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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심성 : 퇴계 이황, 율곡 이이, 다산 정약용2026 수능 대비 개념 정리/윤리와 사상 2024. 12. 22. 11:08728x90반응형SMALL
도덕적 심성 : 퇴계 이황, 율곡 이이, 다산 정약용
반응형<도덕적 심성 1 : 퇴계 이황>
1. 이기론
(1) 성격
① 리 : 본연지성 → 원리적 개념(순선무악) ==> 악의 가능성 존재 ×
② 기 : 기질지성 → 현상적 개념(가선가악) ==> 악의 가능성 존재 ○
(2) 관계 : 이기불상잡 > 이기불상리
(3) 이귀기천 : 리의 우월성 강조
① 리는 귀하고 기는 천하다.
② 이는 장수, 기는 병졸
③ 천리와 인욕이 뒤섞이는 병폐를 차단
(4) 이기이원론 : 이와 기는 각각 개념, 혈맥, 근원이 다름
(5) 리의 운동성(=작용=발=동정) 주장 : 이기호발
① 이와 기는 서로(각각) 작용(발)
② 이발기수 : 이가 발할 때 기가 따른다.
③ 기발이승 : 기가 발할 때 이가 그 원인으로 타고 있다.
2. 심성론
(1) 성
①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구별
② 본연지성 : 리만!, 기를 겸하지 ×, 순선 ==> 수양의 대상 ×
③ 기질지성 : 이+기, 기를 겸함, 가선가악 ==> 수양의 대상 ○
(2) 정 : 사단칠정론
사칠 논쟁
∴ 퇴계는 일부 수용 ==> 이기호발설 주장!① 사단·칠정은 모두 정
- 사단 : 도덕적 감정
- 칠정 : 일반적 감정
② 사단·칠정 구별(=분리=분속=각각)
- 사단 : 이발기수
ⅰ) 리가 발할 때, 기가 따른다.
ⅱ) 천리(리)에서 발한 마음
ⅲ) 순선한 마음
- 칠정 : 기발이승
ⅰ) 기가 발할 때, 리가 그 원인으로 타고 있다.
ⅱ) 기질(감정)에서 발동한 감정
ⅲ) 가선가악
· 사단과 칠정의 연원? 다르다!
· 사단의 선과 칠정의 선은 다르다!
· 사단 이외의 순선한 감정은 존재 ×3. 수양론
(1) 거경궁리
① 거경 : 경건한 마음 유지
② 궁리 : 사물의 이치 탐구
(2) 경의 실천 방법
① 주일무적 : 마음을 한 곳에 집중, 잡념 발생 ×
② 정제엄숙 : 몸가짐 단정히, 엄숙한 태도 유지
③ 상성성 : 항상 깨어 있어서 또렷한 정신상태 유지
④ 경을 실천하면 저절로 성(誠 : 순수한 마음)에 이를 수 있음
728x90<도덕적 심성 2 : 율곡 이이>
이기론
(1) 관계 : 이기불상잡 < 이기불상리
(2) 이통기국
① 리는 통하고 기는 국한된다.
→ 보편성 → 특수성
② 리(천리) : 공통적 / 기(기질) : 차이 발생시킴
③ 리와 기는 대등! (가치·경중의 측면)
④ 교기질 : 기질의 변화 강조 (탁 → 청)
(3) 이기지묘
① 현실 사물에서 이와 기는 오묘하게 조화를 이룸
② 이와 기의 관계
- 시간적 : 선후 부정 cf. 이황 : 이발기수 (리 먼저!)
- 공간적 : 이합(헤어지고 만나는 것) 부정
(4) 기발이승일도설
① 발(=운동=작용)하는 것은 기, 리는 그 원인으로 타고 있다.
② 리발 부정 ==> 퇴계의 이기호발설 비판 (마음에 두 개의 근본을 만들고 있다고 비판)
이황 이이 리 기 2. 심성론
(1) 성
① 본연지성은 이름뿐!
② 성은 기질지성뿐!
(2) 정 : 사단칠정론
① 연원(근원)
- 사단과 칠정은 하나의 근원(연원)
- 사단과 칠정은 모두 기발이승
② 관계
- 사단은 칠정의 다른 이름(별칭)
- 철정 : 일반적 감정 (희, 노, 애, 구, 애, 오, 욕)
- 사단은 칠정이 중절한 것! (칠정이 인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절도에 맞게 발한 것)
- 사단과 칠정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
- 칠포사 : 칠정은 사단을 겸(포함)
ⅰ) 사단은 칠정의 선한 부분
ⅱ) 정은 칠정일뿐!
3. 수양론
(1) 경 ==========> 성
사욕 극복 방법 → 순선한 본체 획득
이황 : 오직 ‘경’을 실천하면 저절로 ‘성’에 이를 수 있음을 강조
이이 : ‘경’을 통해 사특한 마음을 제거하고, ‘성’에 이를 것을 강조경으로 사욕 제거 → 천리에 도달 (정성스럽게 함)
(2) 교기질
① 기질 차이가 성인과 보통 사람의 차이를 만듦
② 기질의 변화 (탁 → 청) ==> 수행에 있어서 ‘입지’를 강조
(3) 무실 : 사회나 제도와 같은 실질에 힘써야 함
(4) 경장 : 묵은 제도를 개혁하여 새롭게 해야 함
이황 ∩ 이이
① 이기불상잡 & 이기불상리
② 사단과 사덕은 선천적으로 내재
- 사덕 = 본연지성 = 천리
- 사단은 사덕의 단서
③ 사단과 철정은 모두 정
④ 칠정 : 기발이승SMALL<도덕적 심성 3 : 다산 정약용>
심성론
(1) 성기호설
① 본성(성) = 기호(욕구, 좋아함, 경향성) ==> 선천적
ex. 사덕 : 본성 ×, 천리 × / 천리로서의 사덕? ×
② 기호
형구의 기호(인심) 영지의 기호(도심) · 본능적·감각적 욕구
ex. 식욕·수면욕 등 생존 욕구
· 절제의 대상 (부정하지는 않음)
· 기질의 성
· 인간과 동물의 공통점· 선을 좋아하고 악을 싫어함
선을 좋아함 → 측은지심·사양지심 ==> 인·예
악을 싫어함 → 수오지심·시비지심 ==> 의·지
[본성] [사단] : 선천적 내재 [사덕]
선택 ==> 실천(확충) ==> 형성
==> 선을 행하면 고스란히 내 공, 악을 행하면 고스란히 내 죄
· 본연의 성 = 도의의 성
· 하늘이 부여 ( ), 인간만 지님!
cf. 하늘이 인간의 본성을 부여? ( )★ 사단 : 본성 ×. but, 선천적으로 내재 (성리학 ∩ 정약용) ==> 본성의 구체적 내용
★ 본성 : 결정 되어진 것 아님, 본성이 도덕적 선을 지향
(인간은 선을 좋아하는 존재로 그 가능성에 초점!)본연의 성 기질의 성 주자 사람과 사물의 공통점, 천리 사람과 사물에서 차이 남 정약용 사람만 부여, 영지의 기호 생존 욕구 ==> 사람과 사물의 공통점 (2) 자주지권
① 인간만이 도덕적 기호(욕구) 지님 (동물은 ×)
② 자주지권
- 선과 악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능력 – 책임!
- 선천적(하늘로부터 부여받음), 인간만 지님!
(3) 욕구 긍정 → 욕구는 도덕적 삶의 원동력
(4) 물아 이분관 : 인간은 자연 앞에 독존하는 실체(혈기적 존재) ==> 천인합일 관점에서 탈피
2. 덕론 : 단시설
사단(사심) :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 시작(출발점)
↓ ↓ ↓ ↓
사덕 : 인 의 예 지 ==> 형성
∴ 사덕은 사단이 출발점(시작점)이 되어 형성된 것!
정약용 성리학(주희, 퇴계, 율곡) 사덕 형성 / 천리 × 천리 본성 영지의 기호 본연지성(인·의·예·지=사덕)
==> 성즉리사단 · 선천적으로 내재
· 사단의 확충, 인간만 지님
· 본성 ×사단·사덕의 관계 사단 → 시작 (단시설) 사단 → 단서 (단서설) 조선 실학
① 특징 : 청나라 고증학 계승 (증거, 사료, 현실 개선 중시)
② 학파 : 모두 도덕 사회 실현 지향 (정덕 구현)
- 경세치용학파 : 농업 중시, 토지 제도 개혁(정약용)
- 이용후생학파 : 상공업 중시(박지원, 홍대용)
- 실사구시학파 : 역사, 사료, 증거, 문헌, 지도 중시(김정희)★★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12]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써넣으시오.
1. 이황은 이와 기 모두 발할 수 있다는 ( )을/를 주장했다.
2. 이황은 사단을 ( )이/가 발하여 ( )이/가 ( )을/를 따른 것이라고 보았다.
3. 이황은 칠정을 ( )이/가 발하여 ( )이/가 ( )을/를 탄 것이라고 보았다.
4. 이이는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된다는 ( )을/를 제시했다.
5. 이이는 오직 ( )만이 발할 수 있다고 보았다.
6. 이이는 사단이 ( ) 중 ( )만을 가리켜 말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7. 이이가 말하는 ( )은/는 선한 도덕적 본성을 드러내기 위해 기질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8. ( )의 구체적 실천 방법으로는 주일무적, 정제엄숙, 상성성이 있다.
9. 정약용은 성리학의 소모적 논쟁을 비판하며 현실적인 사회 혼란을 해결하기 위한 학문인 ( )을/를 추구했다.
10. 정약용은 인간이 선이나 악을 스스로 선택하여 행하는 ( )을/를 지닌 존재라고 보았다.
11. 정약용은 성이 선을 좋아하고 악을 싫어하는 마음의 기호로 이루어졌다는 ( )을/를 주장했다.
12. 정약용은 인간만이 ( )의 기호를 지닌다고 본다.
[13~59] ○× TEST
13. 이황은 도덕 감정과 일반 감정의 연원이 서로 다르지 않다고 본다. ( )
14. 이이는 사랑이라는 일반 감정과 측은해하는 마음이 사실상 별개로 분리될 수 있다고 본다, ( )
15. 이황은 이가 오로지 선한 것이며 사단의 근원이 된다고 본다. ( )
16. 정약용은 사덕이 선을 좋아하는 경향성을 실천함으로써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 )
17. 이황은 칠정이 기가 발한 것이지만 선으로 드러날 수 있다고 본다. ( )
18. 이이는 기쁨은 선으로, 슬픔은 악으로 드러나는 정이라고 본다. ( )
19. 정약용은 사단을 인간이 생득적으로 지닌 본성으로 본다. ( )
20. 이이는 이가 만물의 근원이자 기가 발하는 까닭이라고 본다. ( )
21. 이황에 따르면, 사단은 이가 마음 밖에서 발하여 드러나는 것이다. ( )
22. 정약용은 도덕적 삶을 위해서 인간의 욕구는 제거되어야 한다고 본다. ( )
23. 정약용에 따르면, 사양지심은 예의 실마리가 아닌 예의 시작이다. ( )
24. 이황과 이이는 모두 칠정이 선 또는 악으로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 )
25. 이황은 천리를 현실 세계를 움직이는 근본 원리로 본다. ( )
26. 정약용은 사단을 일상에서 선을 실천해야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 )
27. 이황은 순선한 사단에는 이만 있고 칠정에는 이기가 함께 있다고 본다. ( )
28. 이황은 이가 쓰임의 차원에서 보면 운동성이 없는 것이라고 보았다. ( )
29. 이이는 선한 정뿐만 아니라 악한 정도 기가 발한 것이라고 본다. ( )
30. 이이는 사욕을 제거하여 편벽된 기질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본다. ( )
31. 이이에 따르면, 마음이 지니고 있는 본성은 기호이다. ( )
32. 정약용은 성에 선천적인 덕이 내재되어 있지 않다고 본다. ( )
33. 정약용은 기질지성이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기호라고 주장한다. ( )
34. 이이는 이와 기를 형태가 없다는 점에서 같은 것이라고 본다, ( )
35. 정약용에 따르면, 악을 부끄럽게 여기는 성향은 인간의 본성이다. ( )
36. 이이는 기질을 바로잡음으로써 이의 본체를 실현해야 한다고 본다. ( )
37. 이황과 이이는 사단은 누구나 지니고 있는 선한 정이라고 본다. ( )
38. 정약용은 자주지권이 도덕적 실천을 통해 획득된다고 본다. ( )
39. 이이는 사단이 칠정 가운데 선한 것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보았다. ( )
40. 정약용에 따르면, 사람은 선악의 구별 능력은 없으나 실행 능력은 있다. ( )
41. 이황은 이는 기가 없으면 스스로 작용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
42. 정약용은 인간이 사양지심을 실천하여 후천적으로 형성된 덕을 예라고 보았다. ( )
43. 이이에 따르면, 경을 지니는 것은 궁리의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 )
44. 정약용은 사단을 사덕이 마음에 있음을 알게 해 주는 단서로 본다. ( )
45. 이황은 측은지심이 이의 작용이라고 보았다. ( )
46. 이이는 이치만 탐구해도 마음의 본체인 성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본다. ( )
47. 정약용은 타고난 사덕의 마음을 확충하여 실천할 것을 주장했다. ( )
48. 이이는 이가 작용이 없으며 만물에 두루 갖추어져 있다고 본다. ( )
49. 이황은 기쁨이나 슬픔이나 노여움 등과 같은 칠정에는 선이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 )
50. 이황은 사단을 이가 발한 성으로, 칠정을 기가 발한 정으로 본다. ( )
51. 정약용은 인의예지가 마음 안에 본래부터 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 )
52. 정약용에 따르면, 인간은 마음 안의 경향성을 따를 때 언제나 선을 추구한다. ( )
53. 이황은 칠정이 사단을 포함하는 감정이라고 주장했다. ( )
54. 정약용은 사단을 사덕의 시작이 될 수 있는 선한 마음으로 본다. ( )
55. 이황은 이기가 분리되었을 때 악행을 하게 된다고 본다. ( )
56. 정약용은 인의가 측은과 수오의 마음을 일상에서 확충함으로써 얻게 되는 덕이라고 주장했다. ( )
57. 이이는 기질지성이 본연지성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본다. ( )
58. 이황과 이이는 모두 칠정이 기가 발하고 이가 탄 것이라고 주장했다. ( )
59. 순자와 정약용은 모두 사람은 성이 악하지만 선을 행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 ( )
★★ 사회 탐구 겨울방학 특강 그룹 수업 모집 ★★
★★ 사회 탐구 겨울방학 특강 그룹 수업 모집 ★★ 생활과 윤리 (일요일 15시~17시) 사회 문화 (일요일 18~20시) 윤리와 사상 (토요일 15~17시) ◉ 개강 : 12월 셋째 주 이후 ◉ 수강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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