따르면 경제적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해서 기본적 자유를 제약할 수 있다. ( )
27.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각자의 가치에 비례하여 몫을 분재하는 기하학적 비례가 정의로운 분배이다. ( )
28. 롤스에 따르면 자연적 우연성의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국가의 개입은 정당하다. ( )
29. 노직은 정의의 원칙이 가상 상황에서의 합의를 통해 구성된다고 본다. ( )
30. 롤스는 취득 및 양도 절차가 공정하면 그 결과도 공정하다고 본다. ( )
31. 롤스는 원초적 입장에서 계약 당사자가 이타심을 발휘한다고 본다. ( )
32. 노직은 최소 국가만이 유일하게 정의로운 국가라고 본다. ( )
33. 롤스는 결과적 평등을 재화 분배의 목표로 삼지 않는다. ( )
34. 노직은 개인의 천부적 재능은 공동 자산이 아니라 개인의 소유라고 본다. ( )
35. 노직은 최소 국가가 개인 간의 계약 이행에 절대로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보았다. ( )
36. 아리스토텔레스는 기하학적 비례로서 시정적 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 )
37. 롤스는 노직과 달리 절차의 공정성으로 결과의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았다. ( )
38. 롤스는 가상적 상황의 당사자가 경제학의 일반적 사실을 안다고 보았다. ( )
39. 롤스는 재화가 모든 구성원에게 이익이 되게 분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40. 마르크스는 필요에 따른 분배가 노동 의욕을 저하시킨다고 보았다. ( )
41. 우대 정책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과거의 차별에 대해 잘못이 없는 현세대는 보상의 책임이 없다고 본다. ( )
42. 우대 정책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것이 사회적 긴장을 완화하고 사회 전체의 행복 증진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 )
43. 우대 정책을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가해 당사자가 없는 현재에 잘못이 없는 후손이 보상의 책임을 지는 것은 부당하다고 본다. ( )
44. 우대 정책을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능력과 업적에 따른 사회적 가치의 분배를 주장한다. ( )
사탐 개인 과외 및 그룹 수업 안내
사탐 개인 과외 및 그룹 수업 안내 ★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 ① 1단계 : 자체 교재로 개념 정리 (교재는 빈칸 정리, OX Test, 평가원 문항으로 구성) ② 2단계 : 수특·수완 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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