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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문화 윤리 & 종교 윤리
    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생활과 윤리 2024. 1. 12.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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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문화 윤리 & 종교 윤리

     

    <다문화 사회의 윤리>

     

    1. 문화 이해의 태도

     

    (1) 문화 절대주의 : 문화의 우열 평가

    자문화 중심주의

    - 자문화 > 타문화

    - 장점 : 소속감, 주체성, 자부심

    - 단점 : 타문화 바른 이해 ×, 국제적 고립·갈등 초래

    문화 사대주의

    - 자문화 < 타문화

    - 장점 : 타문화 수용 용이

    - 단점 : 자문화 바른 이해 ×, 문화 정체성 상실

    (2) 문화 상대주의

    그 문화의 환경·맥락 속에서 이해, 각 문화를 있는 그대로 인정

    문화 차이로 인한 갈등 해소, 다양한 문화 공존 가능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 경계·지양

    - 인류의 보편적 가치, 인간의 존엄성 침해 우려

    - 윤리 상대주의(회의주의)로 흐를 위험성

    (3) 윤리 상대주의

    시대나 상황에 따라 윤리는 상대적

    보편적 도덕 기준 부정

    인간의 존엄성, 생명 존중 등 보편 윤리를 해치는 경우도 비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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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다문화 정책 : 사회의 안정·통합 지향

     

    (1) 동화주의

    용광로 모델 : A + B = A

    주류 문화에 비주류 문화가 흡수

    단일 문화로 통합, 다양성 인정 ×

    (2) 문화 다원주의

    국수 대접 모델 : A + B = A, b

    소수의 고유한 문화 인정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 구분. but, 공존 (우선 순위에 차이를 둔 공존)

    (3) 다문화주의

    샐러드 그릇 모델 : A + B = A, B

    소수의 고유한 문화 인정·조화

    주류 문화와 비주류 문화 구분 × (대등한 공존)

     

    cf. 차별적 배제 모형 : 특정 지역 또는 직업에 대해서만 외국인 or 이민자의 유입을 받아들 이는 배타적인 외국인 이민 정책 ==> 원하지 않는 외국인의 정착을 원천적 차단

     

     

    3. 다문화에 대한 존중 및 관용

     

    (1) 소극적 관용 : 반대 ×, 간섭 × ==> 나는 그렇게 하지 않지만, 타인이 하는 것은 용이

    (2) 적극적 관용 : 대상의 권리 인정 ==> 인권·평화 등을 남과 함께 누리기 위한 노력

    (3) 관용의 한계와 범위

    무제한의 관용 ==> 관용의 역설 초래

    관용 자체를 부정하는 사상과 태도까지 인정

    관용의 범위 : 타인의 인권과 자유 침해 ×, 사회 질서 훼손 ×

     

    <종교와 윤리>

     

    1. 종교

     

    (1) 의미

    or 초자연적 절대자 or 힘에 대한 믿음

    보편적 현상 : 인간이 있는 곳이면 어떠한 형태로든 존재

    동물과 구분하는 특징 : 종교적 인간(엘리아데)

    삶의 유한성, 불완전성 깨달은 인간

    ==> 초월적·절대적 존재에 대한 믿음 통해 스스로 위안, 궁극적 삶의 의미 추구

    (2) 구성 요소

    주관적 측면

    - 절대적, 성스러운 존재에 대한 믿음

    - 육체적, 일상적인 것에 대한 초월성

    - 죽음·내세 등 궁극적 문제에 대한 답 제시

    형식적 측면 : or 초월적 존재, 경전과 교리, 의례와 형식, 교단

     

    2. 종교에 따른 갈등, 극복

     

    (1) 종교 vs 과학


    종교 과학
    문제 해결 믿음, 신앙(초월적) 합리성, 객관성(사실의 영역)
    한계 증명 곤란 삶의 근본적 문제 해결 ×
    사례 천동설, 창조론 지동설, 진화론

     

    (2) 종교 vs 종교

    원인

    - 교리 해석 차이

    - 이해관계 상충(자기 종교에 대한 절대성)

    - 타 종교에 대한 배타적 태도(무지, 편견)

    특징 : 집단적 신념, 가치관 충돌로 이해·대화 어려움

    극복 : 타 종교에 대한 관용·이해, 자기반성, 보편적 가치 구현, 단일 종교로 통합 ×

     

    (3) 종교 윤리 vs 세속 윤리


    종교 윤리 세속 윤리
    차이점 · 초월적 존재, 궁극적 존재 상정
    · 종교적 신념 or 교리에 근거
    · 현실 세계에서 누구나 지켜야 할 규범
    · 인간의 이성·감정 등에 근거
    공통점 · 도덕성 강조 : 모든 종교는 보편적 윤리 포함 (황금률, )
    ex. 칸트(보편화 정식), 예수, 공자 = 역지사지
    · 인간의 존엄성 중시
    · 사회 정의 실현에 관심

     

     

    3. 관련 학자

     

    (1) 리차드 도킨스 : 만들어진 신, 이기적 유전자

    종교는 진화론적 자연 선택의 산물이다.

    신은 망상! ==> 물리학 너머의 신은 존재 ×

     

    (2) 한스 큉 : 세계 윤리 선언문

    진정한 종교는 신적인 것외에도 인간적인 것에 바탕을 두어야 함

    - 보편 윤리의 범위를 넘지 않아야 함

    - 세계의 종교 속에 일반적 도덕 기준 함축

    세계 평화를 위해 보편 종교 간 대화와 관용 필요

    여러 종교를 하나로 단일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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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엘리아데 : 성과 속의 조화 (분리 ×)

    세속적 휴머니즘성스러움의 세계가 공존하는 종교 생활

    일상성 비일상성, 초월성

    성현 : 세속의 세계에 성스러움이 나타남

    ex. 나무·돌 등의 자연물도 신성이 깃들여지면, 초자연적 실재가 됨

    종교는 거룩한 것의 현현

    인간은 종교적 존재

    - 종교적 인간 : 성현을 통해 세속적 공간을 질적으로 다른 공간으로 인식하게 됨

    - 비종교적 인간 : 자연을 단순히 자연 이상의 의미로 인식하지 않음

    (종교적 행위는 함. but, 인식 ×, 종교적 의미 부여 ×)

    (세상은 신이 창조 신성함이 보편적으로 내재, 세상 일부인 인간 역시 신의 피조물)

    신은 실존, 인간의 소망 여부와 관계없이 종교는 필연적으로 존재

    cf 1. 이 세계는 초월적 존재 자체이다. ( )

    cf 2. 성스러움이 드러난 돌·나무 자체가 신이다. ( )

     

    (4) 마르크스

    유물론 : 관념적 영역 부정

    종교는 인민의 아편

    폭력 혁명을 지연시키는 허위의식, 지배 계급의 권력 유지 도구

     

    (5) 프로이트

    종교는 유아기를 청산하지 못한 성인의 집착 산물로서, 성숙한 인격 형성에 장애가 된다.

    신의 실존 부정

    인간의 심리적 불안감이 자신을 지켜줄 완벽한 존재인 신 창조

     

    (6) 뒤르켐 : 종교는 결속과 질서 유지에 전제된 사회적 권위이다 ==> 사회적 기능의 산물

     

    (7) 도덕 신명론

    찬성 : 신의 명령 = 도덕

    반대 : 신의 명령 = 도덕 (×) ==> 인간의 타고난 이성 능력으로 보편적 도덕 원리 인식

     

    (8) 폴 틸리히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삶과 죽음 등과 같은 궁극적 관심에 대한 해답을 종교가 줄 수 있다.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18]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문화는 상대적이므로 다양성과 특수성을 인정해야 한다고 보는 이론을 (            )()라고 한다.

    2. 문화적 차이에 따른 편견과 차별을 예방하기 위해서 (             )의 자세가 필요하다.

    3. 진정한 관용의 의미의 관용을 이루기 위해서는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단호한 (             )/가 필요하다.

    4. 어떤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원리나 도덕 법칙이 없다고 보는 것을 (              )()라고 한다.

    5. 무제한의 관용은 관용의 상실을 가져온다는 것을 (               )()라고 한다.

    6. 비주류 문화를 주류 문화로 편입하여 일방적으로 통합시키는 것을 (             )()라고 한다.

    7. 다양한 문화가 상호 공존하면서 각각의 색깔을 지니면서도 조화를 이루는 것을 (             )()라고 한다.

    8. 외래 소수 민족의 문화 정체성을 존중하면서도 주류 사회의 문화는 주체로서 존속해야 한다는 것을 (             )()라고 한다.

    9. 용광로 이론은 (            )주의, 샐러드볼 이론은 (            )주의, 국수 대접 이론은 (           )주의에 해다하는 모델들이다.

    10. 다문화주의와 문화 다원주의의 공통점은 (             )/를 인정한다는 것이다.

    11. 특정 지역이나 특정 직업에 대해서만 외국인 또는 이민자의 유입을 받아들이는 배타적인 외국인 이민 정책을 (         ) 모형이라고 한다.

    12. (             )/종교는 인간의 의식 구조에 내재된 것이며, 모든 종교는 근원적으로 일치한다.”라고 하였다.

    13. 엘리아데는 성과 속이 분리되어있지 않으며, 일상적인 삶 자체가 (           )의 드러남이라고 하였다.

    14. 엘리아데에 따르면 (           )인 인간도 의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결혼, 아기 탄생, 새 지위의 획득, 사회적 진출 시에는 종교적 제의를 유지하고 있다.

    15. (          )에 따르면 종교가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종교를 만드는 것이며 종교는 아직 그 자신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자신을 상실한 사람들의 자의식이다.

    16. (           )에 따르면 종교 간의 평화는 종교 간의 대화가 있어야 가능하다.

    17. 윤리와 종교의 공통점은 (               )/를 중시한다는 것이다.

    18. 큉은 참된 종교가 신적인 것에 반드시 (             )/를 두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19~42] ×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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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윤리 상대주의 입장에서는 모든 사회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윤리 규범의 존재를 부정한다. ( )

    20. 윤리 보편주의 입장은 윤리 상대주의 입장과 달리 타 문화를 그 자체로 인정하고 존중할 것을 강조한다. ( )

    21.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불관용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종교의 계율과 전통에 따른 문화를 무조건 용인할 것이다. ( )

    22. 동화주의는 소수 문화를 중심으로 주류 문화가 통합되어야 한다고 본다. ( )

    23. 동화주의는 통일된 문화의 부재 때문에 집단 간의 결속력이 훼손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 )

    24. 동화주의는 한 사회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도모해야 한다고 본다. ( )

    25. 문화 상대주의는 각각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과 가치를 중시한다. ( )

    26. 문화 상대주의에 따르면 이주민들이 그들만의 문화적 정체성을 보존하여 거주국의 문화와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 )

    27. 샐러드볼 모델에서는 각각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 )

    28. 동화주의 입장과 다문화주의 입장은 모두 중심 문화의 관점에서 문화의 단일성을 유지할 것을 주장한다. ( )

    29. 샐러드볼 이론 입장에서는 주류 문화의 우위를 전제로 비주류 문화의 보호를 강조한다. ( )

    30. 다문화주의 입장은 동화주의 입장보다 문화 간의 우열을 더 강조한다. ( )

    31. 국수 대접 이론은 다양한 이질적 문화를 하나로 융합해야 한다고 본다. ( )

    32. 엘리아데에 따르면 인간은 종교적 존재로서 성스러움을 체험할 수 있다. ( )

    33. 도킨스는 초월적 신은 존재하지 않지만, 신을 전제하지 않으면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힘들다고 보았다. ( )

    34. 도킨스에 따르면 물리적 세계 너머에는 아무것도 없으며 초자연적 지성도 없다. ( )

    35. 엘리아데는 종교적 인간은 이 세계 안에서 스스로 현현하여 이 세계를 성화시키는 절대적 실재가 있다는 사실을 믿는다고 보았다. ( )

    36. 엘리아데에 따르면 종교적 인간은 현실 속에서 거룩한 실재의 존재를 믿는다 ( )

    37. 타인의 믿음에 경의를 표하라고 한 사상가는 자신이 믿는 종교의 관점에서 타 종교를 평가할 것을 주장했다. ( )

    38. 엘리아데는 성과 속이 완전히 단절되어 있다고 보았다. ( )

    39. 큉은 자신이 믿는 종교에 대한 반성적 성찰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 )

    40. 도킨스는 과학으로 초자연적 진리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 )

    41. 앨리아데는 종교적 인간은 속의 시간성과 성의 시간을 모두 체험한다고 주장했다. ( )

    42. 볼테르와 큉은 모두 종교 간의 평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분쟁의 근원인 종교를 점진적으로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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