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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합격생의 국어 세특 사례교육 관련 이슈 및 칼럼 2024. 12. 23. 11:11728x90반응형SMALL
명문대 합격생의 국어 세특 사례
반응형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전공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수업활동이란 시험성적, 수행평가, 수업태도, 학습참여도, 협력, 소통 등을 포함한 전과정을 말한다.
특히 자신의 공부를 위해 질문하고 답을 얻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자신의 학업의지 및 학업 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 다양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보여라.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합격 열쇠이다.
다음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합격생의 국어 세특 사례다. 한 과목만으로 대입이 결정되지 않지만, 각 과목의 기록에 나타난 학생의 기록을 면밀히 살펴보면 학생의 학업역량을 알 수 있다. 다음 기록을 통해 자신이 느낀 것을 학교 생활에 적용시켜 가도록 하자.
누구나 처음부터 완벽할 수는 없다. 하나씩 자신의 생활태도, 학습태도 등 학교생활을 발전시켜가면 선생님들은 학생의 노력을 알아 볼 수 있다. 학생은 늘 선생님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자신의 활동에 대해 인식시켜준다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728x90언어과 매체 : 수업 중 다룬 자음 체계의 학습 과정에서 문자의 체계가 준 영향을 정리하고 발표해보는 활동을 진행하면서 한국의 발전상의 근거를 문자 체계의 힘에서 근거를 찾는 모습을 보여줌. 특히 한글의 창제 과정에서 자음이 어떻게 체계를 갖추게 되었는지 직접 조음기관 단면도를 그려가며 설명하는 모습을 보여줌. 특히 조음위치에 따른 자음을 쉽게 외워보기 위한 나름의 독창적인 방법을 개발하여 불 뿜는(곰돌이) 푸, 도토리 씹는 사또 등 새로운 방식으로 각각 입술 잇몸 센입천장 여린입천장 목청소리를 순서대로 이해하는 내용을 제시함. 친구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내용도 나름의 체계를 갖추고 있어 매우 독창적이었음.
독서 : 실시간 원격수업에서 ‘줌 폭탄’ 관련 찬반 전자매체 읽기 자료 7개를 독서 후 ‘온라인 수업은 교육을 대체할 수 있다’ 논제로 춤 소회의실 기능을 활용해서 토론한 후에 미래 사회에 빠른 상황 판단과 적극적 대처가 필요함을 주장하는 내용의 포스터를 제출함.
주제별 고난이도 독서 제재에 대한 구조화 및 분석능력이 우수한 학생으로 6,7월에 실시한 독해능력 평가에서 전체 인원의 상위 10%이상 성취도를 유지함. 김수영 시인의 ‘사령’을 학습하고 현대 사회의 부조리한 면과 이에 침묵하는 사람들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를 담아 ‘죽어있는 영혼’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발표로 제재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정신적인 가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보여줌.
5단계 독서프로그램 ‘금시조 (이문열)’ 독서를 통해 ‘도’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제의 감상문을 작성함. 학생 삶의 모습을 적용하여 작품과 깊이있게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여줌. 인문 예술 분야의 고난이도 독서 지문(분석과 직관) 학습 과정에서 형이상학이 지닌 고유성과 독자성을 방법론적 차원의 해석에 그치지 않고 상이한 인식의 방법으로서의 예시를 정확히 활용하여 이해하고 친구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는 모습을 보이는 등 우수한 제재 분석력을 지니 고 있음.
언어와 매체 : 수업 중 교사의 질문에 대해 가장 먼저 답변하는 등 능동적인 수업태도로 활기찬 수업의 분위기를 형성함. 루이자 메이 올컷의 ‘작은 아씨들’을 읽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부각시키는 영상 매체를 제작하여 발표함. 특히 등장인물의 개성을 잘 드러내기 위하여 대사와 행동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청자의 이해를 도움. 이 과정에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지만 더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희생하는 주인공 가족의 모습을 보면서, 과연 자신은 이웃을 도우며 살아가고 있는가 반성하게 되었고, 가족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삶을 사는 방법을 배움.
매체 문식성 발표에서 진로를 정하지 못해 고민하고 있는 친구에게 위로를 건넴. 특히 자신의 모습이 부끄러워 숨기 바빴던 주인공들이 자신을 믿고 노력하여 아름답게 빛나게 되었다는 영화의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친구가 자신을 믿고 꿈을 찾도록 도움을 줌. ‘국어기본법, 제대로 시행되고 있을까’라는 제목으로 국어기본법은 여러 가지 의의와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함. 특히 국어의 올바른 사용과 국민들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위하여 대중매체에서 사용되는 국어 파괴적 언어 사용에 대해 규제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함.
독서 : 예의 바르면서도 열정적인 수업 태도가 인상적인 학생으로, 독서 지문 요약 활동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율 및 안전성’에 관한 심화자료를 바탕으로 자율 주행 자동차의 사고 통제, 자율주행을 위한 인식 센서의 발달, 딥러닝을 통한 완벽한 알고리즘의 구현과 같은 기술적 요소와 생산 가격 인하와 같은 경제적 요소 등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는 과정에서 적절한 예시와 비유, 병렬적 문단 구성 등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센서의 발달과 상용화’라는 제목의 확장 에세이를 완성함.
주제별 독서 지문 제작활동에서는 먼저 ‘저온 물리학’에 대한 지문을 선정하여 학습한 후, 관심 분야인 반도체와 관련하여 반도체 제조 공정 중 ‘과냉각’과 관련된 심화자료를 찾아 요약·정리한 후 독서 지문으로 재구성함. 문학 속 인물과 소통하기 활동에서는 전후소설인 손창섭의 ‘비 오는 날’을 선정하여 작품 속에서는 마지막까지 드러나지 않게 되는 원구에게 쓴 동옥의 편지를 가상하여 작성하고 그 내용과 등장인물의 의도, 작품 주제 등에 대해 조원들과의 토론을 활발하게 이끌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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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합격생의 국어 세특 사례Ⅰ < 수업·세특·행특·창체 < 쏙쏙입시 < 기사본문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명문대 합격생의 국어 세특 사례Ⅰ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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