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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윤리 사상의 연원과 덕 있는 삶윤리와 사상 수업 2022. 4. 11. 14:57728x90반응형SMALL
서양 윤리 사상의 연원과 덕 있는 삶
<규범의 다양성과 보편 도덕 : 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자연 철학
① 탈레스 : 물 (우주 자연의 본질)
② 피타고라스 : 수의 비율·조화
③ 헤라클레이토스 : 불
④ 데모크리토스 : 원자
==> 신화적 세계관 탈피(세계의 기원, 자연의 변화를 합리적·이성적·논리적으로 설명)1. 소피스트
(1) 의미
① Sophia : 지혜 있는 사람, 현자
② 처세술, 웅변술, 변론술, 수사학 등 가르침
(2) 특징
① 진리 판단의 기준 (나) : 감각적·경험적 결과의 유용성
② 세속적 가치(부·명예·권력 등) 중시 : 욕구 충족 강조 (사치·무절제·자유 → 덕·행복)
③ 주관적·상대적·회의주의적 진리관 : 보편타당한 진리 부정
(3) 대표 사상가
① 프로타고라스 : “인간은 만물의 척도”
- 가치 판단의 기준 : 개개인
- 주관주의, 상대주의
② 고르기아스 : “진리는 존재 ×, 알 수 ×, 전할 수 ×” ==> 회의주의
③ 트라시마코스 : “정의는 힘 있는 자(강자)의 이익”
④ 칼리클레스
-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는 것이 덕” ==> 욕구 억제 ×
- “절제·정의 → 비겁함” ==> 비도덕주의
(4) 영향
① 경험, 관찰, 세속적, 유용성
② 쾌락주의, 경험주의, 공리주의, 상대주의 실용주의 등에 영향
2. 소크라테스
(1) 보편적·절대적·객관적 진리관
① 세속적 진리관 < 정신적 가치
- 영혼의 수련 (영혼을 잘 가꿈)
- 보편적 진리 탐구에 헌신
- 검토되지 않은 삶은 살만한 가치가 × (반성·성찰)
② 보편타당한 진리 존재
(2) 주지주의 : 지식이 모든 덕·행복의 원천
① 무지의 자각
- 너 자신을 알라
- 참된 앎을 위한 전제 조건
- 자기가 참된 앎을 가지고 있지 못함을 스스로 깨달아야 함
- 방법 : 대화법(산파술) → 문답법
② 지행합일
- 선이 무엇인지 알면서, 고의로 악행을 행하는 사람은 없다.
==> 악행의 원인은 무지!, 누구도 자발적으로 악을 실천하지 않음
- 모든 덕은 참된 앎에서 나오고, 악덕은 무지에서 비롯된다. (비자발적)
③ 지덕복합일
- 덕 : 정신·영혼의 탁월함 ==> 이성이 가장 잘 발휘
- 참된 앎은 덕이고, 덕은 행복
- 유덕한 삶과 행복한 삶은 별개가 아님
- 용기·절제 등 → 지식 동반 ○ ==> 덕 (유익)
(정신적인 것) → 지식 동반 × ==> 유익한지 해로운지 모름
- 덕은 구체적으로는 여러 개. but, 모두 공통된 특징을 가짐 ( 지식 )
==> 정의에 대한 을 가지면, 필연적으로 모든 실현
※ 소피스트 ∩ 소크라테스 : 철학의 주제를 자연에서 인간으로 변화
SMALL<덕 1 : 플라톤>
1. 세계관
(1) 이원론적 세계관 : 이상주의
① 이데아계 : 이성으로 인식, 본질·실재·원형·형상, 완전(영원불변)
② 현상계 : 감각적으로 경험, 이데아계 모방, 불완전(가변적)
(2) 동굴의 비유
① 동굴 안 세계 :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세계
② 담장 안에 비쳐지는 그림자 : 실재한다 착각하는 현실의 사물
③ 동굴 밖 세계 : 참된 실재가 존재하는 이데아의 세계
④ 태양 : 선의 이데아(이데아 중 최고의 이데아)
⑤ 태양을 본 죄수 : 선의 이데아를 인식한 철학자
2. 이상적 인간 & 이상 국가
[ 신체 ] [ 영혼 ] [ 덕 ] [ 국가 ]
머리 이성 지혜 통치자
가슴 기개 용기 방위자
배 욕망 절제 생산자
조화 조화 조화(1) 영혼
① 이성(≒마부) : 배우고 헤아리는 부분
② 기개(≒온순한 말) : 격정을 느끼는 부분
③ 욕망(≒사나운 말) : 탐하는 부분
==> 서로 다른 부분을 간섭 ×
==> 이성으로 기개와 욕망을 지배·조절·주재
(2) 덕
① 지혜 : 욕구할 것과 욕구하지 않아야 할 것을 구분하는 영혼의 탁월함
② 용기 : 두려워할 것과 두려워하지 말 것을 구분
③ 절제 : 이성이 기개와 욕망을 통치하는 것에 합의 ==> 기개·욕망·이성이 서로 반목하지 않는 것
(3) 이상 국가
① 계급(구성원) 간 역할 분담 (역할 교환×)
② 철인 통치
③ 교육관 : 공동 양육
- 15세 (수학, 과학) : 금·은 선발 ==> 수호자 계급 (재산·아내 공유)
- 20세 (철학) : 금 선발 ==> 수호자 중 선발된 소수가 통치자가 됨
3. 철인 통치
① 철인 : 선의 이데아 인식 (가장 지혜로운 사람)
② 철학과 정치 권력의 결합
③ 민주주의 반대 (∵ 중우정치) ==> 모든 사람의 정치 참여 반대
4. 영향
① 아우구스티누스 : 이원론적 세계관 (지상의 나라 / 신의 나라)
② 데카르트, 칸트 등 근대 이성주의
<덕 2 : 아리스토텔레스, 현대 덕 윤리>
아리스토텔레스
1. 세계관
(1) 일원론적 세계관
① 선은 현실 세계에서 인간이 성취 가능 ==> 선의 이데아 비판
② 현실주의
(2) 목적론적 세계관
① 모든 존재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지님
② 인간 행위에도 목적이 존재 ==> 선 추구
③ 최고선 (궁극 목적) : 행복 ==> 행복은 덕과 일치하는 정신 활동(지덕복합일설 계승)
2. 덕
(1) 지성적 덕(지적인 덕) : 영혼 중 이성적 부분, 교육 통해 형성·강화
① 지성
② 철학적 지혜 : 최고의 덕(덕에 따르는 영혼의 활동) ==> 모든 덕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행복 보장
③ 실천적 지혜
- 일상생활 속 어떻게 행위할지에 대한 답
- 중용을 알 수 있게 해 줌
중용
- 상황·때에 맞는 적절함·마땅함
- 지나침과 모자람의 중간
- 산술적 평균 ×
- 모든 감정·행위에 중용 존재 × (그 자체로 나쁜 것에는 중용 존재 ×)(2) 품성적 덕(도덕적인 덕)
① 영혼 중 비이성적 부분 ==> 감정(욕구)·행위와 관련된 덕
cf. 욕구·감정 제거해 덕 형성? (×)
② 중용을 반복적 실천(습관화) → 형성
③ 지성적 덕은 품성적 덕 형성의 필수 조건
④ 실천적 지혜(앎 : 중용) + 실천 의지 ==> 품성적 덕 형성
↳ 주지주의 ↳ 주의주의
(3) 영향
① 스콜라 철학 (아퀴나스)
② 현대 덕 윤리(공동체주의)
현대 덕 윤리
(1) 등장 배경 : 의무론과 공리주의 등 행위 중심의 근대 윤리 비판
==> 지나치게 보편적·추상적 도덕 원리 강조
근대 윤리 덕 윤리 (공동체주의) ① 행위 중심 윤리
② 보편적 도덕 원리
==> 추상적·일반적 원칙·법칙 제시
③ 행위자의 욕구·감정 등 무시
(자연스러운 선행의 동기, 내면적 감정 등 무시)
④ 구체적 상황에 적용 ×, 실천력 ↓
⑤ 칸트, 공리주의① 행위자의 도덕성 > 행위의 도덕성
② 도덕적 인품·성품 강조
- 공동체의 전통·역사 속에서 찾아야 함
- 관계의 맥락, 구체적 감정 등 중시
③ 구체적 상황에 적용, 실천력 ↑
④ 이상적 인격 모델 제시(2) 의의
① 도덕 실천력을 높일 수 있음
② 행위자는 특수한 상황에서 어떤 행동이 적절한지 판단할 수 있는 덕(능력)을 갖추었으므로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상황 맥락을 고려해서 행위할 수 있음
③ 내키지 않은 도덕적 행위로 인한 불행을 막을 수 있음
(∵ 덕 윤리에서의 도덕적 행위란 억지로 행하는 고통스러운 일이 아니라, 성품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러운 행위이기 때문)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16]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써넣으시오.
1. 소피스트는 보편타당한 진리와 윤리의 존재를 ( )하는 ( )적 진리관을 내세웠다.
2. 소피스트인 고르기아스는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알 수고 없고 전할 수도 없다는 ( )적 진리관을 가지고 있다.
3. 소크라테스는 보편타당한 진리와 윤리가 존재한다고 보는 ( )적 진리관을 가지고 있다.
4. 소크라테스는 지성이 감정이나 의지보다 상위에 있다고 보는 ( ) 입장이다.
5. 소크라테스는 ( )의 자각이 참된 앎에 이르는 출발점이라고 보았다.
6. 소크라테스는 선을 알면서 고의로 악을 행할 수 없다는 ( )을/를 주장했다.
7. 소크라테스의 ( )은/는 대화를 통해 사람들이 자신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의문을갖고 스스로 진리를 깨우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대화법이다.
8.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는 학문의 주제를 자연에서 ( )와/과 사회로 전환시켰다는 공통점이 있다.
9. 플라톤은 불변하며 이성을 통해 인식되는 본질적 세계를 ( )의 세계라고 보았다.
10. 플라톤은 영혼의 세 부분이 각각 ( ), ( ), ( )의 덕을 발휘한다고 보았다.
11. 플라톤은 통치자, 방위자 계층의 ( ) 소유를 반대했다.
12.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것이 어떤 것을 목표로 삼으며 움직인다는 ( ) 세계관을 주장하였다.
13.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을 ( )와/과 ( )(으)로 구분했다.
14. 아리스토텔레스의 ( )은/는 과도하거나 모자라지 않는 중간 상태를 뜻한다.
15. 아리스토텔레스는 품성적 덕이 지속적 실천을 통한 ( )화를 통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16.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와 달리 무지뿐만 아니라 ( )의 나약함 때문에 악을 행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
[17~78] ○× TEST
17. 소피스트는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 )
18. 소크라테스는 정의의 덕이 지혜를 본질로 드러난다고 본다. ( )
19. 소크라테스는 덕이 있는 삶을 선의 탁월성이 실현된 상태라고 본다. ( )
20. 소피스트인 트라시마코스는 현실의 삶에서 약자에게 유익한 것을 부정의로 본다. ( )
21. 소피스트인 프로타고라스는 각자의 가치 기준에 따라 사물의 가치를 평가해야 한다고 본다. ( )
22. 소크라테스는 모든 사회에 보편타당한 객관적 가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 )
23. 소크라테스는 무지를 자각하고 보편적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 )
24. 소피스트에 따르면,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지만 인식할 수 없다. ( )
25. 소크라테스는 참된 앎이 덕 그 자체임을 깨닫고 항상 지혜를 사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26. 소크라테스는 진정한 행복을 위해 이성에 부합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본다. ( )
27. 프로타고라스는 이성이, 소크라테스는 경험이 참된 앎에서 중요하다고 본다. ( )
28. 소크라테스는 선을 알면서도 고의적으로 악을 행할 수 있다고 본다. ( )
29. 소크라테스는 도덕의 객관적 기준을 따르고자 하는 신념을 고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
30. 소피스트는 이성적 사유를 통해 보편적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 )
31. 트라시마코스에 따르면, 개인의 세속적 부와 권력으로 행복을 성취할 수 있다. ( )
32. 소크라테스는 악행의 원인은 옳고 그름에 대한 무지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 )
33. 소크라테스는 지혜의 덕을 갖추지 않은 사람도 행복할 수 있다고 본다. ( )
34. 소크라테스는 덕은 지식이며 덕을 갖춘 사람만이 행복할 수 있다고 본다. ( )
35. 소피스트는 덕이 욕구 충족과 무관하게 그 자체로 가치 있다고 본다. ( )
36. 소피스트는 도덕 판단의 절대적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 )
37. 소크라테스는 영혼의 탁월함만으로 행복한 삶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 )
38. 소피스트는 공동체에서 통용되는 관습을 도덕 판단의 원리로 강조해야 한다고 말한다. ( )
39. 소크라테스는 진리의 상대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주장을 똑같이 존중한다. ( )
40. 소크라테스는 진리 탐구에 열중하고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성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
41. 소피스트는 부와 명예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 )
42. 소크라테스는 참된 앎은 영혼의 수련으로 얻어지는 객관적 인식이라고 말한다. ( )
43. 플라톤은 절제를 이성이 욕망을 다스려야 갖출 수 있는 덕이라고 본다. ( )
44.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 삶을 살기 위해 선에 대한 앎이 필요하다고 본다. ( )
45. 플라톤은 용기와 절제가 영혼의 탁월함이 아닌 신체의 탁월함이라고 본다. ( )
46.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실천적 지혜는 타고나는 것이지 가르쳐지는 것이 아니다. ( )
47.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이 모든 행위와 모든 감정에 존재한다고 본다. ( )
48. 플라톤은 이성으로 욕망을 조절하고 실재를 인식하려는 힘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 )
49. 아리스토텔레스는 절제를 실천적 지혜가 없다면 형성될 수 없는 덕이라고 본다. ( )
50.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참된 실재가 현상적 세계와 초월적 세계 모두에 있다고 본다. ( )
51. 아리스토텔레스는 세상의 모든 존재가 자신의 고유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 )
52.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종류의 덕에 실천적 지혜가 갖추어져 있다고 본다. ( )
53.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에 이성의 역할은 필수적이라고 본다. ( )
54.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악행이 의지의 나약함 때문에 생겨난다고 본다. ( )
55. 플라톤은 저의의 덕을 갖춘 사람은 절대 불행해질 수 없다고 본다. ( )
56. 플라톤은 모든 사람은 정책 결정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57. 아리스토텔레스는 덕과 악덕이 자발적 행위에 의한 습관의 결과라고 본다. ( )
58.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은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타고나 것임 강조한다. ( )
59.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사물의 궁극적인 본질은 현실 세계에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 )
60. 아리스토텔레스는 진리에 대한 관조를 통해 용기가 생기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
61. 플라톤은 이상 국가에서 세 계층은 모두 절제의 덕을 갖추고 있다고 주장한다. ( )
62.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에 관한 지식을 갖추더라고 비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
63. 아리스토텔레스는 용기 있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습관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64. 아리스토텔레스는 좋은 행위를 꾸준히 반복해야만 품성의 덕을 갖출 수 있다고 주장한다. ( )
65.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감정을 배제해야 덕 있는 행위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
66. 플라톤은 계급들의 협력을 위해 계급 간 역할 교환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67.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중용은 산술적 평균을 의미하는 것이다. ( )
68.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천적 지혜가 있어야 무엇이 중용인지 알 수 있다고 주장한다. ( )
69. 플라톤은 도덕 공동체 실현을 위해 모든 계급의 재산이 공유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70.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중용은 산술적 중간이 아닌 덕과 악덕 사이의 적절함이다. ( )
71. 아리스토텔레스는 의지의 나약함이 악덕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
72. 플라톤은 이상 국가에서는 전체 시민의 직접적인 정치 참여가 강조된다고 주장한다. ( )
73. 플라톤은 선의 이데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철학자가 이상 국가를 통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74. 매킨타이어는 선한 성품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였다. ( )
75. 매킨타이어는 모든 덕이 일반적 규칙들의 형식으로 표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76. 현대의 덕 윤리는 좋은 삶의 본질적 요소인 역사적 맥락과 전통을 중시해야 한다고 본다. ( )
77. 매킨타이어는 개인의 품성 함양보다 행위에 대한 보편적인 도덕 원리의 적용을 중시한다. ( )
78. 매킨타이어는 선천적으로 정해진 삶의 목적을 실현해야 한다고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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