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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과정과 참여 대단원 복습 테스트정치와 법 수업 2022. 7. 1. 14:05728x90반응형SMALL
정치 과정과 참여 대단원 복습 테스트
★★ 대단원 정리 복습 테스트
문항 문제 정답 001 정치 과정은 정치 참여자를 비롯한 사회의 여러 요소가 공공 정책의 형성과 집행을 둘러싸고 서로 작용하는 과정이다. 002 정치 과정 중 투입은 개인, 집단이 정부를 대상으로 정책을 요구하는 활동이다. 003 정치 과정 중 산출은 이익 집단이 담당할 수 있다. 004 정치 과정에서 산출 기능을 하는 정책 결정 기구에는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 등이 있다. 005 정치 과정 중 환경은 정치 외적 요소로 국내ㆍ국제적 환경에도 영향을 받는다. 006 정치 과정에서 환류는 정부의 산출에 대한 평가의 수정 또는 새로운 정책에 대해 요구하는 활동을 말한다. 007 선거는 정치 과정 중 산출에 해당하는 활동이다. 008 전통적인 정치 과정에서는 아래로부터의 정치가 이루어졌다. 009 오늘날 정치 과정은 정책 결정권자와 국민 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이루어진다. 010 정당, 이익 집단, 시민 단체, 국회는 비공식적 정치 참여자이다. 011 시민들이 사회 문제나 국가 기관의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 있어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미치는 직ㆍ간접적인 활동을 정치 참여라고 한다. 012 대표 선출을 위하여 후보자에게 투표하는 행위는 개별적인 정치 참여 방법이다. 013 공무 담임권을 행사하는 것은 집단적인 정치 참여 방법이다. 014 자신의 견해를 신문을 통해 제시하는 것은 개별적인 정치 참여 방법이다. 015 국가 기관에 요구 사항을 일정한 형식의 문서로 제출하는 정치 참여 방법을 청원이라고 한다. 016 집회 또는 시위에 참여하는 것은 개별적인 정치 참여 방법이다. 017 정책 결정에 대한 토론회에 참석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는 것은 집단적인 정치 참여 방법이다. 018 정치 참여를 통해 민주 시민 의식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 주권 의식을 신장시킨다. 019 시민들의 정치 참여는 대표자에 대한 감시와 통제의 기능을 한다. 020 시민의 의사를 정책 결정 과정에 투입하게 함으로써 정치적 무관심과 시민 의사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 021 시민 단체를 통한 정치 참여는 개별적 정치 참여의 방법이다. 022 이익 집단을 통해 집단의 특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정치에 참여하는 것은 개별적인 정치 참여의 방법이다. 023 정치 과정에 시민이 참여하면서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인식 또는 기대감을 정치적 효능감이라고 한다. 024 시민들의 정치적 효능감이 높을수록 정치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025 전자 민주주의의 발달로 정보 통신 매체를 활용한 정치 참여의 영향력이 증대된다. 026 어떠한 권력이나 정부에 대해서 적극적인 충성이나 지지, 적극적인 반항과 부인도 보이지 않는 태도를 정치적 무관심이라고 한다. 027 정치 참여는 공익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공익 증진 실현을 도모한다. 028 시민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는 직접 민주제의 한계를 보완한다. 029 정당에 가입하여 정당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것은 집단적인 정치 참여 방법에 해당한다. 030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는 바람직한 정치 참여의 태도이다. 문항 문제 정답 031 정치적 무관심의 요인으로 현대 정치 기구의 거대화, 현대 사회의 관료화, 정치에 대한 불신 등을 들 수 있다. 032 자신의 이익을 위해 주권 의식을 발휘하여 개인적인 입장만을 내세우는 것은 바람직한 정치 참여의 자세 중 하나이다. 033 국민이 절차에 따라 국민의 대표를 투표로 선출하는 행위를 선거라고 한다. 034 신분, 종교, 성별 등의 자격 요건에 대한 제한 없이 일정한 연령에 달하는 모든 국민의 선거권을 인정한다는 선거 원칙은 보통 선거이다. 035 모든 유권자가 평등하게 한 표를 행사할 수 있으면, 투표 가치가 동등하지 않더라도 평등 선거의 원칙은 지켜진다. 036 유권자가 대리인을 거치지 않고 대표자를 직접 투표하여 선출하는 선거 원칙은 직접 선거이다. 037 유권자가 누구에게 투표를 했는지 다른 사람이 알지 못하도록 비밀을 보장한다는 선거 원칙은 비밀 선거이다. 038 국민의 대표자를 선거를 통하여 선출하는 지역적 단위를 선거구라고 한다. 039 한 선거구에서 2명 이상의 대표자를 선출하는 제도를 소선거구제라고 한다. 040 소선거구제는 대표 결정 방식 중 일반적으로 다수 대표제와 결합한다. 041 소선거구제는 소수당에게 유리하여 군소 정당의 의회 진출 가능성이 높다. 042 소선거구제는 유권자가 후보자에 대한 파악이 용이하다. 043 소선거구제는 정당 득표율과 의석률과의 격차가 크지 않아 과대 대표, 과소 대표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다. 044 중ㆍ대 선거구제는 유권자의 후보자 선택의 폭이 넓다. 045 중ㆍ대선거구제보다 소선거구제에서 사표가 적게 발생한다. 046 중ㆍ대선거구제에서는 동일 선거구 내 당선자간 투표에 대한 가치의 차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047 정당의 득표율보다 의석률이 높으면 과소 대표, 정당의 득표율보다 의석률이 낮으면 과대 대표되었다고 한다. 048 선거구 내 후보자 중에서 다수 득표를 얻은 후보자가 당선되는 대표 결정 방식을 다수 대표제라고 한다. 049 단순 다수 대표제는 당선자의 대표성이 높아지는 장점을 갖는다. 050 단순 다수 대표제는 사표가 적게 발생한다. 051 절대 다수 대표제는 선거 운영이 복잡하고 선거 비용이 더 발생한다. 052 비례 대표제는 각 정당의 의석률에 비례하여 의석수를 할당하고 당선자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053 우리나라 대통령 선거는 단순 다수 대표제를 적용하고 4년마다 실시한다. 054 국회의원 지역구 선거에는 소선거구제, 단순 다수 대표제가 적용된다. 055 국회의원 중 비례 대표 의원은 정당 명부식 비례 대표제로 선출된다. 056 우리나라의 시ㆍ도지사는 4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다. 057 우리나라의 광역 지방 자치 단체 시ㆍ도 의원은 지역구 의원만 존재한다. 058 우리나라의 기초 지방 자치 단체 지역구 시ㆍ군ㆍ구의원은 단순 다수 대표제로 2명 이상 선출된다. 059 우리나라의 시ㆍ도 교육감은 3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다. 060 우리나라의 시ㆍ도 교육감은 정당 공천제가 적용된다. 반응형문항 문제 정답 061 국회의원 선거와 달리 지방 선거는 4년마다 실시된다. 062 우리나라의 선거 제도는 다수당에 유리하여 군소 정당 후보자의 당선 가능성이 낮아 의회 진입이 어렵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063 선거구를 특정 인물 또는 정당에 유리하게 자의적으로 획정하는 게리멘더링이 일어나지 않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는 제도를 선거구 법정주의라고 한다. 064 선거 비용에 관한 일부를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부담하는 제도를 선거 공영제라고 한다. 065 선거권의 유·무와 관련된 선거 원칙은 평등 선거이다. 066 평등 선거는 1인 1표뿐 아니라 표의 등가성도 중요하다. 067 선거구간 유권자의 차이, 즉 인구 편차가 클수록 평등 선거의 원칙을 위반한다. 068 선거구 획정 시 인구 비례에 따라 결정하는 인구 대표성은 농어촌 지역에 유리하다. 069 선거구 획정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결정하고, 국회에서 법률로 확정한다. 070 선거구를 특정 후보, 특정 정당에게 유리하게 획정하는 것을 게리맨더링이라고 한다. 071 1개의 선거구에서 1명을 선출하는 제도를 소선거구제라고 하고, 일반적으로 소수 대표제와 연결된다. 072 소선거구제는 지역구 선거구수와 지역구 의석수가 일치한다. 073 후보자 1인당 선거 비용이 적게 들고, 거대 정당에 유리한 것이 소선거구제이다. 074 소선거구제의 가장 큰 단점으로 사표(死票)가 많이 발생하는 점이다. 075 우리나라에서는 기초 단체 및 광역 단체 지방 의원 지역구의 경우 소수대표제로 선출한다. 076 소선거구제에서 중·대선거구제로 변경되면 정치 신인이 당선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077 다수 대표제는 일반적으로 다당제, 소수 대표제는 일반적으로 양당제와 연계된다. 078 정당별 득표율과 의석률의 격차를 완화하는 방법은 비례대표의 도입이고, 이를 통해 사표(死票)를 없앨 수 있다. 079 공직 선거에서 1인 1표가 위헌이라고 헌법재판소가 결정을 내린 이유는 직접 선거와 보통 선거 위반
이었다.080 우리나라의 비례대표제의 경우 후보자는 본인의 선거 운동을 할 필요는 없다. 081 우리나라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제의 경우 군소정당의 난립을 막기 위한 의석 배분, 할당 기준이 존재한다. 082 우리나라 현행 국회의원 선거는 지역구 소선거구제와 전국구 비례대표제를 혼합한 형태이다. 083 우리나라 선거에서 선거 공영제를 통해 후보자에게 선거 비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전해준다. 084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실시하면 특정 정당이 특정 지역에서 의석을 독점하는 것을 완화할 수 있다. 085 정당은 지역구 후보와 비례대표 후보에 동일한 사람을 중복하여 공천할 수 없다. 086 우리나라의 비례대표국회의원은 권역별로 선출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대표성이 강하다. 087 다수대표제와 비례대표제를 상호 연계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결합한 병립식을 채택하고 있다. 088 대통령 후보자가 1인일 경우에는 그 득표수가 선거권자 총수의 3분의 2이상에 달하여야 당선인으로 결정된다. 089 대통령 선거에서 정당 추천을 받거나 무소속으로 후보자 등록을 신청하려는 자는 3억 원의 기탁금을 기탁해야 한다. 090 정당이 비례 대표 국회의원 선거에 후보자를 추천하는 경우에는 그 후보자 중 100분의 50을 여성으로 추천해야 한다. SMALL문항 문제 정답 091 국회의원과 겸직이 허용되지 않는 공무원이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 입후보하기 위해서는 선거일 전 90일까지 그 직을 그만두어야 한다. 092 유권자가 비례 대표 명부에서 후보자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093 정 정당이 특정 지역의 비례 대표 자치구·시·군 의회 의석을 독점할 수 없다. 094 현 국회의원 선거에서 각 지역구에 정당은 1명의 후보만을 추천할 수 있다. 095 정치적 견해를 같이하는 사람들이 정권을 획득함으로써 자신들의 정강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직한 단체를 정당이라고 한다 096 정당은 공익보다는 집단의 특수 이익을 추구한다. 097 정당은 각종 공직 선거에서 후보자를 공천함으로써 정치적 충원 기능을 한다. 098 정부와 의회를 연결함으로써 양자 간의 매개 역할을 하는 것은 정당만의 기능이다. 099 사회의 구성원이 그 사회의 일반적인 정치적 가치관이나 태도 등의 정치 문화를 학습하는 과정을 정치 사회화라고 한다. 100 일당제는 정권 획득 가능성이 있는 정당이 하나만 있는 정당 제도이다. 101 일당제는 국민 주권의 원리를 실현할 수 있는 정당 제도이다. 102 양당제는 정권 교체가 가능한 대표적인 두 정당이 존재하여 정국 안정에 기여하는 장점이 있다. 103 양당제는 국민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정당 제도이다. 104 양당제는 다수당의 횡포로 소수의 이익이 무시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105 정당 간 대립 시 중재가 어려운 정당 제도는 다당제이다. 106 유권자의 정당 선택의 범위가 넓은 정당 제도는 양당제이다. 107 정치적 책임 소재가 명확한 정당 제도는 다당제이다. 108 군소 정당의 난립으로 정국의 불안정 우려가 있는 정당 제도는 다당제이다. 109 선거에 참여하여 특정 정당 혹은 특정 정당 후보에 투표하는 것은 비정당원으로서의 참여 방법에 해당한다. 110 정당의 소속 후보로 공천 심사를 통과하여 각종 공직 선거에 출마하는 것은 정당원으로서의 참여 방법에 해당한다. 111 정당 조직의 거대화 및 지도부 중심의 비민주적 의사 결정 경향에 대한 해결 방안은 정당의 과두제화이다. 112 정당 주최의 공청회나 집회 등에 참여하여 특정 정책에 대한 의견을 표명하는 것은 비정당원으로서의 참여 방법이다. 113 특정한 이해관계나 목표를 같이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특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결성한 집단을 이익 집단이라고 한다. 114 이익 집단은 정당과 달리 정치 사회화 기능을 수행한다. 115 이익 집단은 정당과 달리 공익이 아닌 사익을 추구한다. 116 공공선과 공익 실현을 목적으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구성한 집단을 시민 단체라고 한다. 117 정당, 시민 단체, 이익 집단은 모두 공식적 정책 참여자이다. 118 시민 단체, 이익 집단은 정당과 달리 정치 충원 기능을 담당하지 않는다. 119 이익 집단은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주도하고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이바지한다. 120 이익 집단이 특수 이익만을 추구하면 사회 전체의 보편적 이익과 충돌할 우려가 있다 문항 문제 정답 121 이익 집단은 정당과 달리 선거에서 후보자를 공천하지 않는다. 122 시민 단체는 정치뿐만 아니라 경제, 환경, 복지, 인권, 국제 연대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을 한다. 123 신문이나 텔레비전, 인터넷 등 대중 매체를 통해 사실을 알리거나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론을 형성하는 활동을 언론이라고 한다. 124 독자 투고, 인터뷰, 제보는 언론을 통한 정치 참여 방법에 해당한다. 125 언론은 시민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는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의 기능을 한다. 126 정당과 달리 이익 집단, 시민 단체는 자신들의 활동에 대해 정치적 책임을 진다. 127 이익 집단, 시민 단체는 정부와 의회의 매개 역할을 하지 않는다. 128 시민들은 언론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평가해야 한다. 129 정당의 궁극적 목적은 정권 획득이다. 130 의회에서 의석을 차지한 정당이 3개 이상이면 다당제이다. 131 정당은 다른 정치집단과 달리 정치적 책임을 진다. 132 정당과 이익집단, 시민단체의 공통점은 국민과 정부를 매개하는 기능을 행사한다. 133 우리나라는 헌법에서 복수정당제를 규정하고 있으면서, 정당법에서 정당 설립의 조건을 규정하고 있다. 134 양당제는 미국과 영국이 대표적이고, 우리나라는 다당제이다. 135 다당제는 양당제보다 국민의 다양한 의견이 법률 결정에 반영된다. 136 다당제는 양당제보다 정치적 책임 소재가 분명하다. 137 이익 집단은 보편적, 공익적 가치를 추구하려는 자발적 결사체이다. 138 이익 집단은 정당과 시민 단체와 동일하게 여론 형성에 기여하는 비공식적 참여자이다. 139 이익 집단은 정당과 항상 배타적 관계를 유지한다. 140 이익 집단과 시민 단체의 등장 배경에서 행정 국가화 현상이 하나의 원인이다. 141 시민 단체는 공공선과 공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이익 집단과 구별된다. 142 오늘날 시민 단체는 국제적 연대를 하는 특징이 나타난다. 143 시민 단체 활성화는 시민 사회 형성과 사회자본 형성에 기여한다. 144 다른 정치 집단과 달리 정당의 활동이 민주적 기본 질서에 반하는 경우 정부의 제소로 헌법재판소의 심판으로 해산된다. 145 시민 단체, 정당, 이익 집단의 공통점은 정치 사회화와 여론 형성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146 언론의 자유는 편성권과 편집권의 자유라고도 한다. 147 찬성과 반대의 여론의 비율이 비슷할 경우를 분산형 여론, 한쪽으로 몰릴 경우를 합의형 여론이라
한다.148 보수층의 여론으로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정부가 정책을 집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149 정당, 시민단체, 이익집단은 모두 대의제의 한계를 보완한다. 150 정당은 국고 보조금이 지급되지만, 시민 단체와 이익 집단은 정부의 보조를 받을 수 없다. 728x90반응형LIST'정치와 법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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