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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화 4단원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사회문화 2024. 3. 11. 11:20728x90반응형SMALL반응형
사회문화 4단원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1. 계급론은 동일 계층 집단 구성원 간 연대 의식 즉, 계급의식을 강조한다. ( )
2. 현대 사회의 다양한 계층 분화를 설명하기에 용이한 것은 계층론이다. ( )
3. 경제적 불평등이 정치적 불평등을 결정한다고 보는 것은 계급론이다. ( )
4. 사회 계층화 현상의 원인을 단일 요인으로 설명하는 것은 계급론이다. ( )
5. 계층론은 사회 계층화를 연속적인 서열화 현상으로 본다. ( )
6. 계층론은 일원론이 아닌 다원론에 기초하여 사회 계층화 현상을 분석한다. ( )
7. 계층론은 경제적 요인에 의한 사회 계층화 현상의 발생 가능성을 부정한다. ( )
8. 계층론은 사회 불평등의 경제적 요인이 사회적 요인에 종속된다고 본다. ( )
9. 계층론은 사회적 가치의 불평등한 분배 상태를 서열적으로 범주화하여 바라본다. ( )
10. 계층은 계급과 달리 사회 계층이 연속적으로 서열화 되어 있다고 본다. ( )
11. 계층은 계급과 달리 계층 간 수직 이동이 극히 제한적이라고 본다. ( )
12. 사회 계층화 현상에서 귀속적 요인의 영향을 중시하는 것은 갈등론이다. ( )
728x9013. 기능론은 개인의 가정 배경이 사회 불평등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시한다. ( )
14. 기능론은 직업 유형 간 사회적 중요도의 우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는다. ( )
15. 기능론은 사회 불평등 현상이 개인의 성취동기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간과한다는 비판을 받는다. ( )
16. 기능론은 사회적으로 사용 가능한 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 불평등 현상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간과한다. ( )
17. 사회 계층화 현상은 사회적 희소 자원이 구성원들의 자질과 노력에 따라 다르게 분배됨으로써 나타나는 당연한 결과라고 보는 것은 기능론이다. ( )
18. 기능론은 사회 계층화 현상은 개인이 사회체제 내에서 최선의 기능을 하도록 한다고 본다. ( )
19.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적 빈곤에 해당하는 가구를 객관화된 기준에 따라 규정한다. ( )
20. 절대적 빈곤 가구는 소득수준이 높은 국가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 )
21. 절대적 빈곤에 해당하는 모든 가구는 항상 상대적 빈곤 가구에 포함된다. ( )
22. 전체 빈곤율은 상대적 빈곤에 따른 빈곤율과 절대적 빈곤에 따른 빈곤율을 합한 것이다. ( )
23. 절대적 빈곤과 달리 상대적 빈곤은 상대적 박탈감 발생의 원인이 된다. ( )
24. 상대적 빈곤은 개인이 빈곤 상태에 있다고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개념이다. ( )
25. 상대적 빈곤의 기준을 적용하면 기본적인 의식주가 충족된 가구라도 빈곤 가구에 포함될 수 있다. ( )
26. 절대적 빈곤은 상대적 빈곤과 달리 소득의 불평등 정도를 측정하는 데 활용된다. ( )
27. 절대적 빈곤은 상대적 빈곤과 달리 선진국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 )
28. 상대적 빈곤에 해당하는 사람은 절대적 빈곤에 해당하지 않는다. ( )
29. 우리나라에서는 절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 모두 객관화된 기준에 의해 규정된다. ( )
SMALL30. 우리나라는 절대적 빈곤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선으로 중위소득의 50%을 활용하고, 상대적 빈곤선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선으로 최저생계비를 활용한다. ( )
31. 사회 서비스는 사회 보험, 공공부조와 달리 사전 예방적 성격이 강하다. ( )
32. 공공부조는 사회 서비스에 비해 소득 재분배 효과가 작다. ( )
33. 사회 보험과 사회 서비스의 대상자는 중복될 수 없다. ( )
34. 공공부조는 생활 유지 능력이 없거나 생활이 어려운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 )
35. 공공부조는 취약 계층을 위한 상호부조의 성격을 띤다. ( )
36. 사회 보험은 능력별 비용 부담 및 임의 가입 원칙이 우선 적용된다. ( )
37. 공공부조는 위험에 대한 사전 예방적 기능을, 사회 보험은 사후 대응적 기능을 강조한다. ( )
38. 사회 서비스는 공공 부조와 달리 소득 재분배 효과가 나타난다. ( )
39. 공공 부조는 사회 서비스와 달리 수혜 정도에 따라 비용을 부담한다. ( )
40. 공공 부조는 사회 보험과 달리 수혜 대상자 결정에서 소득이 고려된다. ( )
41. 사회 서비스는 금전적 지원 방식, 사회 보험은 비금전적 지원 방식이 원칙이다. ( )
42. 공공 부조는 임의 가입 방식, 사회 보험은 강제 가입 방식이 적용된다. ( )
43. 사회 보험은 대상자의 수혜 정도에 따른 비용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 )
44. 사회 보험과 공공 부조의 대상자는 상호 배타적이다. ( )
45.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제도와 국민연금 제도 모두 국가와 제도 대상자가 비용을 공동 부담한다. ( )
46. 의료 급여 제도와 달리 건강보험 제도는 수혜 대상자 결정에서 소득이 고려된다. ( )
47. 사회 서비스와 사회보험의 대상자는 서로 배타적이다. ( )
48. 기초 연금 제도는 부담자와 수급자가 일치하지 않는다. ( )
49. 사회 서비스는 강제 가입을 원칙으로 한다. ( )
50. 의료 급여제도는 임의가입 방식, 건강보험 제도는 강제가입 방식이 적용된다. ( )
51. 의료 급여 제도는 공공부조의 사례에 해당된다. ( )
52. 사회 보험을 통해 사업주와 근로자 간의 사회 연대 원리를 찾아볼 수 있다. ( )
53. 사회 보험은 공공부조와 달리 대상자를 선별하여 시행한다. ( )
54. 사회 보험은 대상자가 수혜정도에 따라 복지비용을 부담한다. ( )
55, 사회 보험은 사회 서비스와 달리 금전적 지원을 원칙으로 한다. ( )
56 공공 부조는 사회 보험보다 소득 재분배 효과가 크다. ( )
57. 공공 부조는 수혜 정도에 따른 비용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 )
58. 공공 부조는 사후 처방적 성격이 강하다. ( )
59. 공공 부조는 사회 보험, 사회 서비스와 달리 소득 재분배 효과가 있다. ( )
60. 공공 부조, 사회 서비스는 사회 보험보다 수혜 대상자의 범위가 넓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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