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일탈 행동의 이해
    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사회문화 2024. 2. 18. 21:40
    728x90
    반응형
    SMALL
    반응형

    일탈 행동의 이해

    <일탈 행동의 이해>

     

    1. 일탈 행동 : 사회에서 규정한 제도·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

     

    (1) 순기능

    기존 규범 확실해짐

    사회 문제 표면화 해결 사회 발전

     

    (2) 상대성 : 같은 행동도 상황에 따라 다름

     

    (3) 일탈 행동을 보는 관점 (원인에 따라)

    기능론

    - 사회 해체 사회 구성 요소들이 제 역할 ×

    - 사회규범 합의 × (지배적 규범 × 아노미!)

    - 사회화에 실패

    갈등론

    - 사회 불평등 구조에 기인한 갈등과 투쟁의 산물

    - 지배 집단이 사회규범을 규정 ==> 기득권에 반하는 행동을 일탈로 규정!

    상징적 상호작용론

    - 타고난 비행 유형은 존재 ×

    - 상호작용 ==> 일탈 규정! (상대성)

     

    (4) 일탈 행동의 원인에 이론

    * 기능론 : 아노미 이론(뒤르켐, 머튼), 사회 병리론, 사회 해체론
    * 갈등론 : 집단 갈등론, 가치 갈등론, 문화 갈등론
    * 상징적 상호작용론 : 차별적 교제 이론, 낙인 이론 (개인·집단과의 상호작용을 중시)

     

    아노미 이론 : 일탈 행동을 하는 사회적 요인에 주목 (기능론적 관점)

    - 뒤르켐 : 급속한 사회변동 무규범 or 이중 규범 개인들의 가치관 혼란

    󰀲지배적 규범, 새로운 규범 정립 ×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해 기존의 사회규범이 약화되고 새로운 가치관이 제 기능 을 못하는 상황에서 일탈 행동 발생)

    ==> 대책 : ) 사회적 합의에 바탕을 둔 규범 정립

    ) 사회규범의 통제력 회복

    728x90

    - 머튼 : 문화적 목표와 제도화된 수단 간 괴리

    (문화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제도적 수단이 충분히 제공되지 않은 상태에서

    비합법적인 수단으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일탈 행동이 발생)

    ==> 대책 : 사회적 목표 달성 위한 적합한 수단 제공

    ) 문화적 목표에 대한 수용을 거부하는 개인이 일탈 저지르는 것 ×

    ) 일탈 행동은 문화적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박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

    갈등론

    - 원인 : 불평등한 사회구조, 계급 갈등

    ==> 지배 집단이 기득권에 반하는 행동을 일탈로 규정

    ==> 일탈은 일시적인 현상이 ×, 사회 구조적 모순에서 발생

    - 대책 : 불평등한 사회구조 개혁

     

    낙인 이론

    - 원인 : )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 반응

    ) 차별적 제재 (차별적 교제)

    - 특징 : ) 일탈자로 규정되는 과정과 이유에 관심

    ) 일탈을 규정 짓는 객관적 규범·기준 ×

    사회구성원 다수가 공유하는 일탈 행동의 기준이 존재할 수 없다? ( )

    ) 일탈은 행위의 속성에 의해 규정 ×, 사회적 반응에 의해 규정!!

    (비행 자체보다는 그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문제 삼음)

    - 과정 : 1차적 일탈 (가볍고 일시적)

    발각 : 타인들에 의해 낙인 ==> 부정적 자아정체성 형성

    2차적 일탈 (습관화된 일탈)

    - 대책 : 부정적 낙인 신중하게!

    - 한계 : 1차 일탈 행위 발생에 대해 설명하기 어려움

     

    차별적 교제 이론

    - 원인 : ) 일탈 유형과 지속적 접촉 학습 (과정에 주목)

    ==> 일탈은 사회화의 산물!

    ) 일탈을 정당화하는 동기 or 가치관을 내면화

    cf. 일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학습? ( )

    ==> 법 위반에 대한 우호적 가치의 습득을 일탈 행동의 원인이라고 봄

    - 대책 : ) 일탈 집단과 접촉 차단 or 최소화

    ) 정상적 사회집단과 교류 촉진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4]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사회적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제도화된 수단 간의 괴리로 인해 일탈 행동이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은 (                   )이다.

    2.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그 사회의 지배적인 규범이 붕괴되고, 이에 대한 대안적인 규범이 마련되지 않았을 때, 가치관의 혼란으로 일탈 행동이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은 (               )이다.

    3.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일탈의 학습 과정에 주목하는 이론은 (                )이다.

    4. 일탈 행동 자체보다는 그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중시하며 부정적 자아가 형성되어 일탈 행동이 반복된다고 보는 이론은 (                  )이다.

    SMALL

    [5~31] × TEST

    5. 아노미 이론은 일탈자가 되어 가는 내면적 과정보다 일탈 행동의 구조적 원인에 초점을 맞춘다. ( )

    6.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은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 간의 괴리를 일탈 행동의 원인으로 파악한다. ( )

    7.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은 일탈 행동에 대한 대책으로 사회 통제와 규제 강화 방안의 마련을 강조한다. ( )

    8.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은 일탈 행동이 급격한 사회변동으로 인해 촉발된다고 본다. ( )

    9. 뒤르켐의 아노미 이론은 무규범의 상태에서 가치관의 혼란에 의해 일탈 행동을 저지른다고 본다. ( )

    10. 머튼의 아노미 이론은 사회규범의 통제력 회복을 일탈 행동의 해결방안으로 본다. ( )

    11. 올림픽에 참가한 선수가 금메달을 따기 위해 금지 약물을 복용한 것은 머튼의 아노미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12. 일탈 행동을 일탈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의 결과로 보는 것은 차별적 교제 이론에 해당한다. ( )

    13. 차별적 교제 이론에 따르면 일탈 행동은 정상적인 사회집단과의 교류 확대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 )

    14. 차별적 교제 이론은 일탈에 대한 규정을 신중하게 하는 것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한다. ( )

    15. 차별적 교제 이론과 아노미 이론은 모두 일탈 행동의 원인을 개인적 차원에서 파악한다. ( )

    16. 차별적 교제 이론은 부정적 자아의 형성 과정에 주목한다. ( )

    17. 모범생이었던 학생의 가출을 불량 학생들과 어울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것은 차별적 교제 이론에 해당한다. ( )

    18. 차별적 교제 이론과 낙인 이론은 모두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일탈 행동의 발생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한다. ( )

    19. 낙인 이론은 일탈을 규정하는 객관적인 규범이 존재한다고 본다. ( )

    20. 낙인 이론은 일탈 행동 자체보다 일탈 행동에 대한 사회적 반응을 중시한다. ( )

    21. 낙인 이론은 일탈 행동의 해결방법으로 일탈 규정에 대한 신중한 접근을 강조한다. ( )

    22. 낙인 이론은 차별적인 제재에 의한 사회적 낙인이 2차적 일탈 행동의 원인이라고 본다. ( )

    23. 낙인 이론은 최초 일탈보다 일탈 행동의 반복에 초점을 맞춘다. ( )

    24. 낙인 이론은 일탈 행동의 원인을 일탈 행동에 대한 우호적 가치관 형성이라고 본다. ( )

    25. 낙인 이론은 일탈에 대한 대책으로 사회적 합의를 통한 규범의 정립을 강조한다. ( )

    26. 낙인 이론은 2차적 일탈 행동의 발생 과정에 초점을 둔다. ( )

    27. 낙인 이론은 최초 일탈이 반복적 일탈로 이어지는 과정에 주목한다. ( )

    28. 자신의 행위에 대한 타인의 부정적 시선을 내면화한 결과 일탈을 반복한다고 보는 것은 낙인 이론에 해당한다. ( )

    29. 청소년 문제를 청소년이 자신의 행위에 대한 타인의 부정적 시선을 내재화한 결과라고 보는 이론은 낙인 이론에 해당한다. ( )

    30. 청소년 문제를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객관적 기준이 부재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보는 이론은 아노미 이론에 해당한다. ( )

    31. 청소년 문제를 일탈 행동의 학습 과정에 주목하여 파악하는 이론은 차별 교제 이론이다. ( )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