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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 기술과 윤리
    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생활과 윤리 2024. 1. 7.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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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 기술과 윤리

     

    <과학 기술과 윤리>

     

    1. 과학 기술을 보는 시각

     

    (1) 과학 기술 지상주의

    낙관론 : 혜택, 순기능, 유용성 강조 인류의 당면 과제 모두 해결 가능

    ② 「뉴 아틀란티스by 베이컨

    - 자연은 인간의 노예 ==> 인간 중심적, 정복 지향적 사고

    - 아는 것이 힘이다.

    과학적 지식 by 관찰과 경험 ==> 자연 지배력

    한계 : 생태계 파괴, 환경 오염 초래 등

     

    (2) 과학 기술 혐오주의

    비관론 : 폐해, 역기능 강조

    러다이트 운동 : 기계 파괴 운동

    극단적 생태 중심주의

    한계 : 환경 파시즘(전체 생태계 보존 위해 개별 생명체의 희생 강요)

     

    2. 과학 기술의 가치중립성 논란

     

    (1) 가치 중립론

    야스퍼스 : 과학 기술은 그 자체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수단, 활용은 가치 판단의 대상

    푸앵카레 : 과학과 윤리는 한 점에서 접하는 별개의 두 원

    과학 기술은 객관적 관찰과 실험에 근거 ==> 주관적 가치 개입 ×

    과학 기술은 윤리적 규제평가의 대상 × (가치와 무관한 사실의 영역임)

    과학 연구의 독립성 강조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 ×, 과학 기술 결과에 대한 책임은 실제로 활용한 사람들의 몫

     

    (2) 가치개입론

    하이데거 : 과학 기술을 가치 중립적으로 고찰할 때 위험에 무방비상태!

    요나스 : 책임 윤리

    과학 기술의 위험성 경고

    가치의 인도를 받는 과학

     

    (3) 베버 : 절충론

    과학 기술의 정당화 맥락

    : 과학 기술이 객관적 타당성 갖춘 지식이나 원리로 인정받는 과정(이론의 타당성 확인)

    ==> 가치중립!!

    과학 기술의 발견 및 활용의 맥락 : 연구 대상을 선정하거나 연구 결과를 활용하는 과정

    ==> 가치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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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과학자의 책임

     

    (1) 내적 책임

    과학 기술 자체에 대한 책임

    연구 과정에서 표절, 조작, 날조 등 금지

    (2) 외적 책임 : 과학 기술 결과 활용의 책임(사회적 책임)

    오펜하이머 하이젠베르크
    원자폭탄 사용 피해의 책임은 원자폭탄을 사용한 이용자(정치인)에게 있음
    과학자는 내적 책임!
    과학자의 연구 주제, 연구 과정, 목적 설정 등의 자유 인정
    원자폭탄 사용 피해의 책임은 과학기술자에게도 있음
    과학자 : 내적 + 외적 책임

     

    cf 1. 과학자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 오펜하이머 ( ) 하이젠베르크( )

    cf 2. 과학 기술 활용 시 책임이 발생한다. 오펜하이머 ( ) 하이젠베르크( )

     

    책임 윤리

     

    1. 베버

    (1) 심정 윤리 : 행위자의 선한 의도(동기) 중시 나쁜 결과에 책임 ×

    결과 나쁘면, 책임은 행위자가 아니라 타인 또는 세계에 있음

    선한 의도에서 행위 하여도 나쁜 결과 나올 수 있음

    (2) 책임 윤리 : 선한 의도라도 결과가 나쁘면 책임! 특히 정치인, 공직자에게 강조됨

     

    2. 요나스

    윤리적 공백 : 새로운 윤리학 요청

    공포의 발견술

    - 과학기술이 초래할 부정적 결과에 주목(과학기술을 전면 부정한 것은 아님)

    - 윤리적 논의는 희망보다는 공포를 출발점으로!

    - 에 대한 인식 < 에 대한 인식

    책임 : 인간이 져야 할 책임은 자신의 권력에 비례함

    - 예견적 책임 : 행동하기 전 결과를 미리 예측, 주의 (예견하지 못한 결과도 책임!)

    - 인과적 책임(과거 잘못에 대한 책임)

    + 존재론적 책임(당위적 미래책임 : 미래를 고려하는 현재 책임)

    - 인간의 인간에 대한 책임이 책임의 원형

    - 책임의 주체 : 현세대 인간(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연대책임 지님)

    - 책임의 대상 : 현세대 인류(동료 인간) + 미래 세대 인류 + 자연

    ==> 현세대 인류는 유일한 책임 주체로 일방적·절대적 책임을 짐

    (비호혜적·비상호적, 자녀에 대한 부모의 책임과도 같음)

    - 미래 세대 인류의 이익을 위해 현세대 인류의 이익을 줄일 수도 있음

    생태학적 정언명령

    - 너의 행위의 결과가 지상에서의 진정한 인간적 삶의 지속과 조화될 수 있도록 행위하여라

    - 너의 행위의 결과가 인간 생명의 미래적 가능성에 대해 파괴적이지 않도록 행위하여라

    - 지상에서의 인류의 무한한 존속을 가능하게 하는 제 조건을 위협 × ==> 인간

    이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지녔다는 것 자체로 책임을 져야만 한다는 의무(당위)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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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15]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               )/는 과학 기술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과학 기술이 인류의 한계를 극복하게 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2. (               )/는 과학 기술의 부정적 측면을 강조하면서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한 부작용에 주목한다.

    3. (                )/는 과학 기술로 얻은 혜택과 성과를 부정하며 과학 기술에 대한 근거 없는 두려움을 조장한다는 단점이 있다.

    4. (               )/는 과학 기술에 대해 비판적 성찰과 반성적 숙고를 못하게 하며, 미래에 대한 맹목적 신봉을 조장한다는 단점이 있다.

    5. 과학은 참 또는 거짓의 인식론적 대상일 뿐이라는 주장은 과학 기술 (             )론이다.

    6. 과학 기술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과학 기술 가치 (            )론이다.

    7. 과학 기술의 가치 중립성을 인정하는 (             )/기술은 그 자체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수단이다.”라고 하였다.

    8. 과학 기술의 가치 중립성을 부정하는 (              )/과학 기술을 가치 중립적으로 고찰할 때, 우리는 무방비 상태로 과학 기술에 내맡겨진다.”라고 하였다.

    9. (                )/는 과학 기술 자체에 대한 책임만 강조하는 견해를 가진 학자이다.

    10. (               )/는 과학 기술과 관련한 사회적 책임까지 강조하는 견해를 가진 학자이다.

    11. 과학 기술의 (            ) 책임이란 과학적 지식의 추구와 발견은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방법을 따라야 하므로 어떠한 정보 자료도 표절, 위조, 날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12. 과학 기술의 (            ) 책임이란 전문가로서 자신의 연구 활동이 사회에 미칠 영향력을 인식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말이다.

    13. 과학 기술은 지구 전체, 미래 세대까지 영향을 끼칠 연쇄적 작용을 고려하여 현세대의 행위를 성찰해야 하기 때문에 나타난 윤리가 (           ) 윤리이다.

    14. (              )/는 인간이 지속적으로 행위되어야 할 것에 관한 책임을 강조한다.

    15. 요나스에 따르면 현 세대는 ( )/를 위해 자연환경이 수용할 수 있고 미래 세대가 존속할 수 있는 범위에서 행위해야 할 책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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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27] OX TEST

    16. 과학 기술이 가치 중립적이라고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과학 기술자들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 )

    17. 과학 기술의 가치중립성을 부정하는 입장에서는 과학자가 내적 책임과 외적 책임 모두 수행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할 것이다. ( )

    18. 야스퍼스는 기술의 본질에 대한 반성적 사유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 )

    19. 과학 기술의 가치 중립성을 부정하는 입장에서는 과학자가 연구 수행이 사회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에 반대할 것이다. ( )

    20. 과학 기술의 가치 중립성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과학 기술 자체를 선한 것으로 본다. ( )

    21. 과학자의 사회적 책임을 긍정하는 입장에서는 과학 기술이 사회에 끼칠 영향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 )

    22. 과학자의 외적 책임을 부정하는 입장에서는 과학자가 연구 주제의 사회적 파급을 고려해야 한다고 본다. ( )

    23. 요나스에 따르면 현대 기술에 대한 가치 판단과 반성이 필요하다. ( )

    24. 요나스에 따르면 현대 기술이 자연에 미치는 영향만이 책임의 대상이 된다. ( )

    25. 요나스에 따르면 과학의 발달에 따라 현대 기술의 영향을 받는 시공간적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 )

    26. 요나스는 인간이 사후적 책임뿐만 아니라 예견할 수 있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까지 져야 한다고 본다. ( )

    27. 요나스는 과학자는 객관적인 가치 중립적 태도를 지녀야 한다고 주장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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