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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의식주 윤리와 윤리적 소비
    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생활과 윤리 2024. 1. 12.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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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식주 윤리와 윤리적 소비

     

    <의식주 윤리와 윤리적 소비>

     

    1. 의복과 윤리

     

    (1) 의복의 기원 : 신체 보호설, 장식설, 정숙설, 실용적 기능설 등

    (2) 윤리적 의미

    개인의 개성, 가치관 표현 자아 및 가치관 형성

    상황·의식 등에 따른 예의 표현 (TPO 원칙)

    집단의 가치나 성격 표현

     

    (3) 윤리적 쟁점

    유행 추구 현상

    - 긍정적 입장 : 미적 감각·개성의 표현, 창조의 원동력

    - 부정적 입장

    ) 무비판적 동조 현상 동조 소비 유발

    ) 몰개성화, 패션에 대한 선택의 자유 상실

    ) 패스트 패션 : 저가 상품 빠르게 소비

    ==> 류 폐기물 증가로 인한 자원 낭비, 환경 오염 문제, 저임금 노동 착취

    명품 선호 현상

    - 긍정적 입장

    ) 개인의 자유로운 선택

    ) 개인의 품위를 높여주는 역할

    - 부정적 입장

    ) 과소비 및 사치 풍조 조장

    ) 계층 간 위화감 조성

    ) 구분 짓기 & 동조 소비 ==> 과시 소비 (베블런 효과 : 가격↑ → 수요)

     

    2. 음식과 윤리

     

    (1) 윤리적 문제

    식습관은 개인의 건강·성격에 영향 ex. 패스트푸드, 정크푸드

    생명권 침해 : 유해한 식품 첨가물 문제, 빈곤한 나라의 기아 문제

    환경 파괴 by 무분별한 식량 생산 및 음식 소비

    : 화학 비료 or 제초제의 무분별한 사용, 음식 낭비 등

    푸드 마일리지 : 원거리 음식 위험성, 배송 과정 탄소 배출, 방부제 등

    생산 과정에서 아동 노동 착취, 동물 학대 등의 비윤리적 행위

     

    (2) 해결 방안

    생태계를 고려하는 음식 문화 확립

    : 음식물 쓰레기·육류 소비 , 로컬 푸드 운동, 슬로푸드 운동

    제도적 기반 마련 :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안전한 먹거리 인증, 성분 표시 의무화

    페어 푸드 운동 : 불공정 무역 상품 거부, 음식 불평등 해소 등

     

    (3) 관련 학자 : 조절 & 절제

    아리스토텔레스

    - 음식물에 대한 욕망은 자연적. but, 폭식가는 지나칠 정도로 노예적인 사람

    - 음식물에 대한 욕망은 이성에 의해 조절 ==> 중용 상태 유지!

    유교

    - 육류를 먹되 곡기를 이겨서는 ×, ·매운 것·자극적 음식 절제

    - 음식 먹는 행위에서 인간다운 품위 유지, 섭취 시 적절히 통제·조절

    불교 : 발우공양

    - 공동체 성원들이 음식 나누어 먹고(평등사상), 적당한 만큼 먹고(조절·절제) 남기지 않으며 (낭비 ×), 스스로 헹구어 먹음(청결)

    - 음식 통해 나와 타인, 나와 환경이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함(연기설)

     

    3. 주거와 윤리

     

    (1) 윤리적 문제

    이웃과 소통 단절 주차 문제, 층간 소음 문제 등

    생활의 질 하락 by 도시 중심 주거 문화 발달

    본질적 가치(안정, 휴식 공간) < 경제적 가치 ==> 하우스푸어, 렌트푸어 발생

     

    (2) 해결 방안

    주거권·건강권 보장 등 공간 정의에 근거한 주거 문화 정착

    주거의 본질적 가치 회복

    공동체 고려하는 주거 공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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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관련 학자

    볼노브(볼로우) : 집은 외부세계에 대해 열릴 수 있는 닫힘의 공간, 삶의 중심

    - 인간에게 집은 자기 삶의 중심 ==> 진정한 자신의 존재(실존) 근거 마련

    - 자신의 거주 공간은 스스로 형성해야 함

    - 집 밖의 세계와는 구분 ==> 외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공간

    - 편안하고 친숙한 안식처 ==> 정서적 안정을 위해 불가결

    - 외부를 지향하지 않는 닫힘의 공간? ×

    ==> 보다 넓은 세계로 나아가게 하는 하나의 중심!

    하이데거 : 현대인은 고향의 상실

    (휴식, 평화 등의 내적 공간으로서 집의 본래적 기능 상실)

    - 본래적 의미의 거주 공간 회복해야 함

    -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건축

    - 주택 포함한 사물을 단지 자원으로 인식 ×

    - 자신의 참된 존재의 의미를 회복하는 건축 추구 ==> 자연과 죽을 자로서의 인간이 공존

     

    4. 소비와 윤리

     

    (1) 합리적 소비

    상품의 가격, 품질 등 고려 가장 큰 만족 주는 상품 구매 (최소 비용, 최대 만족)

    상품의 효율성·효용성 고려

     

    (2) 윤리적 소비

    녹색 소비 : 환경의 가치 중시,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까지 고려

    착한 소비

    - 인권 중시 : 아동 착취 등 비윤리적 기업 상품 불매

    - 불공정 무역 상품 거부

     

    (3) 보드리야르 : 소비와 사회

    현대인은 소비를 통해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고자 함(구분짓기)

    but, 실제로 소비하는 것은 상품의 기호, 이미지!

    - 기호 : 광고 속에 나오는 상품

    - 이미지 : 행복, 풍요로움, 성공, 권력 등 상품에 부여된 이미지

    현대인은 생산 질서의 지배를 받고, 소비 활동 과정에서 주체성 상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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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베블런 : 베블런 효과 & 과시 소비

    베블런 효과 : 상품의 가격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자신이 특정한 사회 계급에 속해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부를 과시할 목적으로 행하 는 소비 ==> 경쟁적 소비 행위

    상류 계급의 소비 형태는 사회구조 전반으로 확장

    자신의 이웃을 능가하고자 하는 성향에 기반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12]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유행을 추구하는 것은 유행으로 인한 (              ) 및 비합리적 소비를 조장한다.

    2. (           )()란 유행에 따라 스타일을 빨리 바꿔 내놓는 패션이다.

    3. (              )()란 버려진 자동차 타이어로 가방을 만들어 내는 것처럼, 버려지는 물건을 재활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패션용품으로 탄생시키는 것이다.

    4. 의식주에 관련한 문제 중 (            )/는 해로운 음식으로 생명권을 침해하는 문제를 포함한다.

    5. 의식주에 관련한 문제 중 (             )/는 무분별한 식량 생산과 음식 소비 과정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포함된다.

    6. 저소득 계층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음식의 양과 질이 현저하게 차이 나는 것을 (             )()라고 한다.

    7. (              )/는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보호, 사생활 영위, 정서적 안정의 역할을 한다.

    8. (              )에 따르면 집은 소유하는 차원의 문제보다는 집과 내적인 관계를 맺는 문제가 더 중요하다.

    9. 하이데거는 내적 공간으로서의 집의 본래적 의미가 상실되어 가는 세태를 (             )()라고 비판한다.

    10. (              ) 소비란 소비자가 가격과 품질을 고려하여 가장 편익이 많은 소비를 하는 것이다.

    11. 상품의 생산·유통·판매 과정에서 관련 종사자들에 대한 인권이 보장되며 동시에 소비자의 안전까지 보장된 상품을 소비하는 것을 (                 )()라고 한다.

    12. (                )()란 개발 도상국 생산자의 경제적 자립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생산자에게 공정한 무역 조건을 제공하는 무역형태이다.

     

    [13~27] ×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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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불교에서는 음식을 통해 세상 모든 존재의 상호의존성을 파악해야 한다고 보았다. ( )

    14. 유교에서는 먹는다는 것을 자신과 타인을 살피는 덕의 실천이라고 보았다. ( )

    15. 하이데거는 인간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 공간을 지배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16. 볼노브는 거주 공간이 세계에서 살아가기 위한 공적 영역이라고 보았다. ( )

    17. 볼노브는 집이 거주자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 )

    18. 합리적 소비는 경제적 효용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 ( )

    19. 윤리적 소비는 경제적 효용을 고려하지 않고, 평화·인권·사회 정의·환경 등 인류의 보편 가치만 중시한다. ( )

    20. 합리적 소비는 자신의 처지보다 한 단계 낮은 소비를 지향한다. ( )

    21. 합리적 소비는 충동적 소비나 과시적 소비는 비효율적이므로 반대한다. ( )

    22. 합리적 소비란 또래 집단과의 유대를 위해 친구가 소비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다. ( )

    23. 윤리적 소비는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하여 생산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 )

    24. 윤리적 소비에 따르면 합리적 소비만으로 자원 남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5. 합리적 소비에 따르면 비용과 편익을 고려하여 소비를 하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어 자원 남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6. 베블런은 유한계급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기 위해 소비한다고 주장한다. ( )

    27. 베블런은 사회 전체의 부가 증가하면 과시적 소비 형태가 사라지게 된다고 주장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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