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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위자연의 윤리 : 노자, 장자, 도교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윤리와 사상 2024. 3. 17. 12:43728x90반응형SMALL
무위자연의 윤리 : 노자, 장자, 도교
반응형<무위자연의 윤리 : 도가·도교 윤리 사상>
1. 노자 : 「도덕경」
(1) 도
① 의미 : 우주만물의 근원, 생성원리, 변화의 법칙, 자연적 본성 ==> 도는 천하의 어머니!
② 성격
- 형이상학적 원리
- 인간의 감각적 경험, 언어, 지식 초월 ==> 이해 ×, 표현 ×
- 도는 텅빈 곳에 모인다. ==>
- 개념적 이해 불가능
- 도가도 비상도 : 도를 도라고 하면, 도가 아니다.
- 무위불용위 : 항상 억지로 무엇을 하지 않으면서도 하지 않는 것이 없다.
③ 작용(운동) : 되돌아감(反)
- 상반상성 : 사물은 상반된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 같지만, 결국은 본래 자리로 되돌아감
==> 유무, 강약, 상하, 미추, 시비, 선악 등 일체의 구별·차별 부정!
인위 – 우주 만물의 근본 질서에 작위를 가하는 것
↑ - 인간의 지혜 → 편견, 선입견
↓ - 사회 혼란의 원인 : 도덕규범, 사회제도 등
무위자연 : 자연적 본성에 따르는 삶 ==> 도와 일치하는 삶- 도는 어떠한 작용도 없다? ( )
④ 속성
- 자연(스스로 그러함)
- 억지로 조작 ×, 개입 ×
- 인위 × = 무위
(2) 덕 : 도는 자연이고, 덕은 도(자연)를 따르는 것 (도는 만물을 낳고, 덕은 만물을 기른다.)
① 무지
- 소박·순박·순수한 삶
- 분별적·차별적·대립적 지혜 ×
② 무욕·무위
③ 수양 방법
- 상선약수 : 최상의 선은 물과 같다 ==> 겸허, 부쟁
- 상덕 : 겸허, 부쟁
- 하덕 : 인의의 덕, 예의
==> 인위(인간의 지혜), 사회규범·제도 ==> 구별·차별 발생 ==> 사회 혼란
(3) 정치(이상적 다스림) : 무위지치(인위적 다스림이 없는 다스림)
① 백성들의 삶에 간섭 ×
② 현자를 숭상 ×
(4) 이상사회 : 소국과민(자급자족적 공동체, 문명의 이기·발달 거부)
728x902. 장자
(1) 도
① 언어·지식 초월, 형이상학적 원리
② 만물의 근원(무한)
③ 언제 어디서나 존재
- 도의 실재성
- 모든 만물은 평등(만물제동)
(2) 인간의 지혜 : 혼란의 원인 ==> 분별적·구별적·차별적·대립적 사고
① 그릇된 인식, 편견, 선입견
② 지식·언어를 도로 오해
③ 감각적 경험
(3) 이상적 경지
① 순성·순물 / 순물자연 : 자연적 본성과 일치
② 제물 : 도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동일하게 봄 (= 만물제동)
==> 모든 것이 긍정·인정 (양행)
③ 소요유
- 권력·부·명예 등 외물에 얽매이지 않는 삶
- 정신적 자유(절대 자유) ==> 자기중심적 관점 극복, 감각을 초월한 지식 극복
④ 물아일체 : 만물과 내가 하나 되는 경지
⑤ 수양 방법
- 좌망 : 조용히 앉아, 우리 구속하는 모든 것을 잊어라!
- 심재 : 마음 비워서 깨끗이 잊어라!
⑥ 이상적 인간상 : 지인, 진인, 신인, 천인 등
(4) 생사관
① 기의 순환과정, 대자연의 변화과정
② 삶과 죽음을 분별·차별 ×
③ 죽음은 애도의 대상 ×, 두려움의 대상 ×
SMALL3. 도교 윤리 사상
(1) 성립 : 노장 사상 + 민간신앙적 요소 ==> 종교화
↳ 현세의 행복(구복적·기복적) + 불로장생(신선 사상, 양생법)
(2) 특징
① 평등적 세계관
② 개인주의
③ 신비주의
- 신선(선인) 사상 : 불로장생
- 양생법 : 불로장생의 구체적 방법
ⅰ) 내단 : 호흡 통한 기 조절
ⅱ) 외단 : 특별한 물질(약물) 복용 ex. 불로초
④ 선행(덕행) 실천
⑤ 예술 정신 ↑
(3) 도교 사상의 전개
① 황로학파(전한)
- 황제와 노자 숭상
- 청정무위 : 무위의 다스림 강조
· 황로학파 + 민간 신앙
· 현실에서의 이상 사회(천하태평) 실현
· 황건적의 난· 노자(교조), 도덕경(경전)
· 가입 조건 : 쌀 다섯말
· 빈민 구제 + 선행 권장② 교단 도교(후한)
③ 현학(위·진 남북조)
- 현실적·세속적 가치 < 예술적·정신적 가치
- 청담 사상, 죽림칠현
- 노장 철학 재해석
④ 민간 도교(송대~)
- 권선서 : 공과격 ==> 공(선행), 과(악행), 격(계산)
- 선행 권장
(4) 한국의 도교 사상
① 과의 도교
- 복을 기원하는 도교의 제사 의식(재초) 중심
- 의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도교
② 영향
- 신선 사상 ==> 수련 도교 정착
- 양생법 ==> 의학 발달 ex. 의방유취, 동의보감
- 풍수지리 ==> 인간과 자연의 조화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9]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써넣으시오.
1. 노자는 이상적인 삶으로 ( )적 힘이 가해지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추구하였다.
2. ( )은/는 “최고의 덕은 물과 같다.”는 뜻으로 남과 다투지 않고 남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처함을 뜻한다.
3. 노자의 이상사회는 나라는 작고 인구는 적은 ( )의 사회이다.
4. 장자는 도가 개미나 쭉정이, 기왓장이나 오물더미에도 있다는 도의 ( )을/를 주장했다.
5. 장자는 이것과 저것, 크고 작음 등이 차별 의식에서 벗어나 만물을 평등하게 보는 ( )을/를 주장하였다.
6. 장자는 수양 방법으로 좌망과 함께 욕심을 씻어내어 마음을 비게 하고 자유롭게 하는 ( )을/를 제시하였다.
7. 장자는 외물의 속박에서 벗어나 만물과 하나가 되는 ( )의 경지를 이상적 상태로 보았다.
8. 장자는 진정한 자유를 누리기 위해 어떤 것에도 집착하지 않는 경지에 이른 사람인 ( ), ( ), ( )을/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본다.
9. 도교에서는 행위에 대한 반성과 선행을 유도하는 책인 ( )을/를 만들어 배포하였다.
[10~40] ○× TEST
10. 노자는 이상적 인간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수양해야 한다고 본다. ( )
11. 장자는 자신을 구속하는 일체의 것을 잊고 마음을 비워야 한다고 본다. ( )
12. 노자에 따르면, 도둑은 법령이 많아지고 엄격해질수록 줄어든다. ( )
13. 노자에 따르면, 백성은 생명을 중시하고 소박한 삶을 살아야 한다. ( )
14. 장지는 목적 없이 노니는 것이야말로 자유의 경지라고 본다. ( )
15. 노자는 인성을 그대로 따라야 좋은 통치라고 본다. ( )
16. 장자는 자연스러운 본성을 바탕으로 도덕 규범을 실천해야 한다고 본다. ( )
17. 노자에 따르면, 현자를 높이지 않아 사람들이 경쟁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18. 노자는 인위 규범을 버리고 덕으로 다스려야 한다고 본다. ( )
19. 장자는 하늘을 인간의 소망을 들어주는 인격적 존재라고 주장했다. ( )
20. 장자는 자신에 얽매이지 말고 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 )
21. 노자에 따르면, 성인은 사람들의 마음은 비워 주고 욕망은 약하게 해 준다. ( )
22. 노자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도덕적인 마음을 확충하여야 한다고 본다. ( )
23. 장자는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물아일체를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 )
24. 노자는 도에 따라 만물이 극에 달하면 원래대로 돌아간다고 본다. ( )
25. 노자는 일체의 모든 행위를 하지 않아야 무위에 이를 수 있다고 본다. ( )
26. 노자는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규범이 자연에 내재한다고 본다. ( )
27. 노자의 무위는 인간의 힘이 인위적으로 더해지지 않은 최상의 덕이다. ( )
28. 장자는 눈과 귀의 작용에 순응하고 시비를 구별해야 한다고 본다. ( )
29. 장자는 예악과 같은 도덕 규범에 얽매이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 )
30. 노자와 장자는 세계를 주재하는 절대적 존재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 )
31. 노자는 사회제도와 규범이 정비된 도덕 사회를 지향하였다. ( )
32. 장자는 절대 자유의 경지에서 소요하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33. 장자는 시비선악의 분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한다. ( )
34. 노자는 무위 정치를 통한 문명의 발달을 추구하였다. ( )
35. 노자는 도를 인간의 길흉을 주재하는 인격적 존재로 본다. ( )
36. 노자는 문명의 발달이 없는 무지와 무욕의 삶을 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37. 노자는 겸허와 부쟁의 덕을 지닌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38. 장자는 통치자가 도덕적 모범을 모임으로써 백성들을 교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39. 노자는 순자와 달리 인위를 사회 혼란의 원인으로 파악한다. ( )
40. 노자는 성인의 가르침을 배워 분별적인 지혜를 쌓을 것을 주장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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