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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윤리 사상의 근대적 지향성 : 위정척사, 동도서기, 동학, 원불교, 증산교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윤리와 사상 2024. 3. 17. 22:54728x90반응형SMALL
한국 전통 윤리 사상의 근대적 지향성 : 위정척사, 동도서기, 동학, 원불교, 증산교
반응형<한국 전통 윤리 사상의 근대적 지향성>
조선 후기 유교 사상
1. 강화학파(정제두)
① 양명학을 기본으로 함 ==> 심즉리, 양지, 치양지, 지행합일 등
② 인간이 도덕적 주체
- 사욕 극복
- 양지 발휘 강조 (내면에 충실)
③ 심즉생리 : 마음에서 생생하게 활동하는 이치
( ↔ 사리 : 마음 밖의 이치는 죽은 이치)
2. 위정척사 사상 ex. 이항로
(1) 의미 : 옳은 것을 지키고, 사악한 것을 배척
① 정학 : 유교적(성리학적) 가치·질서 (인의의 덕)
② 사학 : 불교, 도가, 서학
cf. 유·불·도의 주체적 수용? (×)
(2) 특징 : 척왜척양(반외세)
① 내수외양
- 안으로는 성리학적 정신·질서 유지
- 밖으로는 서구 문물·정신 배척
② 왜양일체
cf. 양이, 양적(오랑캐, 도적)
3. 동도서기론 ex. 신기선
(1) 동도 : 동양의 도 ==> 정덕!(변화 ×)
① 정신문화(종교·학문)
② 성리학적 가치·질서 계승 (동도서기 ∩ 위정척사)
(2) 서기 : 서양의 기술 (변화 가능 / 도덕 사회 실현을 위해 필요)
==> 서양의 기술·문물은 수용 (서양의 정신은 수용 ×)
4. 급진개화론 : 정신·물질 모두 개혁(서양의 제도·사상 수용)
5. 애국 계몽 운동
(1) 박은식 : 유교구신론
① 양명학에 입각(양지) → 유교 문화 개혁
↳ 쉽게 성인의 길로 인도! / 양지 실현 ==> 진아(참된 나)
② 유교 문화의 긍정적 요소 ==> 국권 회복에 활용
③ 서양의 과학·기술은 수용 (실력 양성)
(2) 신채호 : 민족주의 역사관 ==> 대아 : 민중을 역사의 주체로!
근대 신흥 종교
동학 (최제우) 『동경대전』
(1) 서학에 반대
(2) 한울님 = 천주 = 상제 = 하느님
① 시천주 : 모든 사람은 마음 속 한울님 모심
② 인내천 : 사람이 곧 하늘
③ 사인여천 : 사람 대하기를 하늘처럼 섬겨라
④ 오심즉여심 : 내 마음이 곧 네 마음
==> 무위이화 : 자연의 뜻에 따라 저절로 조화
(3) 보국안민 : 나라를 도와서 백성을 편안히 한다.
(4) 포덕천하 : 한울님의 덕을 세상에 펴고자 동학의 정신을 널리 알린다,
(5) 인본주의 : 인간의 존엄성 강조
(6) 사해평등주의, 만민평등사상 ==> 성리학적 신분 질서 반대(신분·남녀·노소 차별 반대)
(7) 반외세 : 서양 사람들은 자기 몸만을 위할 뿐 천주(한울님) 섬길 줄 모른다.
(8) 경천 사상 + 유·불·도의 주체적 조화
(9) 수양 방법
① 성 : 정성, 진실됨
② 경 : 경건함
③ 신 : 믿음
④ 수심정기 : 한울님의 마음 지키고, 기운을 바르게!
(10) 후천개벽 : 이상 사회 실현(새로운 세상) in 현세
2. 원불교 (박중빈) 『정전』
① 일원상 진리 : 우주 만물의 근본 원리, 신앙과 수행의 표준
② 기존 불교 개혁
- 일상생활 속 수행 (생활 불교) ex. 보은·평등·불공 등 실천
- 종교적 수행, 사회적 실천 통일
③ 영육쌍전 : 정신적·물질적 가치 조화
④ 이사병행
- 교리와 사회적 실천을 병행
- 사물의 이치를 바르게 깨닫고, 현실의 옳고 그름 구별
⑤ 평등, 보은의 실천 강조
⑥ 후천개벽 사상 : 물질의 개벽, 정신의 개벽 함께 강조
3. 증산교 (강일순) 『대순전경』
① 동학 + 무속 신앙 + 유·불·도 사상 등
② 해원상생 : 원한 해소하고, 함께 살아가자
③ 천지공사(천지도수) : 하늘과 땅의 운행 질서를 근본적으로 뜯어고쳐야 함
- 선천 시대 : 원한 → 갈등
- 후천 시대 : 원한 해소 → 상생
∴ 후천개벽을 현세에서 실현!
동학 & 원불교 & 증산교 공통점
① 평등주의
② 후천개벽 사상, 현세주의
③ 민족 주체 의식
④ 사상적 조화, 주체적 조화 (고유 사상 + 유·불·도 주체적 수용)신흥 종교 & 위정척사 & 동도서기
① 동학 ∩ 위정척사 : 반외세
② 동학 ↔ 위정척사 & 동도서기
(반봉건) (봉건 질서 유지)
③ 신흥 종교 ↔ 위정척사 & 동도서기
(평등주의) (봉건 질서 유지)
④ 신흥 종교 ∩ 위정척사 ∩ 동도서기 : 민족 주체 의식SMALL<한국 고유 사상과 제자백가>
1. 한국 고유 사상
(1) 원시 신앙
① 애니미즘 : 만물 정령 신앙
② 토테미즘 : 특정 동·식물 숭배
③ 샤머니즘 : 무속 신앙
(2) 고조선의 건국 신화 : 단군 신화
① 경천사상(환인) + 애니미즘(풍백·우사·운사) + 토테미즘(곰·호랑이) + 샤머니즘(제정일치)
② 홍익인간 :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 ==> 인본주의, 평화애호
2. 제자백가
(1) 묵자 : 겸애 교리 사상
① 겸애 : 무차별적 사랑 ↔ 유교의 ‘인’
② 비공(침략 전쟁 반대)
③ 교리 : 함께 이로움을 나눔 (서민 중심)
==> 비악(사치스러움 반대), 절장(장례 간소화)
(2) 한비자(법가) : 신상필벌, 부국강병
① 상벌의 공정한 집행 : 술수(인간 조종술)
② 성악설 : 인간의 본성을 이용(간지 : 간사한 지혜)
③ 부유한 국가, 강력한 군대
(3) 고자 : 성무선악설
① 맹자와의 논쟁
② 후천적 환경·교육 중요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6]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써넣으시오.
1. 정제두로 대표되는 ( )은/는 양명학을 받아들이면서 도교와 불교까지 수용하는 개방적 학문 태도를 보였다.
2. 근대 격변기에는 유교적 질서를 지키고 서양의 문물을 배척하고자 하는 ( ) 사상이 나타났다.
3. 근대 격변기에는 유교적 정신과 질서를 유지하되 서양의 기술을 수용하자는 ( )이/가 제시되었다.
4. 동학의 인본주의를 잘 나타내주는 대표적 주장으로는 “사람이 곧 ( )이다.”가 있다.
5. ( )의 창시자는 강일순이며, 해당 종교는 해원상생을 강조한다.
6. ( )은/는 일원상의 진리를 최고의 종지로 삼는다.
[7~25] ○× TEST
728x907. 정제두에 따르면, 사람은 선행을 실천함으로써 인의예지를 갖추게 된다. ( )
8. 위정척사 사상은 서양의 문물이 백성을 교화하는 데 해가 된다고 본다. ( )
9. 원불교는 일원상을 진리로 믿고 수행하여야 한다고 본다. ( )
10. 동학은 내 마음이 네 마음임을 깨달아 인간 존중을 실천해야 한다고 본다. ( )
11. 증산교는 현세의 선천을 지나 내세에서 후천 세상을 열어야 한다고 본다. ( )
12. 정제두는 시비 판단의 근거를 오로지 내 마음에서 찾아야 한다고 본다. ( )
13. 위정척사 사상은 유교적 가치만을 올바른 것으로 보고 이를 지킬 것을 주장하였다. ( )
14. 동학은 유교적 도덕과 신분 질서를 따르면서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본다. ( )
15. 증산교는 누구나 은혜를 잊지 않고 갚아가는 정신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16. 동학은 성리학 이외의 학문은 모두 배척해야 한다고 본다. ( )
17. 동학은 한울님의 마음을 지키고 그 기운을 바르게 해야 함을 강조한다. ( )
18. 위정척사 사상은 사람이 예절과 의리를 실천하지 않으면 금수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 ( )
19. 동학은 남녀를 차별 없이 존중하고 미물도 함부로 대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 )
20. 원불교는 생활 속에서 보은과 평등과 불공의 실천을 강조한다. ( )
21. 동학은 모든 규범을 버리고 자연을 따르면서 사람을 하늘처럼 섬겨야 한다고 주장한다. ( )
22. 위정척사 사상은 만민 평등사상에 따라 신분 차별을 없애야 한다고 본다. ( )
23. 동학은 유교적 가치가 이상사회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 )
24. 정제두는 마음 밖에도 생생하게 활동하는 이치가 존재한다고 본다. ( )
25. 동학에서는 서양 문물을 수용하여 민족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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