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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화의 이해
    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사회문화 2024. 2. 19.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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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의 이해

     

    <문화의 이해>

     

    1. 문화의 의미

     

    (1) 좁은 의미

    정신적·물질적으로 진보한 상태

    고상, 세련, 고급, 개화, 발전 등 ==> 평가의 의미 내포

    예술의 의미로 사용

    ex. 문화인, 문화생활, 문화행사, 문화 시설, 신문의 문화면 등

    (2) 넓은 의미 : 인간의 모든 생활양식

    ex. 한국문화, 민족문화, 대중문화, 청소년문화, 문화 인류학 등

    cf. 인간의 모든 행동은 문화이다? ( )

     

    2. 문화의 특성




    원인 제일성
    : 인간의 생리적 구조와 사고의 유사성
    각 사회의 자연환경, 부존자원, 역사적 전통 등
    양상 공통적인 양상 고유한 문화
    사례 결혼, 장례풍습 등 결혼, 장례의 구체적인 모습의 다양성

     

     

    3. 문화의 종류



    ·의식주 인공물, 기술, 도구 ·제도 문화 : 사회 질서 유지하는 제도와 규범
    ex. 도덕, , 가족·교육·정치·경제 제도 등
    ·관념 문화
    : 추상적 이념, 사고방식 및 가치체계
    ex. 신화, 철학, 언어, 예술, 종교 등

     

     

    4. 문화의 구성요소

    기 술 : 주어진 대상 변화 for 욕구·욕망 충족

    규 범 : 사회구성원이 공유하는 행위의 기준·규칙

    가 치 : 바람직함에 대한 평가 기준, 지향 목표

    예 술 : 창의력,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미적 활동

    상 징 : 본래 지닌 특징 이외 다른 어떤 것 의미 대표

    언 어 : 의사소통 수단 ==> , , 수화 등

     

     

     

     

     

    5. 문화의 속성

     

    (1) 학습성 : 문화는 후천적 학습 통해 획득·습득 ==> 선천적·유전적·생물학적·습관 ×

    문화 학습 = 사회화

    ==> 온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생활, 사회의 유지 발전

    어떤 문화를 학습하느냐에 따라 다른 행동 나타남

    사례

    서로 각기 다른 국가에 입양된 일란성 쌍둥이의 삶의 모습이 많이 다르다.

    - ○○이 이탈리아에 가서 엔초비 피자를 먹고 즐기기 시작했다.

    - 이민자의 후손이 모국 음식보다 거주국 음식을 더 잘 먹는다.

     

    (2) 공유성 : 문화는 한 사회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생활양식

    서로 다른 사회구분하는 기준 ==> 소속감·동질감

    구성원의 행동을 이해·예측·기대 ==> 온전한 사회생활 가능

    구성원의 사고·행동에 대한 구속성

    사회의 유지와 통합에 기여

    사례

    - 이탈리아에서는 하얀 국화는 조문의 의미로 사용된다.

    - 청소년만의 용어를 기성세대는 이해하지 못한다.

    - 성 역할을 구분하는 사회의 구성원이 그와 다른 ○○부족을 만나 함께 생활하는 경우

    어색함을 느낀다.

    - A국에서는 전통적으로 기혼 여성은 두건을 착용해야 한다.

     

    (3) 축적성 : 문화는 인간의 학습능력·상징체계 통해 세대 간 전승 ==> 풍부!

    새로운 문화요소 추가 ==> 문화 발전

    인간의 문화는 동물의 후천적 학습 행동과 구분

    사례

    - 절여 먹던 김치에 갖은 고추 등의 양념이 추가되면서 오늘날 우리의 김치 문화가 풍부해졌다.

    - 현재의 천문학적 지식은 고대로부터 그 내용이 쌓여 형성된 것이다.

     

    (4) 변동성 : 문화는 고정불변 ×, 창작 or 소멸되기도 함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인류의 문명 발전

    사례

    - 주거 양식이 한옥에서 아파트로 바뀌었다.

    - 훈민정음의 자음은 원래 17자였지만 현재는 14자만 사용되고 있다.

     

    (5) 전체성(총체성)

    문화는 많은 요소들로 구성 ==> 유기적 관련 맺으며 전체로서 존재

    문화 요소 간 상호연관성 : 한 부분의 변동 ==> 연쇄적 변동

    사례

    - 과학기술의 발달은 공업화, 도시화, 가족 기능의 변화 등을 초래하였다.

    - 이탈리아의 피자 문화는 기후, 농경 기술, 해양의 위치 등과 연관되어 있다.

    6. 문화를 이해하는 관점

     

    (1) 상대론적 관점

    다른 사회의 문화를 그 사회의 독특한 환경·맥락 속에서 이해(우열×, 평가×)

    필요성 : 타문화 편 견 없이 이해 가능, 세계화·개방화 시대에 필요

     

    (2) 총체론적 관점

    문화 현상을 한 측면에서만 부분적 이해 ×, 다른 문화요소와 관련 속에서 이해

    필요성 : 문화의 한 측면 or 부분만 보면 문화를 제대로 이해 × ( )

     

    (3) 비교론적 관점

    다른 문화 간 유사성(공통점차이점 이해 ==> 보편성·특수성 이해

    필요성 : 자문화에 대한 객관적 이해 가능, 타문화에 대한 안목이 넓어짐

     

     

    7. 문화를 이해하는 태도


    문화간 우열 ×


    의미 ·문화는 평가 ×, 이해 대상!
    ·이해하고자 하는 사회의
    내부자적 관점 가짐
    자문화 > 타문화 자문화 < 타문화
    소속감, 주체성, 자부심 타문화 수용 용이 문화 발전 유리 순기능 문화의 다양성 인정
    ·타문화 바른 이해×
    ·문화 제국주의로 변질
    · 국수주의, 국제적 고립 초래
    ·자문화 바른 이해×
    ·문화 정체성 상실 우려
    역기능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
    ==> 인류의 보편적 가치 훼손
    흥선대원군의 통상수교 거부 정책, 중국인의 중화사상 등 외국 상품에 대한 맹목적 선호, 조선의 소중화 사상 등 사례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3] 괄호 안에 알맞은 것에 고르시오.

     

    1. 문화를 특정한 의미를 지닌 생활양식으로 파악하는 것은 (좁은 의미 / 넓은 의미)의 문화에 해당한다.

    2. 문화를 한 사회구성원들의 총체적 생활양식으로 파악하는 것은 (좁은 의미 / 넓은 의미)의 문화에 해당한다.

    3. ‘한국문화’,‘여가 문화에서의 문화는 (좁은 의미 / 넓은 의미)의 문화이다.

     

    [4~6]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4. 문화 간에 우열이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문화가 나름의 고유한 가치가 있다고 보는 태도는 (           )이다.

    5. 다른 문화를 우월한 것으로 여기고, 자기 문화를 열등하게 평가하는 태도는 (             )이다.

    6. 자기 문화만을 우월한 것으로 여기고, 다른 문화를 낮게 평가하는 태도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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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75] × TEST

     

    7. 문화를 발전, 세련, 교양, 예술 등으로 보는 것은 좁은 의미의 문화이다. ( )

    8. 문화를 생활양식의 총체로 보는 것은 넓은 의미의 문화이다. ( )

    9. 인간이 후천적으로 학습한 모든 것을 의미하는 것은 좁은 의미의 문화이다. ( )

    10. 문화를 평가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은 넓은 의미의 문화이다. ( )

    11. ‘건축 문화에서의 문화는 문화 시설에서의 문화와 다른 의미이다. ( )

    12. ‘조직 문화에서의 문화는 청소년문화에서의 문화와 다른 의미이다. ( )

    13. A국과 B국이 서로 다른 음식 문화를 향유하고 있는 것에서 문화의 변동성이 부각된다. ( )

    14. 종교는 물질문화에 해당한다. ( )

    15. 신분에 따른 가옥 규모 제한을 폐지한 것은 물질문화의 변동에 해당한다. ( )

    16. 문화가 사회구성원 간 원활한 상호작용의 토대가 된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공유성에 해당한다. ( )

    17. 문화가 사회구성원들의 행동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공유성에 해당한다. ( )

    18. 레게 음악이 미국으로 퍼지면서 레게 정신, 레게 패션 등도 함께 퍼지는 경우는 문화의 전체성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

    19. 문화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습득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은 문화의 학습성에 해당한다. ( )

    20. 문화가 정적인 상태로 머물지 않고 발전하거나 퇴보한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변동성에 해당한다. ( )

    21. 새로운 문화 요소가 추가되어 문화가 점점 더 풍부해진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축적성에 해당한다. ( )

    22. 어느 사회에서나 보편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문화 요소가 있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보편성에 해당한다. ( )

    23. 대부분의 사회에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풍습이 존재한다는 것은 문화의 특수성에 해당한다. ( )

    24. 문화의 부분들이 모여 전체로서 하나의 체계를 이룬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축적성에 해당한다. ( )

    25. 문화가 경험과 상징을 통해 세대 간에 전승되고 축적된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전체성에 해당한다. ( )

    26. 문화가 구성원 간에 사고와 행동의 동질성을 형성하게 해준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공유성에 해당한다. ( )

    27. 기존 요소가 사라지거나 새로운 요소가 만들어지며 문화가 변화한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변동성에 해당한다. ( )

    28. 문화가 상징체계를 통해 다음 세대에 전승된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축적성에 해당한다. ( )

    29. 특정 집단만이 공유하는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문화가 한 사회와 다른 사회를 구별하는 기준이 된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전체성에 해당한다. ( )

    30. 문화의 한 부분의 변동이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어 변동을 일으킨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전체성에 해당한다. ( )

    31. 문화의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거나 기존 요소가 소멸되기도 한다고 보는 것은 문화의 변동성에 해당한다. ( )

    32. 과거 대다수 사람들이 저속하다고 여기던 재즈와 블루스가 주류 음악과 융합하여 변형되면서 대중음악으로 자리 잡은 경우, 이는 문화의 변동성에 해당한다. ( )

    33.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1231일에 태어난 아이가 다음 날 두 살이 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현상은 문화의 공유성에 해당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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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매년 2월에 꽃다발을 들고 사람들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졸업식을 떠올리는 경우, 이는 문화의 공유성에 해당한다. ( )

    35. 문화가 부분이 아닌 전체로서의 의미를 갖는다고 보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총체론적 관점이다. ( )

    36. 문화 요소 간의 유기적 관계에 초점을 두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총체론적 관점이다. ( )

    37. 한국 고등학생들의 학습 시간, 심리 상태, 친구 관계 등을 종합하여 한국이 대학 입시 문화를 살펴보는 경우, 이는 총체론적 관점이다. ( )

    38. 자문화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총체론적 관점이다. ( )

    39. 서로 다른 문화 간에도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고 보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총체론적 관점이다. ( )

    40. 문화의 보편성을 찾는 것에 초점을 두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총체론적 관점이다. ( )

    41. 문화간 비교를 통해 자기 문화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데 유용한 문화 이해의 관점은 상대론적 관점이다. ( )

    42. 보편적 문화 현상을 바탕으로 특정 문화 현상의 객관적 의미를 파악하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상대론적 관점이다. ( )

    43. 문화를 이해할 때 사회적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상대론적 관점이다. ( )

    44. 모든 문화는 고유한 가치를 지닌다고 보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상대론적 관점이다. ( )

    45. 각각의 사회에서 나타나는 상이한 관습은 그 사회의 문화적 전통 속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보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상대론적 관점이다. ( )

    46. 여러 문화를 비교하면서 공유되는 보편성을 파악하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비교론적 관점이다. ( )

    47. 다른 문화를 거울삼아 자기 문화를 파악하는 문화 이해의 관점은 비교론적 관점이다. ( )

    48. 자문화 중심주의는 자기 문화의 정체성을 유지하는데 유리하다. ( )

    49. 자문화 중심주의는 사회구성원들의 결속력을 약화시킨다. ( )

    50. 자문화 중심주의는 타문화와의 접촉 과정에서 문화적 마찰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 ( )

    51. 자문화 중심주의는 자기 문화를 일반화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 )

    52. 자문화 중심주의는 지나친 내집단 의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 )

    53. 자문화 중심주의는 다른 사회의 문화에 배타적 태도를 취할 가능성이 높다. ( )

    54. 문화 상대주의는 문화 제국주의를 정당화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 )

    55. 문화 상대주의는 우월한 문화와 열등한 문화를 구분할 수 있다고 본다. ( )

    56. 문화 상대주의는 문화 사대주의에 비해 타문화를 맹목적으로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 ( )

    57. 문화 절대주의는 특정 문화를 기준으로 다른 사회의 문화를 평가하고자 한다. ( )

    58.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대한 존중을 경시할 가능성이 높다. ( )

    59. 문화 절대주의는 문화 간에 우열이 있다고 본다. ( )

    60. 문화 절대주의는 문화를 평가의 대상으로 간주한다. ( )

    61. 문화 상대주의는 자기 문화의 주체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 )

    62. 문화 상대주의는 문화의 다양성 보존에 기여한다. ( )

    63. 문화 상대주의는 타문화를 그 사회 내부자의 시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

    64. 문화 상대주의는 선진 문물의 수용 측면에서는 용이하나, 문화의 정체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 )

    65. 문화 상대주의는 보편적 가치를 부정하는 문화를 용인할 우려가 있다. ( )

    66. 문화 사대주의는 자문화 중심주의에 비해 국수주의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 )

    67. 문화 사대주의는 맹목적으로 자기 문화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 )

    68. 문화 사대주의는 자문화와 다른 사회의 문화 간 갈등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 ( )

    69. 연장자에게 악수를 청하는 외국인을 보고 무례하다고 비난하는 것은 자문화 중심주의의 사례이다. ( )

    70. 인도네시아인이 자신의 음식 문화를 네덜란드인의 음식 문화보다 우월하다고 믿는 것은 자문화 중심주의의 사례이다. ( )

    71. 미국인이 소고기를 먹지 않는 인도인을 인도 문화의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은 문화 상대주의의 사례이다. ( )

    72. 외국의 특정 음식에 대한 거부감은 있지만 그들의 생활양식으로 이해하는 것은 문화 사대주의의 사례이다. ( )

    73. 품질과 상관없이 국산 가전제품을 하찮게 여기고 수입 가전제품을 동경하는 것은 문화 사대주의의 사례이다. ( )

    74. 아시아인이 유럽을 세계 문화와 역사의 중심으로 보는 것은 문화 사대주의의 사례이다. ( )

    75. 외국 브랜드 제품에 대한 맹목적인 선호 풍조는 문화 사대주의의 사례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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