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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 & 자료 수집 방법2026 수능 대비 개념 정리/사회문화 2024. 12. 11. 23:16728x90반응형SMALL
사회문화 현상의 연구 방법 & 자료 수집 방법
반응형1. 양적(실증적) 연구 방법
(1) 전제 : 방법론적 일원론 (자연 현상의 연구 방법 = 사문 현상의 연구 방법)
(2) 의미 : 경험적 자료 계량화 → 사문 현상의 인과 관계 설명 ==> 법칙 발견
(3) 절차
문제 인식,
연구 주제 선정: 현상에 대한 의문 제기(성찰적 태도), 연구의 필요성 및 주제 선정
ex. 학생 성적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가설 설정
(잠정적 결론)ex. 성적↑ → 자아존중감 ↑
* 가설 설정의 요건
① 형식적 요건
- 2개 이상의 변수(독립 & 종속)
- 변수 간 명확한 관계 (+ or -) ==> ~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② 실질적 요건
- 검증 가능성 ex. 착하게 살면 천국에 갈 것이다(×)
- 검증 필요성 ex. 경제성장률이 상승하면 GDP도 높아질 것이다(×)
cf. 문제에서 가설 설정을 생략하는 경우도 있음
연구 설계 ① 개념의 조작적 정의 : 추상적 개념 → 구체적 개념(수량화·계량화)
ex. 성적 → 중간고사, 기말고사 평균 점수
자아존중감 → 외모에 대한 자신의 평가(상:5점/중:3점/하:1점)
② 세부 실행 계획 : 기간·시기, 대상·규모, 자료 수집 방법 등 결정
ex. 2018년 3~4월, 전국 초·중·고생 1000명, 질문지법
③ 연구 윤리 확보 방안 : 사생활 침해 등 고려
자료 수집 : 질문지법 or 실험법 → 경험적 자료 수집! ex. 학생들에게 질문지 배포·수거
자료 분석 : 가설 검증 위해 통계 처리
==>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의 관계를 표 or 그래프로!
성적 상 중 하 자아존중감 4 3 5 ex.
가설 검증 : 통계 처리 = 가설 → 수용
통계 처리≠가설 → 기각 ★기각되어도 검증된 것!!
결론 도출
및 일반화ex. 성적 ↑ → 자아존중감 ↑ (×)
현실에 적용 및 대안 모색 (4) 특징
① 계량화·통계화·수치화 ==> 양적 접근(개념의 조작적 정의 필요!)
② 공식적 자료, 수량화된 자료 중시
cf. 비공식적 자료 : 일기, 낙서, 대화록 등
③ 변수와 변수 간 관계 파악 → 법칙 or 일반화 ==> 미래 예측, 원인 규명
④ 행위 그 자체 > 행위의 이면(연구 대상자의 가치·의도·동기 등)
but, 연구 대상의 가치·의도·동기 등 주관적 측면도 객관화(수치화)할 수 있다고 봄
⑤ 연구자와 연구 대상 엄격하게 분리
==> 가치 개입 ×(사실과 가치 분리) ==> 객관성 확보
(5) 장점
① 객관적, 정밀한 연구 가능
② 가설 검증, 법칙 발견에 유용
(6) 단점
① 인간 내부에 대한 심층적 이해 곤란
(주관적 측면 배제 → 피상적 연구에 그침)
② 계량화하기 어려운 분야(인간의 정신적·주관적 측면) 연구 곤란
2. 질적(해석적) 연구 방법
(1) 전제 : 방법론적 이원론 (사문 현상≠자연 현상)
(2) 의미 : 사문 현상에 담긴 인간의 주관적 행위 동기·목적 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연구 방법 by 현상에 대한 기술
(3) 절차
문제 제기,
연구 주제 선정ex. 혼인 이주 여성들 생활 연구
연구 설계 : 세부 실행 계획
- 조사 시기, 기간 ex. 2017~2018년
- 대상, 규모 ex. 농촌 거주 5년 이내 외국 여성 – 한국 남성 10쌍
- 자료 수집 방법 결정 : 면접법 or 참여 관찰법
자료 수집 · 면접법 or 참여 관찰법 ==> 경험적 자료 수집!
(질적 자료, 비공식 자료도 중시)
· 직관적 통찰
· 감정이입적 이해 : 연구대상자 입장에서 행위의 동기·의미 등 이면 이해
( ≠ 주관적 이해 : 연구자 입장)
ex. 한국 온 계기, 한국과 모국 간 문화 차이, 결혼 생활 등 구체적으로 파악
자료 해석 결론 도출 현실에 적용 및 대안 모색 728x90(4) 특징
① 사문 현상 : 인간이 구성해낸 생활세계 → 법칙 발견, 일반화 곤란
(∵인간은 자율적, 능동적, 주체적)
② 질적(해석적) 접근
- 직관적 통찰 (↔ 논리적 추론)
- 감정이입적 이해 : 연구자의 주관 개입 × ==> 심층적 이해!
③ 행위 그 자체 < 행위의 이면(연구 대상자의 가치·의도·동기 등)
④ 연구 대상과 연구자 분리 곤란
⑤ 결론의 재생 가능성 ↓
⑥ 주관적 가치가 개입될 우려 ↑ (★객관적 연구를 지향하지만)
⑦ 비공식적 자료 중시 + 공식 자료의 이면
(5) 장점
① 심층적 이해에 유리 ==> 개인의 행위 동기, 사회적 의미 파악
② 계량화 어려운 정서적·주관적 측면 연구에 적합
(6) 단점
① 연구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 ↑ → 연구의 객관성·정확성 ↓
② 연구 결과의 일반화 곤란
※ 양적 연구 ∩ 질적 연구
① 경험적 관찰을 통해 자료 수집
② 과학적·객관적 연구 지향
<자료 수집 방법>
1. 질문지법
(1) 의미 : 사전에 작성한 질문지(설문지) ==> 다수에게 배포 by 인터넷, 전화, 우편, 면대면 등
↑
언어를 매개로!(음성·문자 등)
∴ 대량의 구조화된 자료 수집 방법
(2) 유의점
① 질문지 작성 시 유의사항
- 명확성 : 질문은 간결·명료하고 정확하게, 가급적 쉬운 용어 사용
- 하나의 항목으로 2가지 내용 질문 ×
- 가치중립성 : 특정 응답 유도 ×
- 상호배타성 : 응답 항목 간 내용 중복 ×
- 포괄성 : 응답 항목은 가능한 모두 제시
② 표본 추출의 중요성 : 표본
→ 대표성 ==> 일반화! (★표본 크기가 중요 ×)
- 전수 조사 : 모집단 전체 ex.인구 총조사
- 표본 조사 : 표본 추출 ex.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시간
(3) 특징(장점)
① 시간·비용 효율성 ↑ (경제성↑)
② 대량의 구조화된 자료 수집 방법
③ 분석 기준 명확 → 비교 용이 ==> 통계적 방법 사용에 적절
(4) 단점
① 문맹자에게 실시 곤란, 언어 제약
② 회수율 ↓, 성의 없는 응답(피상적 대답)
③ 심층적·세부적 의견 파악 어려움
④ 표본의 대표성 ↓ → 일반화 곤란
2. 실험법
(1) 의미
ex. 수업 수강 ==========> 성적 ↑
→ 독립 변수(원인) → 종속 변수(결과) ==> ③ 변화 비교!
① 다른 변수 개입 통제
② 인위적 조작(실험 처치)
- 실험 집단 : 수업 ○ → 점수 ↑↑
= 통제 집단(비교 집단) : 수업 × → 점수 ↓
(2) 연구 단계
가설 설정 ex. 수업 수강 → 성적 ↑
연구 대상자 배치 · 실험 집단 : 남 10명 + 여 10명
· 통제 집단 : 남 10명 + 여 10명
종속 변수
사전 검사if) 실험 집단 : 80점 / 통제 집단 : 50점 ==> 잘못됨!
⇓ 두 집단의 동질성 확보하기 위해 비슷하게 조정!
실험 집단 : 72점 / 통제 집단 : 73점
★두 집단의 특징이 동질적일수록 연구의 신뢰도 높아짐!
독립 변수 조작 실험 집단 : 수업 ○ / 통제 집단 : 수업 ×
종속 변수
사후 검사· 실험 집단 : 92점 / 통제 집단 : 76점
==> 사전·사후 검사는 실험 집단·통제 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실시!
가설 검증 : 점수 차이 비교 ==> 종속 변수 2회 측정하여 두 집단의 변화 비교!
(3) 특징(장점)
① 인과 관계 파악 → 법칙 발견 유리
② 객관성·정확성·정밀성 ↑
③ 인위적 조작·통제 정도 ↑↑
(4) 단점
① 통제된 실험 어려움 ← 외부 변인 개입 가능성 존재
② 윤리적·법적 문제 제기 가능성 존재 ← 실험 대상이 인간
③ 실험 결과 현실 적용 어려움
SMALL3. 면접법
(1) 의미 : 조사자와 응답자 간 자유로운 대화(대면)
by 구조화 표준화 정도가 낮은 간단한 질문 내용 담은 조사표
==> 언어 매개(∩질문지법), 융통성·유연성↑
(2) 특징(장점)
① 소수 응답자에게 깊이 있는 자료(심층적) 수집
==> 신뢰 관계 기반으로 한 허용적 분위기(래포) 조성
② 문맹자 실시 가능 (∩참여 관찰법)
③ 질문에 대한 보충 설명 가능 ==> 응답의 정확성, 응답률 ↑
(3) 단점
① 연구 목적에 적합한 대상자(소수의 전형적 대상자) 선정 곤란 ==> 일반화 곤란
② 시간·비용↑ ==> 면접자의 면접 기술 등 전문성 요구
③ 연구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 ↑
4. 참여 관찰법
(1) 의미 : 조사 대상자의 일상세계에 참여 → 장기간 심층적 이해
==> 조작화·통제 정도↓(가장 전형적으로 비표준화·비구조화)
(2) 특징(장점)
① 자료의 실제성↑ (생생)
② 의사소통 어려워도 연구 가능
③ 장기간 연구 → 심층적 이해 가능
(3) 단점
① 시간·비용↑ ←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 나타날 때까지 기다림
② 예상하지 못한 변수 통제 곤란
③ 연구자의 주관 개입 가능성 존재
④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 의도 알려지면 연구 결과 왜곡될 가능성↑
5. 문헌 연구법
(1) 의미 : 기존 연구 결과인 문헌을 통해 자료 수집 (2차 자료)
도서·논문·신문·그림·영상
(2) 용도
① 1차 자료 수집 직접 곤란할 때 ex. 역사 연구, 지리 연구
② 자료 수집용 : 다른 연구 수집-재분석
③ 연구 주제 선정, 가설 설정의 기초 자료
④ 양적·질적 연구에서 모두 적용 가능
(3) 특징(장점)
① 시간·비용 효율성↑
② 시·공간 제약↓
③ 기존 연구 동향 파악 (선행 연구 파악)
(4) 단점
① 문헌의 정확성·신뢰성 확보의 어려움
② 문헌 해석 시 연구자의 주관 개입 우려
자료 수집 방법 비교
자료 수집 방법 연구 방법 조작화(통제) 정도 경제성 가치 개입 가능성 언어적 도구 필요성 질문지법 양 + ++ - ○ 실험법 양 ++ -- - × 면접법 질 - - + ○ 참여 관찰법 질 -- -- ++ ×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5]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구분 양적 연구 방법 질적 연구 방법 1. 전제 방법론적 (일원론 / 이원론) 방법론적 (일원론 / 이원론) 2. 연구 목적 사회·문화 현상의
(법칙 발견 / 의미 이해)사회·문화 현상의
(법칙 발견 / 의미 이해)3. 유용성 및 한계 일반화 및 법칙 발견
(어려움 / 용이)일반화 및 법칙 발견
(어려움 / 용이)4. 연구 대상자의 가치·동기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움 / 유리함)연구 대상자의 가치·동기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어려움 / 유리함)5. 연구 과정 주로 (귀납적 / 연역적) 연구 과정 주로 (귀납적 / 연역적) 연구 과정 [6~10] 다음 내용을 읽고 5가지 자료 수집 방법 중 해당하는 것을 적으시오.
6. 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자료 수집 방법 : ( , )
7. 연구자의 주관 개입 우려가 큰 자료 수집 방법 : ( , )
8. 일반화(법칙 발견)를 목적으로 하는 자료 수집 방법 : ( , )
9. 심층적 자료를 통해 의미 해석을 목적으로 하는 자료 수집 방법
: ( , )
10. 사회과학 연구의 가설 설정 단계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자료 수집 방법
: ( )
[11~42] ○× TEST
11. 양적 연구 방법은 변수를 계량화하여 비교·연구하고,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12. 양적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과 달리 경험적 자료를 중시한다. ( )
13. 양적 연구 방법은 사실과 가치가 분리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 )
14. 질적 연구 방법은 직관적 통찰을 통해 사회·문화 현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 )
15. 양적 연구 방법은 사회·문화 현상이 자연 현상과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전제한다. ( )
16. 양적 연구 방법은 주로 연역적, 질적 연구 방법은 주로 귀납적 과정을 통해 결론을 도출한다. ( )
17. 양적 연구 방법은 주로 계량화가 어려운 주제의 연구에 적합하다. ( )
18. 양적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 방법과 달리 공식적인 자료를 중시한다. ( )
19. 양적 연구 방법은 일반화나 법칙 정립을 목적으로 한다. ( )
20. 질적 연구 방법은 인간의 행위를 내적 동기와 분리하여 연구한다. ( )
21. 질적 연구 방법은 양적 연구 방법에 비해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 간의 정서적 교감을 중시한다. ( )
22. 질문지법은 대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계량화된 자료를 수집한다. ( )
23. 질문지법은 표본의 대표성이 낮을수록 조사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다. ( )
24. 실험법은 통제된 상황에서 도출한 실험 결과를 실제 사회에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
25. 실험법에서 통제 집단은 원인에 해당하는 독립 변수를 처치한 집단을 의미한다. ( )
26. 실험법은 참여 관찰법에 비해 심층적인 자료 수집이 용이하다. ( )
27. 실험법은 면접법에 비해 자료 수집 상황에 대한 연구자의 인위적인 통제 정도가 강하다. ( )
28. 질문지법과 실험법은 주로 양적 연구에 활용된다. ( )
29. 질문지법과 실험법은 주로 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자료 수집 방법이다. ( )
30. 면접법은 주로 면대면 대화를 통해 깊이 있는 정보를 수집한다. ( )
31. 면접법은 응답자와 연구자 간의 정서적 교감을 중시한다. ( )
32. 면접법은 질문지법에 비해 무성의한 응답이나 악의적인 응답 가능성이 낮다. ( )
33. 면접법은 실험법에 비해 자료 수집 과정에서 연구자의 유연성과 융통성이 높다. ( )
34. 면접법은 실험법과 달리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 간의 대면을 통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
35. 참여 관찰법은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연구 대상의 행동을 관찰한다. ( )
36. 참여 관찰법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 ( )
37. 참여 관찰법은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 사용이 불가능하다. ( )
38. 참여 관찰법과 면접법 모두 질적 자료를 수집하는 데 적합하다. ( )
39. 참여 관찰법과 면접법은 모두 자료 해석 시 연구자의 편견이 개입될 우려가 크다. ( )
40. 문헌 연구법을 통해 수집한 자료는 주로 1차 자료에 해당한다. ( )
41. 문헌 연구법은 면접법보다 자료 수집 과정에서 시공간적 제약이 적다. ( )
42. 문헌 연구법은 기존 연구의 경향성 파악에 용이하다. ( )
★★ 사회 탐구 겨울방학 특강 그룹 수업 모집 ★★
★★ 사회 탐구 겨울방학 특강 그룹 수업 모집 ★★ 생활과 윤리 (일요일 15시~17시) 사회 문화 (일요일 18~20시) 윤리와 사상 (토요일 15~17시) ◉ 개강 : 12월 셋째 주 이후 ◉ 수강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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