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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문화 1단원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사회문화 2024. 1. 30.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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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문화 1단원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과 달리 보편성과 특수성이 공존한다. ( )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에 비해 인과 관계가 분명하게 나타난다. ( )

    사회·문화 현상은 자연 현상과 달리 당위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 )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과 달리 경험적 자료를 통한 과학적 탐구가 가능하다. ( )

    사회·문화 현상은 개연성과 확실성의 원리가 공존한다. ( )

    자연 현상은 동일한 조건하에서는 항상 동일한 결과가 발생한다. ( )

    사회·문화 현상은 인간의 의지가 작용하여 가변성을 지닌다. ( )

    사회·문화 현상은 확률성의 원리에 따른 규칙성을 가지고 있다. ( )

    인간의 의지와 가치 판단이 개입되어 발생한 현상은 자연 현상이다. ( )

    몰가치성이라는 개념은 가치 함축성이라는 개념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 )

    존재 법칙이란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로 자연 현상에 적용된다. ( )

    사회·문화 현상은 특수성으로 인해 예측이 불가능하다. ( )

    신은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은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다. ( )

    사회 현상에 대해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간학문적 연구 경향이다. ( )

    개연성이란 예외가 존재함을 의미하므로 사회·문화 현상의 특징이다. ( )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을 유발하기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사회·문화 현상은 자연 현상을 촉발시킬 수 있다. ( )

    옹기는 음식의 발효와 저장을 위해 사용과 같은 현상은 ‘-1°C 상태에서 김치의 유산균 개체 수가 적정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발견과 같은 현상에 비해 인과 관계가 명확하다. ( )

    흙 알갱이의 크기 차이로 인해 표면에 미세한 기공이 형성과 같은 현상은 옹기는 음식의 발효와 저장을 위해 사용과 같은 현상에 비해 특수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 )

    흙 알갱이의 크기 차이로 인해 표면에 미세한 기공이 형성과 같은 현상은 ‘-1°C 상태에서 김치의 유산균 개체 수가 적정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발견과 같은 현상과 달리 경험적 자료를 통해 연구할 수 있다. ( )

    지카 바이러스가 숲 모기에 의해 피부 세포에 침투하여 감염을 유발하고, 혈액을 통해 다른 부위로 이동과 같은 현상은 국제 공중 보건 긴급 사태를 선언과 같은 현상과 달리 존재 법칙을 따른다. ( )

    태아의 뇌 기능을 저하시켜 소두증 같은 선천적 기형을 유발과 같은 현상은 지카 바이러스가 숲 모기에 의해 피부 세포에 침투하여 감염을 유발하고, 혈액을 통해 다른 부위로 이동과 같은 현상과 달리 가치 함축적이다. ( )

    기능론은 가족 문제의 원인이 가족 구성원 간의 유대 약화에 있다고 본다. ( )

    기능론은 가족 문제는 사회적으로 합의된 가족 규범의 사회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 )

    기능론은 사회 각 부분이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는다고 본다. ( )

    기능론은 지배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는 논리로 활용될 수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 )

    기능론은 사회 질서가 특정 집단의 합의에 근거한다고 본다. ( )

    기능론은 사회 갈등 세력을 기존 질서에 편입시켜 사회 안정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 )

    기능론은 사회의 각 부분은 전체를 위해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바라본다. ( )

    기능론은 사회가 유기체와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 )

    기능론은 갈등론과 달리 사회 구성요소의 기능과 역할은 사회적으로 합의된 것이라고 본다. ( )

    기능론은 사회변동은 사회 발전의 원동력으로, 갈등론은 사회변동을 사회문제의 원인으로 이해한다. ( )

    기능론은 갈등론과 달리 대립과 갈등을 사회의 본질적 속성으로 본다. ( )

    기능론은 갈등론과 달리 행위자의 능동성을 중시한다. ( )

    기능론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을 사회 갈등이라고 본다. ( )

    기능론은 사회 유지를 위해서는 부분 간에 야기되는 갈등을 해결하는 제도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 )

    기능론은 정치 상황이 심하게 변할 때 독재 체제를 옹호하는 중요한 이론적 기반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 )

    기능론은 상황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의미 부여를 강조한다. ( )

    기능론은 사회 갈등 세력을 기존 질서에 편입시켜 사회 안정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 )

    기능론과 갈등론은 모두 불평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본다. ( )

    기능론은 갈등론과 달리 주관적인 상황 정의를 중시한다. ( )

    기능론은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달리 사회구조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간과한다. ( )

    기능론은 기득권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논리로 이용될 우려가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 )

    갈등론은 기능론과 달리 사회가 스스로 균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닌다고 본다. ( )

    갈등론은 갈등을 사회변동의 원동력으로 본다. ( )

    갈등론은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달리 행위자의 능동성을 중시한다. ( )

    갈등론은 사회의 각 부분이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는다고 본다. ( )

    갈등론은 지배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는 논리로 활용될 수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 )

    갈등론은 가족 문제는 가족 구성원 중 일부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한 결과라고 본다. ( )

    갈등론은 가족 문제는 가족 내 가부장제적 구조를 해체하여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 )

    갈등론은 사회 구성 요소들 간의 대립으로 인한 사회문제를 간과한다. ( )

    갈등론은 사회변동을 균형으로 돌아가기 위한 일시적인 과정으로 이해한다. ( )

    갈등론은 계급 간의 이익은 양립할 수 없다고 본다. ( )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가족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적 맥락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둔다. ( )

    상징적 상호 작용론과 기능론은 모두 갈등론과 달리 사회 통합을 중시한다. ( )

    상징적 상호 작용론과 갈등론은 모두 기능론과 달리 사회 문제를 설명하는데 사회 구조적 요인을 중시한다. ( )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사회·문화 현상을 거시적 측면에서 설명한다. ( )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사회·문화 현상을 사회 구조적 측면에서 설명한다. ( )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갈등론과 달리 대립과 갈등을 사회의 본질적 속성으로 본다. ( )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기능론, 갈등론과 달리 행위자의 능동적·자율적 측면을 간과한다. ( )

    실증적 연구는 연역적 절차보다 귀납적 절차를 우선시한다. ( )

    해석적 연구는 사회 현상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이해를 강조한다. ( )

    실증적 연구는 현상에 대한 기술을, 해석적 연구는 설명을 중시한다. ( )

    해석적 연구는 실증적 연구에 비해 방법론적 일원론에 더 충실하다. ( )

    해석적 연구는 실증적 연구와 달리 사회 현상을 예측 가능한 것으로 본다. ( )

    실증적 연구 과정 중 자료 수집단계 이전에 개념의 조작적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 )

    실증적 연구 방법은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에 의해 보편타당한 법칙의 발견을 추구한다. ( )

    실증적 연구 방법은 연구 대상자의 주관적 상황 정의를 중시한다. ( )

    양적 연구는 행위 자체보다 행위의 동기를 주된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 ( )

    양적 연구는 연구자의 감정이입적 이해를 중시한다. ( )

    양적 연구는 질적 연구와 달리 전 과정에서 연구자의 가치가 배제되어야 한다. ( )

    질적 연구는 계량화된 자료의 통계 분석을 중시한다. ( )

    질적 연구는 직관적 통찰을 통해 사회·문화적 현상의 의미를 해석한다. ( )

    질적 연구는 사회·문화적 현상과 자연 현상은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전제한다. ( )

    질적 연구 방법은 연역적 방법에 의한 결론 도출을 선호한다. ( )

    질적 연구 방법은 형이상학적 주제를 탐구한다. ( )

    질적 연구와 달리 양적 연구는 변인 간의 관계 규명을 통한 법칙 발견을 목적으로 한다. ( )

    양적 연구와 달리 질적 연구는 과학적 연구라고 할 수 없다. ( )

    실증적 연구 방법은 방법론적 이원론에 기반하여 사회·문화 현상을 탐구하고자 한다. ( )

    착하게 살면 신께서 축복할 것이다.’는 경험적으로 검증 불가능한 변수가 설정되었다. ( )

    범죄율이 높아지면 인구 밀도가 높아질 것이다.’는 가설에 포함된 변수의 계량화가 불가능하다. ( )

    노인 인구 비율이 증가하면 고령화 정도가 높아질 것이다.’는 사회과학 연구로서 검증할 필요성이 없는 내용이다. ( )

    바람직한 사회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 지도층의 기부 문화가 필요할 것이다.’는 특정 가치가 개입되어 있고, 변수의 의미가 모호하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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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과 삶에 대한 만족도는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는 변수 간 관계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진술이다. ( )

    ‘sns를 통한 사이버 의사소통의 영향에 대한 연구 주제 선정단계에서는 연구자의 가치가 개입된다. ( )

    수집된 자료를 통계 처리 및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한 뒤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결론 도출단계에서는 1차 자료와 2차 자료가 모두 활용된다. ( )

    ‘sns6개월 이상 사용한 2000명을 대상으로 sns를 통한 사이버 의사소통이 사회적 소속감과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터넷 설문조사 실시단계 이전에 개념의 조적작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 )

    ‘sns를 통한 사이버 의사소통이 사회적 소속감을 높이고 소외감을 낮춘다는 잠정적 결론 도출단계에서 ‘sns6개월 이상 사용한 2000명을 대상으로 sns를 통한 사이버 의사소통이 사회적 소속감과 소외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터넷 설문조사 실시단계로 진행하는 것은 귀납적 연구 과정이다. ( )

    부모의 경제 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정보 지향적 인터넷 이용 정도가 높아지고, 부모의 정보 지향적 인터넷 이용 정도가 높을수록 자녀의 정보 지향적 인터넷 이용 정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면, ‘부모의 경제 수준은 독립 변수, ‘부모의 정보 지향적 인터넷 이용 정도는 종속 변수이다. ( )

    월평균 소득부모의 경제 수준, ‘인터넷 이용 시간부모의 정보 지향적 인터넷 이용 정도의 조작적 정의에 해당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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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지법은 면접법에 비해 조사 대상자와의 정서적 교감을 중시한다. ( )

    면접법은 질문지법과 달리 언어를 매개로 한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 )

    실험법은 면접법과 달리 조사 대상자의 반응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 )

    면접법은 질문지법, 실험법과 달리 조사 대상자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할 수 있다. ( )

    실험법은 질문지법, 면접법에 비해 자료 수집 상황에 대한 통제 수준이 높다. ( )

    참여 관찰법은 실험법에 비해 실제성이 높은 생생한 자료를 확보하기 용이하다. ( )

    실험법은 질문지법에 비해 자료 수집 상황에 대한 통제 정도가 약하다. ( )

    질문지법은 참여 관찰법에 비해 구조화된 자료를 수집하기 어렵다. ( )

    실험법은 참여 관찰법, 질문지법과 달리 연구 대상자와의 정서적 교감을 중시한다. ( )

    참여 관찰법, 실험법은 질문지법과 달리 방법론적 이원론에 기초한 연구에 주로 사용된다. ( )

    질문지법은 비교적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고 비교 분석이 쉽다. ( )

    실험법은 해석적 연구에 주로 사용된다. ( )

    게임 중독 치료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심층 면접한 선행 연구 자료를 검토하는 자료수집 방법은 연구 대상자와 연구자 간 친밀성이 중시된다. ( )

    참여 관찰법은 문맹자에게 사용하기 어렵다. ( )

    면접법은 기존 연구의 경향성 파악에 용이하다. ( )

    질문지법은 일상생활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용이하다. ( )

    질문지법과 달리 참여 관찰법은 다수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기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 )

    실험법은 연구자가 설정한 상황을 바탕으로 연구 대상자를 관찰하는 자료 수집 방법이다. ( )

    질문지법은 면접법과 달리 연구 대상의 주관적인 인식을 파악할 수 없다. ( )

    ○○ 지역에서 무작위로 선정한 고등학생 500명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 지역 청소년들에게 일반화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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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하의 부모님 학력은 대졸입니까?”라는 문항은 이중 질문이다. ( )

    가격 만족도와 서비스 만족도의 합계가 가장 큰 레스토랑은 어디입니까?”라는 문항은 이중 질문이다. ( )

    실험법은 실제성이 높은 현장 자료를 얻기 용이한 자료 수집 방법이다. ( )

    새터민 10명을 심층 면접하여 정체성의 혼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다른 방법에 비해 의미 해석이 가장 중요시된다. ( )

    인라인 스케이트 초보자들을 두 집단으로 나눈 후 한 집단에 대해 새로운 훈련 방법을 적용하여 효과가 어떠한지를 측정하는 과정에서 두 집단은 편의에 따라 나누면 된다. ( )

    독립 영화 제작자 한 팀과 함께 생활하며 무엇이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지 탐구하는 것을 통해 독립 영화 제작 동기에 대해 일반화할 수 있다. ( )

    질문지를 배포하여 삶의 만족도를 묻고, 어떠한 교육 수준, 직업, 계층의 사람들이 가장 만족스럽다고 했는지 분석하는 것은 교육 수준, 직업, 계층 간의 상호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 )

    도농 교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면서 관련된 주제에 관한 책과 논문을 검색하여 수집하는 방법은 대부분의 사회과학 연구의 가설 수립 단계에서 공통적으로 활용된다. ( )

    귀하가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시간은 얼마나 됩니까?’는 묻는 것이 명료하지 않아 혼란을 주는 질문이다. ( )

    ‘FTA 체결에 대한 국민 여론에 대한 연구는 조사 주제의 특성상 질적 연구가 더 적합하다. ( )

    개방적 태도는 현상을 사실 그 자체에 초점을 두어 파악하는 태도이다. ( )

    상대주의적 태도는 타인의 비판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태도이다. ( )

    개방적 태도는 상대주의적 태도와 달리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중시한다. ( )

    상대주의적 태도는 개방적 태도와 달리 현상이 지닌 고유한 가치에 대한 인정을 중시한다. ( )

    개방적 태도는 연구 대상자의 관점, 상대주의적 태도는 제3자의 관점을 중시한다. ( )

    면접법에서 면접자는 피면접자가 면접에 협조적 수용 태도를 갖도록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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