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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원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2026 수능 대비 개념 정리/생활과 윤리 2025. 1. 6. 10:40728x90반응형SMALL
2단원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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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는 죽음은 슬픈 일이지만 의로운 일을 위해 목숨을 버릴 수 있다고 본다. ( )
도가는 인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본다. ( )
불교는 연기의 법칙을 깨달으면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본다. ( )
유교와 도가는 모두 태어남과 죽음은 본래 자연스러운 과정일 뿐이라고 본다. ( )
도가와 불교는 모두 남을 도우며 선하게 살아야 내세의 행복을 기약할 수 있다고 본다. ( )
에피쿠로스는 죽음 이후에 비로소 선의 본질이 드러난다고 본다. ( )
에피쿠로스는 현세의 삶은 사후의 영혼의 삶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 )
플라톤은 죽음의 순간에 육체의 소멸과 함꼐 영혼도 소멸한다고 본다. ( )
플라톤은 죽음의 두려움은 감각적 쾌락을 통해 해소되어야 한다고 본다. ( )
에피쿠로스와 플라톤은 모두 지혜로운 사람에게 죽음은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고 본다. ( )
유교에 따르면 죽음보다는 인의에 충실한 삶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
도가는 사후의 평온보다 현세에서 인의 실천이 중요하다고 본다. ( )
에피쿠로스는 죽음은 감각을 잃어버린 상태이므로 결코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 )
하이데거는 죽음에 대한 자각이 삶을 가치있게 만든다고 본다. ( )
플라톤은 죽음 이후에 참된 진리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 ( )
칸트는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벗어나려고 자살하는 것은 인간을 한낱 고통 완화의 수단으로 대우하는 것이라고 본다. ( )
흄은 삶의 지속이 죽음보다 고통인 경우 자살을 허용할 수 있다고 본다. ( )
보수주의는 서로의 인격이 존중된 성행위도 정당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본다. ( )
보수주의는 성의 자기결정권 존중은 성행위 정당화의 충분조건이라고 본다. ( )
자유주의는 성행위를 정당화하는 데 필요한 도덕적 제약은 없다고 본다. ( )
자유주의는 쾌락적 가치보다는 생식적 가치가 성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본다. ( )
728x90보수주의와 자유주의는 모두 성행위의 본질은 사회의 안정과 종족의 보존에 있다고 본다. ( )
중도주의는 자발적인 동의에 근거한 성적 관계는 항상 정당하다고 본다. ( )
보수주의와 중도주의는 모두 성적 관계에서 서로의 인격적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고 본다. ( )
보부아르는 ‘여성은 남성에게 헌신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태어나는가?’에 대해 긍정의 대답을 할 것이다. ( )
보부아르는 ‘여성의 의무는 생물학적 특성에 의해 규정되어야 하는다?’에 대해 긍정의 대답을 할 것이다. ( )
보부아르는 ‘여성성은 남성 중심의 가치관이 반영된 사회적 산물인가?’에 대해 긍정의 대답을 할 것이다. ( )
보부아르는 ‘여성은 수동적인 삶을 통해 실존적 자유를 회복해야 하는가?’에 대해 긍정의 대답을 할 것이다. ( )
보부아르는 ‘여성의 남성에 대한 우월성이 여성을 속박에서 해방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긍정의 대답을 할 것이다. ( )
길리건은 ‘남성의 정의’와 ‘여성의 배려’의 조화를 강조하였다. ( )
밀은 여성을 예속시키는 수단으로 교육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 )
밀은 여성의 분별력이 남성보다 근본적으로 열등하다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 )
밀은 양성 평등은 전 인류에게 유용하므로 완전하게 보장해야 한다고 본다. ( )
보부아르는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만들어진 것이다.”라는 말을 통해 여성 역시 자유롭고 주체적인 존재라는 점에서 남성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 )
에리히 프롬은 사랑의 4가지 요소로 보호, 책임, 존경, 이해를 제시하였다. ( )
에리히 프롬은 사랑은 서로가 서로를 소유 대상으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본다. ( )
에리히 프롬은 사랑은 능동적으로 활동하여 자신의 생동감을 고양하는 것으로 본다. ( )
에리히 프롬에 따르면 사랑은 자신을 희생하여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다. ( )
보수주의 입장에서는 결혼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적 관계만이 윤리적으로 정당하다고 본다. ( )
자유주의 입장에서는 자유로운 합의에 따라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지는 성적 관계는 윤리적으로 정당하다고 본다. ( )
유교에 따르면 형제자매는 가족 내의 인간관계 중 가장 먼저 형성돤 관계이다. ( )
유교에 따르면 몸을 훼손하지 않는 것이 효의 마침이다. ( )
유교에 따르면 부부는 상경여빈을 실천하는 관계이다. ( )
유교에 따르면 부모에 대한 물질적 봉양과 함께 공대를 실천해야 한다. ( )
유교에서 형제간은 장유의 구분이 불필요하다고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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