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컴퓨터 공학과' 교과·세특활동의 모든 것
    교육 관련 이슈 및 칼럼 2024. 3. 21. 01:21
    728x90
    반응형
    SMALL

    '컴퓨터 공학과' 교과·세특활동의 모든 것

    반응형

    컴퓨터공학은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에 있어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학문으로서, 성능이 우수한 컴퓨터를 설계 제작하고 운영 및 응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산업 전반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학문이다.

     

    현대의 모든 산업들은 점차 그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컴퓨터를 통한 문제 해결을 시도하고 있다. 컴퓨터공학은 이러한 융합적, 통섭적 사고와 연구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관련 학과

    전기컴퓨터공학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전자컴퓨터공학과, 정보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과학과, 컴퓨터융합학부, 컴퓨터정보공학전공, 컴퓨터학과, 항공컴퓨터전공

     

    컴퓨터공학과 진학 위한 교과활동

     

    고교 선택과목

     

    세특활동

    세특사항은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호기심을 발견하고, 추가로 검색을 통해 논문을 탐색해 해결하거나 독서를 통해 호기심을 해결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다.

     

    AI의 위험성 및 윤리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이의 필요성은 무엇이고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탐구하기

    C언어, C++언어, Python언어, Java언어 등을 이용해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발표하기

    C언어를 기반으로 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에 대해서 탐구

    IoT 기술 현황에 대해서 조사하고 미래 전망 분석하고 발표하기

    IT정보보안전문가가 하는 일을 조사하고 발표

    VR의 트렌드에 대해 조사하고 전망해 보기

    728x90

    X선을 통해 속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컴퓨터 단층촬영기기(CT)와 같은 첨단 의학기술과 수학의 연립일차방정식과의 관련성을 탐구

    가상현실, 증강현실, 대체현실의 차이와 연구동향에 대해 조사하고 탐구활동 보고서 쓰기

    각종 전자제품·기기에 사용되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조립을 위한 공정별 기술을 개선하고, 최적 생산조건을 설정해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갖춘 반도체를 개발한다. 반도체공학에서 전자공학이 참여하는 역할에 대해서 탐구하고 그 원리를 발표

    게임 또는 관심있는 아이템의 앱을 제작해 발표하기

    3 화학2에 나오는 평형상수와 반응지수에 관련된 컴퓨터공학 평형상수, 반응지수 계산 프로그램 가우시안(Gaussian) 소프트웨어 양자화학 수준에서 화학반응을 예측해 보자

    다양한 해킹 기법을 조사하고 탐구 소감문 작성

    데이터 사이언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표하기

    딥러닝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탐구하고 PPT 발표하기

    보안이 취약한 홈페이지를 찾아 개선 방향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세특 탐구주제 확장 예시>

    대학에서 배우는 교육과정은 학생이 선택한 전공에 따라 고교 교육과정보다 해당 과목을 보다 집중적으로 배우게 된다. 대학의 교육과정을 이해, 사고를 확장하고 고교 교과서와 매칭되는 부분을 찾아 탐색해 보자. 아래 교육과정에서 밑줄 그은 부분의 키워드를 주제로 탐구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바로 이것이 전공적합성, 계열적합성, 진로역량에 부합하는 활동이다.

     

    컴퓨터기반선형대수 = 1. 컴퓨터공학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선형대수 개념 - 행렬, 역행렬, 벡터스페이스, 아이겐 벡터 등 2. 기본적인 선형대수 개념을 컴퓨터 응용분야에 적용

     

    이산구조 = 컴퓨터공학에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수학의 개념과 기술이 이용되고 있다. 컴퓨터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이산시스템이기 때문에 컴퓨터 시스템의 많은 성질은 이산수학 구조에서 이해되고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 공학도들에게 필요한 이산수학적 객체들의 기본 개념과 이들 간의 상관관계 및 구조를 소개하고, 컴퓨터 공학과의 관계를 탐구한다.

     

    통계학=다양한 형태로 수집된 지리정보 분석을 위한 자료 요약, 상관성 분석, 확률, 확률분포, 통계적 추론, 모집단 비교 등의 기본적인 통계이론에 대해 학습하는데, 일반적인 통계이론보다는 실제 지리 정보 분석에 이용 가능한 통계이론의 학습에 중점을 둔다. 또한 쉽게 이용 가능한 엑셀을 이용한 실습 예시를 통해 실제 적용 능력을 배양하며, 부가적으로 실생활과 연관된 통계이론 적용사례를 제공함으로써 통계적 사고를 배양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한다.

    SMALL

    시스템 프로그래밍 =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설계와 실험적인 구현에 대한 소개를 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의 작동을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기계가 내부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세부사항을 사용자가 알 필요 없이 응용 프로그램 구현에 초점을 맞추도록 해주는 원리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이해함으로써, 컴퓨터들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보다 깊은 지식을 습득한다. 주요 주제는 어셈블러, 로더와 링커, 컴파일러 그리고 운영시스템이다. 특히 기계 아키텍처(SIC, SIC/XE), 어셈블러, 컴파일러 및 운영 체제의 기본내용을 이해하고 응용하도록 한다.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저장 관리자의 기본적인 사항에 대한 이론 강의와 오라클 등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정의, SQL언어의 사용에 대한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함으로써 컴퓨터정보기술 관련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한다.

     

    오퍼레이팅시스템 = 운영체제의 요소들인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I/O 관리, 디스크 관리, 프로세스 동기화, 파일 관리의 개념과 각종 알고리즘들을 공부한다. Linux, uC/OS II 등의 open source 운영체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 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 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창체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대학은 자율·동아리·진로활동의 영역별 이수 시간과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특기사항 내용, 봉사활동 실적 등을 통해 학생의 교과 및 비교과 관련 역량을 확인한다.

     

    참고로 2024학년도 대입부터 동아리활동의 청소년단체활동은 학생부에 기재하지 않으며, 자율동아리활동은 기재는 하지만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다. 진로활동의 희망분야와 개인봉사활동 실적 역시 대입에 반영되지 않으며 단,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교사가 직접 지도한 봉사 실적은 실제 활동 내용 중심으로 기재하고 대입에도 반영된다.

     

    <자율활동 사례>

    주도적으로 새로운 기획안 제시

    자신이 취업할 분야 또는 창업하고 싶은 아이템 중에 하나를 선택해 독서하고 감상문 발표

    호기심을 갖고 탐구한 주제 중에 급우가 함께 공유하면 좋을 것 같은 탐구주제 발표

    공동체의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천

    식민사관 청산을 기회삼아 11개 삼국사기와 다른 교과서 지문을 찾아 발표하기

    지필고사를 앞두고 학급전체 회의에 안건으로 멘토멘티를 만들도록 주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고 오픈소스를 활용해 제작해 학급활동에 기여

     

    <동아리활동 사례>

    컴퓨터공학 관련한 CEO 롤모델이나 아이템을 찾아 소감문 작성

    4차 산업혁명이 컴퓨터공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발표

    ChatGPT로 컴퓨터공학 환경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아두이노를 활용해 제작하고 그 성과를 발표

    컴퓨터공학과에 진학하려는 목적이 무엇이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PPT를 작성하고 발표

    AI가 컴퓨터공학 분야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

    빅데이터가 컴퓨터공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탐구 계획 및 데이터 분석 능력이 뛰어남을 보일 수 있는 활동을 할 것

    지원하고 싶은 대학의 교수가 현재 발표한 연구 자료를 조사하고 소감문 작성

     

    <진로활동 사례>

    컴퓨터공학과의 커리큘럼 및 세특활동 주제탐구를 살펴보고 진학 전에 필요한 심화탐구 방향과 계획을 설계

    인공지능과 관련해 컴퓨터공학에 미치는 영향 및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로봇이 실생활에 주는 변화에 대해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자신의 사회적, 인문학적 지식을 넓히기 위한 독서 탐구

    학교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오픈 소스를 활용해 앱을 계획해보거나 개발

    나의 진로라는 주제로 조사해서 PPT를 제작하고 발표

    자신의 진출분야 관련 뉴스를 스크랩해서 정리하고 트렌드를 발표

    AI와 컴퓨터공학을 연결해 AI가 연구 활동에 미치는 영향 및 변화에 대해 탐구 후 공유

    기계공학, 로봇과학 관련 기사인 음식서빙 호텔로봇 상용화사례 발표

     

    <봉사활동 사례>

    학교에서 지정한 봉사활동, 자선 봉사 활동, 학습도우미 등

     

    입학사정관이 전하는 '컴퓨터공학과' 교과·세특활동 A to Z < 대학진학 < 쏙쏙입시 < 기사본문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edujin.co.kr)

     

    입학사정관이 전하는 '컴퓨터공학과' 교과·세특활동 A to Z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컴퓨터공학은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에 있어 필수적이고 핵심적인 학문으로서, 성능이 우수한 컴퓨터를 설계 제작하고 운영 및 응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산업 전반에서 이를 활용할

    www.edujin.co.kr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