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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과 사랑의 윤리
    생활과 윤리 수업 2022. 2. 26.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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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 사랑의 윤리>

    1. 성의 의미

     

    (1) 자연적 성(sex) : 선천적, 유전자에 의해 결정

    (2) 사회·문화적 성(gender)

    : 후천적 인식(남성·여성다움), 시대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상대적 개념

    (3) 욕망으로서의 성(sexuality)

     

    2. 성의 가치

     

    (1) 생식적 가치 : 출산 (종족 보존)

    (2) 쾌락적 가치 : 감각적 욕구 충족(육체적 즐거움)

    ==> 에피쿠로스 : 절제 필요 (쾌락의 역설)

    (3) 인격적 가치 : 인격적 사랑 완성에 기여

     

    3. 사랑의 의미

     

    (1) 에리히 프롬 : 사랑의 기술, 존재냐 소유나

    사랑은 적극적 과정이자 끊임없이 학습·노력하여 개발되는 기술

    사랑의 기술 (이론 측면)

    - 보호(관심과 배려) : 사랑하는 사람의 생명과 성장에 지속적 관심·보호

    - 책임 : 부름에 대한 응답, 요구에 대한 자발적 책임

    - 존경 : 사랑하는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 착취 없이 존경

    - 지식(이해) : 상대방의 독특한 요소를 아는 것

    사랑의 기술 (실천 측면) : 훈련, 정신 집중, 기술 습득에 대한 최고의 관심, 인내

    사랑은 결합, 능동적 능력(능동적으로 주는 것)

    고립감 극복, 자신의 통합성 유지(하나가 되면서도, 둘로 남아있는 것)

    자신을 희생하여 상대방 요구를 들어주는 것? 사랑에 대한 오해!

    서로를 소유 대상으로 인정 ×

     

    (2) 스턴버그 : 사랑의 삼각형 이론

    ==친밀감(정서적 측면), 열정(신체적·성적 측면), 책임감(결심) 3요소의 조화!

     

    3. 성과 사랑의 관계 (성에 대한 입장)

     

    (1) 보수주의

    결혼 전제로 관계 허용

    생식적 가치 중시 (출산 및 종족 보존)

    (2) 중도주의

    사랑 전제 (반드시 결혼 ×)

    인격적 가치 중시

     

    (3) 자유주의

    자유로운 선택(사랑 없는 성관계도 허용)

    상대방의 자율성 존중(상호동의), 남에게 피해×

    쾌락적 가치 중시 (출산·결혼·사랑 등은 성의 외래적 가치)

     

    4. 성 역할에 대한 이해(양성평등)

     

    (1) J.S. 여성의 예속

    여성의 남성에 대한 예속·종속 비판

    남녀 각기 타고난 본성×

    - 성 역할, 사회적 역할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길러진 것

    - 이상적 여성상은 자연현상 ×, 교육의 산물

    공리주의 : 양성평등은 전 인류에게 유용함으로 완전 보장!

    ==> 여성의 교육 기회, 사회 진출 보장

     

    (2) 시몬 드 보부아르 2의 성

    여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 것이다.

    - 이상적 여성상은 선천적 본성 ×, 후천적 사회화의 결과물

    - 남성은 주체, 여성은 객체로 인식되어옴

    실존주의 : 주체적 선택·결단 강조 ==> 남녀 모두 주체로서 대우!

     

    5. 배려 윤리

     

    (1) 길리건

    ① 「다른 목소리로

    - 남성과 여성의 도덕적 지향성을 다름 남성과 여성의 도덕적 차이 인정

    - 남성과 여성은 도덕 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 해결방식이 다름

    - 기존에는 도덕을 남성중심적 관점에서 규정 여성을 열등한 존재로 파악



    남성 중심적 윤리
    이성, 합리적, 논리적
    개인, 자율, 권리
    정의, 공정성
    칸트, 롤스, 콜버그
    여성 중심적 윤리
    배려, 공감, 관계성
    인간관계, 사회적 맥락 중시
    감정 중시(도덕적 원천)
    정의 윤리와 배려 윤리의 조화!

    (2) 나딩스

    자연적 배려(ex. 모성애)윤리적 배려(ex. 의무감)의 원형

    (자연적 배려에 윤리적 배려가 예속)

    배려의 확대 : 친밀한 사람 타인 ·식물 자연

    배려의 보편화 가능성 거부

    : 배려받는 사람의 상황과 맥락은 모두 다름 피배려자의 상황과 요구 이해

    배려의 상호성 : 배려의 완성은 피배려자의 배려 수용

     

     

    <가족 윤리>

    1. 부부 윤리

    : 가족의 출발점, 인륜의 시작 cf. 부부관계는 천륜? ( )

     

    (1) 혼례

    삼서 : 서천지, 서부모, 서배우

    절차 : 혼담(의혼) 납채 납기 납폐 대례 우귀

    기러기(정절), 북극성에 서약, 바가지 쪼개어서 술 나누어 마심(평등)

     

    (2) 부부의 도리

    이성지합

    부부유별

    상경여빈(부부상경)

    (3) 음양론

    : 어둠, , , 온순 등 ==>

    : 밝음, , 하늘, 강건 등 ==>

                                 ☞ ㉠ 차이 (), 차별 (×)

                                     ㉡ 수평적 (), 수직적 (×)

                                     ㉢ 대등 (), 위계 (×)

                                     ㉣ 조화 (), 대립 (×)

    상호보완적 관계 (서로 독립적 ×) ==> 천지의 결합과 운행

     

    2. 부자간 윤리

     

    (1) , : 인의 실천방법

    (2) 부자유친 : 부자간 정직은 친애보다 올바름이 우선? ( )

    (3) 부자자효 : 쌍무적, 호혜적

     

     

    3. 형제자매간 윤리

    동기간 : 같은 기운을 물려받음

    우애로써 효 실천

    형우제공, 수족지의, 할반지통, 동근연지

    수직적(종적) + 수평적(횡적) 관계

    장유유서 같은 세대, 항렬 동일

    경쟁(대립) + 협력(친애) 관계

     

     

    * 가족 윤리

    1. 아리스토텔레스

    부모가 먼저 자녀 사랑 (신의 사랑)
    자녀가 부모 사랑
    형제자매간 우애 (친구)

    2.
    헤겔 : 인륜의 출발점은 가족 (가족 사회 국가)

    결혼은 남녀간 법적 계약과 애착으로 출발 (성립? ×)
    - 남녀의 사랑, 양친의 배려 준비 등은 객관적 출발점 ×, 주관적 출발점
    - 두 인격의 자유로운 동의가 객관적 출발점!
    - 혼인은 개별성과 보편성의 직접적인 통일
    - 결혼은 인륜적 동의와 인륜적 사랑에 의해 성립
    가족은 부모와 자식이 결합된 인격적 공동체
    - 부부 사이의 사랑의 관계는 아직 객관적 ×
    - 부부는 자신들의 자녀를 통해 진정한 사랑 경험!(객관성 지니게 됨)
    가족의 해체 : 자녀가 법적 인격과 재산을 갖추어 가정 꾸릴 자격 생길 때 시작
    cf. 어린 자녀는 부모가 간섭할 수 없는 개별적 존재? ( )

     

    * 성적 자기 결정권

    의미 :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율적으로 성적 행위를 결정할 수 있는 권리

    문제점 : 성폭력 문제, 생명 훼손 등의 문제 발생

     

    * 성 상품화

    의미 : 성을 상품처럼 팔거나 다른 상품을 팔기 위한 수단으로 성을 이용하는 행위

    문제점 : 인간의 성이 지닌 인격적 가치를 변질시킬 수 있음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24]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사회적·문화적으로 학습되고 형성된 역할로서의 성을 (            )()라고 한다.

    2. 성에 대한 인식, 욕망, 태도, 가치관 등을 아우르는 포괄적 의미의 성을 (              )()라고 한다.

    3. 염색체 및 신체 특성에 따른 성을 (             )()라고 한다.

    4. 에리히 프롬이 말한 사랑의 요소에는 신뢰와 책임감, 이해, (         ), 보호가 있다.

    5. 에리히 프롬이 말한 사랑의 요소 중 관심과 배려는 사랑하는 사람의 생명과 성장에 (           )적인 관심을 가지고 돌보는 것을 의미한다.

    6. 자녀 출산 및 종족 보존은 성의 가치 중 (           ) 가치에 해당한다.

    7. 쾌락을 얻는 수단은 성의 가치 중 (          ) 가치에 해당한다.

    8. 성에 대한 보수주의적 입장에서는 성은 (         ) 간의 신뢰와 사랑을 전제로 할 때만 도덕적이라고 한다.

    9. 결혼한 사이가 아니라도 사랑이 동반된 성적 관계는 허용하는 입장은 (             ) 입장이다.

    10. 결혼이나 사랑이 없어도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을 통한 성적 관계가 허용된다고 보는 입장은 (            ) 입장이다.

    11. 성에 대한 자유주의적 입장에서는 (            ) 동의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성적 관계가 허용된다고 한다.

    12. 여성주의자들은 여성다움이나 남성다움은 선천적인 본성이 아니라 (            ) 사회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에 불과하다고 보았다.

    13. 배려 윤리는 구체적인 상황이나 맥락, 사람들 간의 상호 관계성을 고려한 배려의 실천을 중시하는 (            )성의 윤리이다.

    14. 배려 윤리는 이성보다는 인간 본성으로서의 (       )에 우위를 두고 사랑, 자비, 배려, 공감, 감수성 등을 중요시한다.

    15. 성 상품화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성의 자기결정권과 (           )의 자유를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16. 성 상품화를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성 상품화가 인간을 성적 수단으로 삼아 (           )/를 훼손한다고 할 것이다.

    17. 외부의 강요 없이 스스로 자신의 성적 활동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             )()라고 한다.

    18. 가족 구성원 수가 감소하고 구성원 간의 정서적 유대가 희미해짐에 따른 가족 기능의 약화 현상을 (            ) 현상이라고 한다.

    19. 부모와 자녀 간의 윤리에서 부모는 (     )/를 바탕으로, 자녀는 효를 바탕으로 살아가야 한다.

    20. 유교에서는 효를 (       )의 구체적 실천 덕목으로 강조하였다.

    21. 형제자매는 한 부모로부터 태어나 기운을 똑같이 받고 태어난 (         )이다.

    22. 형제자매는 종적 관계이면서도 (      ) 관계이다.

    23. 형은 아우를 잘 대우하고 아우는 형을 공경한다는 사자성어는 (          )이다.

    24. 부모의 자애로운 사랑에 대한 보답으로 효를 실천하고, 형제자매 간의 우애가 있도록 서로 공경하는 제를 실천해야 한다는 것을 (            )()라고 한다.

     

    [25~45] OX TEST

     

    25. 성에 대한 자유주의자는 혼인 관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성적 관계만이 도덕적으로 허용된다고 본다. (   )

    26. 성에 대한 자유주의자는 사랑은 성이 도덕적이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라고 할 것이다. (   )

    27. 에리히 프롬은 사랑은 서로가 서로를 서유 대상으로 인정하는 행위라고 보았다. (   )

    28. 에리히 프롬은 사랑의 요소로서 상대방에 대한 참된 이해, 적극적 관심을 제시하였다. (   )

    29. 사랑 없는 성이 비도덕적이라도 보는 입장에서는 성적 관계가 부부 사이에서만 정당화될 수 있다고 본다. (   )

    30. 보수주의 입장에서는 성적 욕구가 인격성을 저하시키므로 제거되어야 한다고 본다. (   )

    31. 음양론에서는 음양은 구별되지만 차등 관계가 아님을 강조한다. (   )

    32. 밀은 여성의 분별력이 근본적으로 열등하다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   )

    33. 보부아르는 남녀의 성 역할을 전통과 관습에 따라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34. 보부아르는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고 주체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   )

    35. 길리건은 감정을 배제한 선행일수록 도덕적 가치가 높다고 보았다. (   )

    36. 나딩스는 자연적 감정을 윤리적인 행위의 원천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   )

    37. 칸트는 성 상품화는 자신의 인격을 수단시하는 행위이므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   )

    38. 음양론은 부부를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상호보완적이면서 대등한 관계로 보며, 서로의 역할은 고정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   )

    39. 유교에서는 부모가 부모의 역할을 다하면서 도덕적인 모범을 보여주어야 한다고 본다. (   )

    40. 자녀를 위하는 마음으로 행하는 행위는 모두 자애에 속한다. (   )

    41. 유교에서는 자식이 부모에게 결코 어떤 감정도 드러내서는 안 된다고 본다. (   )

    42. 유교에서는 부자 관계를 동기간으로서 서로 존중하며 우애를 실천하는 관계라고 본다. (   )

    43. 유교에서는 입신양명을 효의 출발점으로, 불감훼상을 효의 마침으로 본다. (   )

    44. 형제 관계는 수평적 관계일 뿐이다. (   )

    45. 유교에서는 부모가 돌아가신 이후에는 효의 도리가 끝난다고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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