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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2단원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사회문화 2024. 2. 19. 07:49728x90반응형SMALL반응형
사회문화 2단원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1. 사회 명목론은 사회의 특성이 개인의 특성으로 환원되지 않는다고 본다. ( )
2. 사회 실재론은 개인이 사회에 의해 구조화된 행동을 한다고 본다. ( )
3. 사회 명목론은 사회 실재론과 달리 개인이 사회 속에서만 존재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 )
4. 사회 실재론은 사회 명목론과 달리 사회 현상이 개인의 자율적인 의지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본다. ( )
5. 사회 명목론과 사회 실재론은 모두 개인의 자율성이 사회규범의 구속성보다 우선한다고 본다. ( )
6. 사회 실재론은 개인은 사회 속에서만 존재의 의미를 갖는다고 본다. ( )
7. 사회 실재론은 사회는 개인의 외부에서 독자적으로 작동한다고 본다. ( )
8. 사회 실재론은 조직의 역량은 구성원들의 능력을 합한 것과 같다고 본다. ( )
9. 사회 실재론은 사회는 개인의 이익을 실현해 주는 수단에 불과하다고 본다. ( )
10. “어릴 적부터 인사하는 것을 철저히 배워 온 것”은 재사회화의 결과이다. ( )
11. 미술대학은 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면서 1차적 사회화 기관이다. ( )
12. ○○사관학교는 1차적 사회화 기관이자 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13. 가족은 2차적 사회화 기관이자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14. 회사는 2차적 사회화 기관이자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15. 또래 집단은 1차적 사회화 기관이자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16. 대중 매체는 2차적 사회화 기관이자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17. 초등학교, 또래 집단, 대중 매체 중에서 사회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은 1개이다. ( )
18. 기능론적 관점에서 사회화는 지배 집단의 가치를 주입하는 과정이다. ( )
19. ‘광고 회사’는 2차적 사회화 기관이자,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20. ‘A 인터넷 쇼핑몰’은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 ‘연기 학원’은 2차적 사회화 기관이다. ( )
21. ‘사법 연수원’은 예기 사회화를 담당하는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22. ‘○○대학교’와 달리 ‘△△증권사’는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23. ‘사회교육과’는 2차적 사회화 기관, ‘교육 봉사 동아리’는 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24. “공연 관람 동아리”와 “◇◇대학 연극학과”는 모두 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25. ‘변호사’와 ‘여성’은 모두 성취 지위이다. ( )
26. ‘연예인 2세’와 ‘가수’ 모두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해 획득한 지위이다. ( )
27. “담임 선생님”과 “엄마”는 성취 지위, “막내 동생”은 귀속 지위에 해당한다. ( )
28. ‘40대 최고령 선수’는 귀속 지위에 해당한다. ( )
29. 교사가 학생들에게 엄격한 교사가 될지 따뜻한 멘토가 될지 고민하는 것은 역할 모순의 사례이다. ( )
30. “주인공 햄릿 역할을 맡은 갑은 원작을 어떻게 해석해 연기를 해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는 역할 갈등에 해당한다. ( )
31. ‘맏형의 대학진학으로 인해 가족들이 도시로의 이주를 심각하게 고민’은 역할 갈등에 해당한다. ( )
32. “엄마는 ⓐ 말없이 안아 주셨다.” 라는 문장에서 ⓐ는 역할이다. ( )
33. 광고 회사는 2차적 사회화 기관이자 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34. ‘갑이 장기 휴가에 대해 상사에게 어떻게 말할지 고민하는 것’은 ‘갑이 퇴직에 대해 부모님과 갈등을 겪는 것’과 달리 갑의 역할 갈등이다. ( )
35. ‘청소년’은 자연적으로 주어진 귀속 지위이다. ( )
36. 프로 축구팀과 방송사는 모두 비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37. 갑이 자신의 꿈이었던 축구 감독이 되기 위해 해외로 지도자 연수를 떠날지, 방송사의 제안을 받아들여 본격적으로 방송인의 길을 갈지 고민하는 것은 갑의 역할 갈등에 해당한다. ( )
38. ‘가수로 계속 활동해야 할지 가수를 그만두고 원래 계획했던 대로 배우로 전향해야 할지 고민’은 역할 갈등에 해당한다. ( )
728x9039. ‘야구장에 모인 관중’은 사회집단이다. ( )
40. 공동 사회에서는 형식적·수단적 인간관계가 일반적이다. ( )
41. 2차 집단에서는 비공식적 제재가 일반적이다. ( )
42. 공동 사회는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다. ( )
43. ‘가족’은 선택 의지에 의해 형성된 집단이다. ( )
44. 쿨리는 사회집단을 소속감에 따라 1차 집단과 2차 집단으로 분류한다. ( )
45. 섬너는 사회집단을 접촉방식에 따라 내집단과 외집단으로 분류한다. ( )
46. 외집단과 준거집단이 일치하면 만족감과 자부심을 갖는다. ( )
47. 1차 집단은 사회가 복잡화·전문화될수록 많이 나타난다. ( )
48. 2차 집단의 종류에는 가족, 놀이 집단 등이 있다. ( )
49. 내집단과 외집단은 상황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 )
50. 내집단과 외집단은 결합 의지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 )
51. ‘가족’은 ‘정당’과 달리 구성원 간 간접적 접촉과 수단적 만남이 지배적인 집단이다. ( )
52. 이익 사회와 달리 공동 사회는 결합 자체가 목적인 집단이다. ( )
53. 종친회는 자연발생적 관계를 매개로 형성된 공동 사회이다. ( )
54. 향우회는 인간관계가 친밀하고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지 못하다. ( )
55. ‘대학원’과 ‘◇◇대기업’은 모두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해 인위적으로 결합된 집단이다. ( )
56. ‘탈춤 동호회’와 ‘○○환경연합’은 자발적 결사체이며 비공식 조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 )
57. ‘□씨 문중’은 본능적 결합 의지로 형성된 집단이라는 점에서 ‘조기 축구회’와 구분된다. ( )
58. 을이 초등학교 ‘동창회, □씨 문중, ◇◇대기업, 산악회, 탈춤 동호회’에 소속되어 있는 경우, 을이 선택적 의지로 결합한 집단의 수는 4개이다. ( )
59. ‘☆☆사회학회’와 ‘★★인권연대’는 공식 조직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 )
60. ‘★★인권연대’는 ‘▲▲배드민턴 동호회’에 비해 과업 지향적 성격이 강하다. ( )
61. ‘△△고등학교’는 공식적이며 2차적 사회화 기관이다. ( )
62. ‘▲▲배드민턴 동호회’는 구성원 간 1차적 관계를 지향하는 공동 사회이다. ( )
63. ‘☆☆사회학회, ★★인권연대, △△고등학교, ▲▲배드민턴’ 동호회 중에서 자발적 결사체는 모두 3개이다. ( )
64. 사내 동호회는 공식적 사회화 기관이다. ( )
65. 학교는 시민 단체에 비해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다. ( )
66. 학교는 가족, 사내 동호회와 달리 구성원에 대한 비공식적 통제가 일반적이다. ( )
67. ‘빈곤층’은 ‘가족’과 달리 2차 집단이다. ( )
68. ‘평론가협회’는 ‘보조 출연자들’과 달리 사회조직이다. ( )
69. ‘관객들’과 ‘노동조합’은 모두 관심사나 목표를 공유하는 자발적 결사체이다. ( )
70. ‘노동조합’과 ‘대학 연극영화학과’는 모두 공식 조직이다. ( )
71. 시민 단체와 학교는 이익 사회, 가족과 사내 동호회는 공동 사회이다. ( )
72. 탈관료제 조직에는 위계 서열이 존재하지 않는다. ( )
73. 관료제 조직은 상향식 의사 결정 방식을 강조한다. ( )
74. 탈관료제 조직은 관료제 조직에 비해 업무의 일관성을 유지하기에 유리하다. ( )
75. 관료제 조직은 탈관료제 조직에 비해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어렵다. ( )
76. 탈관료제 조직은 1차적 관계가, 관료제 조직은 2차적 관계가 지배적이다. ( )
77. 관료제 회사는 과업수행의 결과에 대한 책임소재가 명확하다. ( )
78. 관료제 조직의 구성원의 권한은 성취 지위가 아닌 귀속 지위에 의해 규정된다. ( )
79. 관료제 조직은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에 적합하다. ( )
80. 관료제 조직은 표준화된 업무 처리로 인해 창의성이나 융통성 발휘가 제한되기도 한다. ( )
81. 관료제 조직은 수평적 의사소통을 중시하고 과업에 따라 조직 형태를 바꾸는 유연성이 높다. ( )
82. 관료제 조직은 공개경쟁을 통해 지위를 획득할 수 있으며 연공서열에 따라 승진 기회가 제공된다. ( )
83. 팀제와 같은 조직은 대면적 접촉과 비공식적 통제에 의해 운영된다. ( )
84. 탈관료제는 관료제에 비해 중간 관리층의 비중이 높다. ( )
SMALL85.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은 사회적 합의를 통한 결속력 강화를 해결방안으로 제시할 것이다. ( )
86. 모범생이었던 고교생의 가출을 불량 학생들과 어울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것은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의 사례이다. ( )
87.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가 금메달을 따기 위해 금지 약물을 복용한 것은 머튼의 아노미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88.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과 달리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기능론적 관점에서 일탈 문제를 분석한다. ( )
89. 낙인 이론은 일탈 집단 대신 정상적인 집단과의 교류가 일탈 행동을 억제한다고 본다. ( )
90.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일탈 행동이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 간의 괴리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 )
91. 차별적 교제 이론은 일탈 행동 자체보다 일탈 행동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중시한다. ( )
92. 낙인 이론과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모두 일탈 행동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에 주목한다. ( )
93.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낙인 이론, 차별적 교제 이론과 달리 일탈 행동을 규정하는 객관적 기준이 존재한다고 본다. ( )
94. 낙인 이론은 부정적 자아가 형성되어 일탈 행동이 반복된다고 본다. ( )
95. 차별적 교제 이론은 상호작용을 통한 2차적 일탈 행동의 발생에 초점을 둔다. ( )
96. 낙인 이론의 관점은 사소한 사회적 무질서를 방치하는 것이 더 큰 일탈 행동을 초래한다고 본다. ( )
97.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일탈 행동의 해결방안으로 정상적인 사회집단과의 교류 촉진을 제시한다. ( )
98. 낙인 이론과 차별적 교제 이론은 모두 일탈을 규정하는 객관적 기준은 없다고 본다. ( )
99. 낙인 이론은 최초의 일탈 행동보다 반복적 일탈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 )
100.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일탈 행동 예방 방안으로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 지원, 직업 훈련 프로그램 제공을 지지할 것이다. ( )
101. 낙인 이론은 사회 통제의 약화가 사회 문제의 원인이라고 본다. ( )
102.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지배 집단의 이익 보호를 위한 사회제도가 사회 문제의 원인이라고 본다. ( )
103. 낙인 이론과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모두 사회 문제를 규정하는 객관적 기준이 없다고 본다. ( )
104. 낙인 이론은 미시적 관점에서,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 문제를 본다. ( )
105. 낙인 이론은 재사회화,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개인의 자아 정체감 확립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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