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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제 분쟁의 해결과 평화
    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생활과 윤리 2024. 1. 15.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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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 분쟁의 해결과 평화

     

    <국제 분쟁의 해결과 평화>

     

    국제 분쟁

    국제 분쟁의 원인 : 영토 분쟁, 종교 분쟁, 자원 분쟁, 인종 및 민족 분쟁 등

    국제 분쟁의 특징 :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복잡한 양상을 보임, 국지적 분쟁 증가

     

    국제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및 이론

     

    1. 현실주의

    분쟁의 원인

    - 인간의 이기적 본성

    - 힘의 논리로 자국의 이익 추구 ==> 국가 간 도덕적 관계 성립 ×

    학자

    - 홉스 : 만인 대 만인의 투쟁상태

    - 모겐소 : 국제관계는 무정부 상태 ==> 세계정부 존재 ×

    분쟁 해결 방법

    - 세력 균형 (힘의 논리, 대등한 군사력, 군비 경쟁)

    - 동맹

    - 분할 통치 등

    - 국가 간 동맹 없이는 세력 균형 불가능? ( )

    - 파괴된 세력 균형을 복원하는 방법은 전쟁뿐? ( )

    문제점

    - 세력 균형은 일시적 ==>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으므로 항구적 평화 보장 ×

    - 군비 과열 초래

    - 다양한 국제기구의 평화 활동 설명 ×

     

    2. 이상주의

    분쟁의 원인 : 인간의 본성은 선하고 이타적.

    but, 상대에 대한 오해, 정보 부족, 잘못된 제도 등으로 발생

    분쟁 해결 방법 : 국제법, 국제기구, 국제규범 등을 통한 제도 개선

    문제점

    - 치열한 경쟁과 갈등이 존재하는 현실에 대한 설명이 어려움

    - 국제관계를 통제할 실효성 있는 제재를 할 수 없음

     

    3. 구성주의

    국제 분쟁의 원인 : 국가 간 믿음과 기대에 따른 자국의 이익 여부와 국가 간 정체성의 상호 작용 ==> 적대적 정체성 형성

    웬트 : 국제관계는 국가 간 상호 작용을 통해서 구성

    분쟁 해결 방법 : 문화적 공통점 발견 ==> 우호적 정체성으로 재구성

    문제점 : 정체성 개념 불확실

     

    4. 폭력의 삼각형 이론 by 갈퉁 (평화주의)

     

    (1) 소극적 평화 : 직접적· 제거 ==> 국가 안보 중시(치료적 처방)

    언어적 폭력 + 신체적 폭력 (전쟁, 테러, 폭행 등)

    (2) 적극적 평화 (진정한 의미의 평화) ==> 인간 안보 중시(예방적 처방)

    직접적 폭력 제거 ==> 일반적으로 의도적

    구조적 폭력(억압, 착취, 차별, 빈곤 등) 제거 ==> 일반적으로 비의도적

    문화적 폭력 제거 ==> 의도적 or 비의도적

    - 종교, 사상, 언어, 예술, 교육, 대중매체 등의 내부에 존재

    - 직접적, 구조적 폭력을 정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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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폭력 상태

    빈곤, 인권 침해 등으로 인간 삶의 질이 저하되는 상태도 폭력임

    인간의 기본적 욕구나 권리를 침해하는 것도 폭력에 해당함

    의도하지 않은 사회 분열과 소외를 폭력으로 규정해야 함

     

    (4) 진정한 평화

    소극적 평화를 넘은 적극적 평화를 목표로 함

    평화를 국가 안보 차원으로 이해했던 예전과는 달리 정의·인간 존엄성·삶의 질을 중시하는

    인간 안보 차원으로 규정함

    전쟁이 없는 상태를 넘어 모든 종류의 폭력이 없거나 감소한 상태가 평화임

     

    (5) 평화 실현 방법

    폭력을 줄이는 것(소극적 평화)도 중요하지만, 폭력을 예방하는 것(적극적 평화)이 더 중요함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없듯이, 평화는 평화적 수단으로만 달성!

    인명의 살상을 동반하는 전쟁은 어떠한 도덕적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음

    편견 극복을 위한 교육은 적극적 평화를 실현하는 방법임

     

    5. 칸트 : 영구평화론

    평화 : 도덕적 입법의 최고 자리에 위치한 이성이 명령하는 보편적 의무

    예비 조항 장차 화근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암암리에 유보한 채 어떠한 평화 조약도 결코 평화 조약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
    어떠한 독립 국가도 상속, 교환, 매매 혹은 증여에 의해 다른 국가의 소유로 전락할 수 없다.
    상비군은 조만간 완전히 폐지되어야 한다.
    국가 간의 대외적 분쟁과 관련하여 어떠한 국채도 발행되어서는 안 된다.
    어떠한 국가도 다른 국가의 체제와 통치에 폭력적으로 간섭해서는 안 된다.
    어떠한 국가도 다른 나라와의 전쟁 동안에 장래의 평화 시기에 상호 신뢰를 불가능하게 할 것이 틀림없는 다음과 같은 적대 행위, 예컨대 암살자나 독살자의 고용, 항복 조약의 파기, 적국에서의 반역 선동 등을 해서는 안 된다.
    확정 조항 모든 국가의 시민적 정치체제는 공화정체이어야 한다.
    국제법은 자유로운 국가들의 연방 체제에 기초해야 한다.
    세계시민법은 보편적 우호의 조건들에 국한되어야 한다.

    확정 조항

    - 모든 개별 국가는 공화정

    - 국제법은 자유로운 여러 국가의 연맹조직(연방 체제)을 토대로 함

    ) 개별 국가의 주권 보장

    ) 공화국들의 평화연맹 ==> 평화연맹 확산으로 자연 상태 탈피!

    (평화연맹은 국가와 같은 주권적 권력으로 기능 ×)

    ) 단일한 세계정부, 세계공화국, 세계 단일국가 등 ×

    ) 국제법을 통해 국가 간 우호와 시민의 자유를 증진해야 함

    - 세계시민법은 보편적 우호의 조건들에 국한되어야 함

    ) 세계 시민은 외국 가서 평화적으로 행동하는 한 적대적 대우받지 않을 권리 지님

    ==> 이방인이 갖는 환대의 권리는 조건부적으로 보장? ( )

    ) 환대에 대한 권리 : 융성하게 대접받을 권리 ×, 발을 디딜 권리(방문권, )

    ) 이방인은 영구거주권, 영속적 체류권을 요구 ×

    예비조항 : 내정불간섭, 전쟁 유보한 조약은 평화 조약 ×, 상비군 점차 완전 폐지 등

    - 국가는 도덕적 인격과 같이 대우해야 함

    - 군대는 군비 경쟁의 원인이 되며, 전쟁의 원인이 됨

    분쟁의 해법

    - 국제기구, 국제법, 국제규범

    - 대화와 협력

    - 정치와 도덕의 일치 ==> 평화를 가져오는 근본 조건

    (영구평화를 위한 진정한 의미의 정치는 도덕에 충실해야 함)

    평화의 현실 가능성 인정

    - 사회계약에 기초하여 하나의 국가가 건립되듯이 국제관계도 국가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연맹 체제에 기초한 국제법을 통해 평화 상태에 들어설 수 있음

    - 세계 평화는 현실적으로 성취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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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구평화

    - 세력 균형으로 달성 ×

    - 평화 조약 : 적대 행위의 일시적 중 지 ×

    (평화 조약이란 국가 간 적대 행위의 일시적 중지에 불과해서는 안 됨)

    - 평화 연맹 : 영구 평화 실현을 위해서 필요!

    cf. 적대 행위의 중단이 영구평화 보장? ( )

    cf. 모든 전쟁의 종식은 진정한 평화 실현의 필수 조건? ( )

    · 전쟁이 끝난 후 잠시 평화가 찾아와도 국가들은 더욱 강화된 재무장과 적대 정책을 세움
    · 국가 간 무력 대립을 막기 위해 국가 간 항구적인 평화 조약이 요구됨
    · 영구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국가 간 연맹의 확장이 필요함

     

    6. 묵가

    혼란의 원인 : 유교의 (존비친소의 분별 강조)

    해결 방법

    - 겸애 : 서로 차별 없이 사랑

    - 교리 : 서로 이익을 나눔

    - 비공 : 침략 전쟁 반대

    <국제 사회에 대한 책임과 기여>

     

    세계화 & 지역화

     

    (1) 세계화

    국제 사회의 상호의존성

    세계가 긴밀히 연결된 사회체제로 통합

    지구촌 실현 목표

    세계 통합, 인류 공동 번영

     

    (2) 지역화

    특정 지역의 고유한 전통·특성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경쟁력 강조

    지역이 세계화의 주체로 부상

    지역의 경쟁력 = 국가의 경쟁력

    지역의 이익·발전

     

    (3) 세계지역화 (=세방화=글로컬리즘)

    세계화 + 지역화

    세계의 통합과 지역의 고유성이 조화를 이룬 새로운 질서로 나아가는 것

     

    (4) 윤리적 문제

    세계화

    - 서구 자본주의 시장 확대 ==> 약소국의 경제적 종속

    - 지구촌 문화의 획일화·독점화

    지역화

    - 지역공동체 간 갈등 발생

    - 인류 전체의 협력, 공동 번영 저해

    cf. 오리엔탈리즘 : 서구 문화 중심으로 동양 문화를 부정적으로 인식

     

    2. 국제 정의


    의미 저해 요소 해결 방안
    형사적(법적) 정의 · 범죄의 규정, 양형 문제 등을 다룬 정의
    · 가해자를 정당하게 처벌함으로써 실현
    반인도주의적 범죄
    : 테러, 전쟁, 집단 학살, 마약 유통 등
    국제형사재판소 설립
    분배적 정의 재화의 공정한 분배를 실현 ·절대적 빈곤 : 기아, 아사, 영양실조 등
    ·상대적 빈곤 ; 경제격차
    ·부의 재분배
    ·공적 개발 원조
    (경제적 원조, 기술 이전)

     

     

     

     

    3. 해외 원조

    · 자선 : 노직
    · 의무 : 칸트(인도주의적, 인간의 존엄성), 롤스, 싱어(공리주의), 아퀴나스(자연법)

     

    (1) 노직 : 자유주의적 관점

    빈곤 문제는 자국이 스스로 해결해야 함. 다른 나라는 문제 해결의 의무 ×

    정당하게 취득한 개인의 재산에 대한 소유권은 오직 개인에게 있음

    ==> 원조는 자율적 선택의 문제

    원조는 좋은 것. but, 하지 않았다고 잘못된 행위로 비난 ×

    원조를 도덕적 의무라 강요 ==> 개인의 자유로운 권리 침해!

    모든 원조는 원조 주체의 사적 소유권 침해? ( )

     

    (2) 싱어

    공리주의적 관점 : 원조의 결과 고려!

    - 고통받고 있는 사람을 구해야 한다는 윤리적 판단의 근거는 인간의 이성 (감정 ×)

    - 고통 , 행복 ==> 인류의 의무! (원조의 목표는 )

    - 이익의 평등한 고려 원칙 : 기아의 원인은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무관심

    ==> 원조 평등하게 고려

    - 해외 원조 필요 for 약소국 국민 고통 감소 (복지 증진)

    ==> 전 세계 시민의 복지를 같은 수준으로? ( )

    - 도움을 줌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 > 비용

    - 절대 빈곤의 감소를 위한 원조는 예외 없는 도덕적 의무? ( )

    - 빈곤으로 고통받는 사람을 원조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음

    - 원조의 결과 모든 사람이 경제적 이익을 얻지 않을 수 있

    ==> 도움 줄 수 있는 사람은 무조건 도움 주어야 한다는 윤리적 의무!

    - 만약 도덕적으로 상응하는 중요한 것을 희생하지 않고, 나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힘이 우리에게 있다면, 우리는 마땅히 그러한 나쁜 일을 막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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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시민주의

    - 원조에서 자국타국 구별 ×, 국적 고려 ×, 고려 ×

    - 국내 부조해와 원조의 경계 ×

    - 자국민을 돕는 것이 해외 원조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인 경우도 있음

    - 부의 분배에 대한 전 지구적 단일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전지구적 차원의 분배가 이루어져야 함

     

    원조의 주체 : 개인적 차원의 원조 > 국제적 차원의 원조

    원조의 대상 : 개인 (국적 상관 없음)

    기본적 욕구 충족하고 남는 소득의 최소한 5% 기부

     

    (3) 롤스

    국제주의적 관점, 국가 간 경계 중시

    원조의 주체 : 질서 정연한 사회의 만민

    고통받고 있는 사회 질서정연한 사회

    - 빈곤의 원인 : 정치체제의 결함

    - 원조의 목적 : 정치체제의 개선, 절대적 빈곤 해결

    ) 고통받는 사회들이 자유주의적 정부적정 수준의 사회가 되도록 도와야 함

    ) 원조의 최종 목적은 고통받는 사회의 정치 문화를 개선하여 자유와 평등을 확립하는 것

    - 원조 대상국의 정치 문화의 개선이 강제 × (인권 개선하라고 권고 정도는 가능)

    - 비인권적·공격적 사회는 원조 대상 × (공격적인 사회는 자원이 매우 부족하여도 원조 대상 ×)

    - 사회 제도 개선을 목표로 한 원조는 빈곤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음

    cf. 싱어롤스 : 절대적 빈곤 해결을 위한 원조는 보편적 의무

    원조의 수준은 국가마다 상이할 수 있음

    질서정연한 사회가 되면, 원조는 중단 (적정 수준의 기본 제도들을 갖출 때까지 유효)

    - 원조에는 한계가 있음 ==> 원조를 중단할 수 있는 명확한 목표를 규정해야 함!

    - 자체 해결 기대 (빈곤국의 자생력을 키워주는 것)

    - 상대적으로 빈곤하지만 질서정연한 사회에 대해서는 더 이상 원조할 필요 ×

    - 원조를 통해 만민의 복지 수준을 일치시킬 필요는 없음

    만민법은 사회·경제적 불평등이 최소수혜자에게 이익이 될 것을 요구 ×

    - 차등의 원칙을 국제적 차원의 재화 분배에는 적용 × (국내에만 적용)

    - 원조는 자원 분포의 우연성의 결과를 조정 ×

    - 전지구적 차원의 부의 재분배, 복지 향상을 원조 목적으로 추구 ×

    - 국가 간의 부와 복지 수준은 다양할 수 있으며, 이는 자연스러운 것


    질서정연한 사회 무법 국가 고통 받는 사회 자애주의적 절대주의 사회

    자유적 만민의 사회 적정 수준의 만민의 사회
    특징 입헌 민주 정부 입헌 민주 정부 ×. but, 인권 보장 침략적 정치적·문화적 전통, 인적 자본, 기술적 자원 등 이 부족 인권 존중
    만민법 적용 만민법 적용 ×
    인권 보장 인권 보장 × 국제 개입 필요 인권 보장
    관용 및 개입 관용 비관용
    개입 ×
    상대적으로 빈곤해도 원조 ×
    군사 개입, 필요시 정의 전쟁 원조, 주로 정치적 개선

     

    (4) 찰스 베이츠

    세계시민주의적 관점

    지리적 이점이 부존자원의 이익을 독점할 권리 ×

    무지의 베일 : 모든 나라가 자국의 자원 보유 상태를 모른다고 가정

    - 계약 당사자들은 경제 발전을 위한 동등한 기회 지님(기회균등의 원칙)

    - 최소수혜자에게 최대이익을 줄 경우에만 자원 분배의 불평등 허용(차등의 원칙)

    국제관계에서 절대빈곤의 원인 : 천연자원의 분포(임의적·우연적 결과)

    원조의 주체 : 천연자원 부국 ==> 원조의 의무 발생 by 차등의 원칙

    원조의 대상 : 천연자원 부족한 빈곤국

    해외 원조의 목표 : 국가 간 부의 재조정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22] 빈칸에 알맞은 말을 써넣으시오.

     

    1. 국가 간에는 도덕적 관계는 성립하지 않고 자국의 이익을 위해 전쟁도 불사할 수 있다고 국제관계를 보는 관점은 (                 )이다.

    2. 국제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무력은 도덕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으며, 전쟁은 어떤 경우라도 용납하지 않는 관점은 (             )이다.

    3. 국제관계는 국가 간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며, 분쟁 해결을 위해 국가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국제관계를 바라보는 관점은 (              )이다.

    4. (               )/는 평화를 소극적 평화와 적극적 평화로 나누었다.

    5. 소극적 평화란 테러, 범죄, 전쟁과 같은 (            )적 폭력이 없는 상태이다.

    6. 적극적 평화란 물리적 폭력뿐만 아니라 (             ), 구조적 폭력까지 모두 사라진 상태이다.

    7. 갈퉁이 말하는 구조적 폭력이란 인간의 (              )적 능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없는 상태, 그리고 그것을 사회구조·정치구조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8. 갈퉁이 말하는 문화적 폭력이란 종교와 사상, 언어와 예술, 과학과 학문 등으로 폭력이 (              )되거나 일반적으로 용인되는 것이다.

    9. 영구평화로 나아가기 위해 국가 간 주권 보장은 물론 타국에 대해 내정 간섭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이론을 (            )의 영구평화론이라고 한다.

    10. 국제 사회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세계 전체가 긴밀하게 연결된 사회 체계로 통합되어 가는 현상을 (               )()라고 한다.

    11. 특정 지역이 그 지역의 고유한 전통이나 특성을 살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현상을 (                    )()라고 한다.

    12. 세계화의 문제점으로는 특정 국가에 의한 시장과 자본의 독점에 의한 ( )/과 강대국 문화가 약소국에 확산, 지역의 전통문화 상실이라는 (              )/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13. (               )화의 문제점으로는 다른 지역 협력체와의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14. 세계화와 지역화를 결합한 용어로, 세계의 통합과 지역의 고유성이 조화를 이룬 새로운 질서로 나아가는 것을 (          )()라고 한다.

    15. 국제 정의의 종류에는 (          )적 정의와 (          )적 정의가 있다.

    16. 해외 원조를 (        )의 관점에서 보는 입장은 부유한 나라의 약소국에 대한 원조 그 자체가 윤리적 의무라고 본다.

    17. 해외 원조를 (        )의 관점에서 보는 입장은 부유한 나라의 약소국에 대한 원조는 자선의 형식에 따라 자율적으로 선택해야 할 문제라고 본다.

    18. (              )/는 모든 사람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쾌락을 증진시키는 것이 인류의 의무라고 보는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원조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19. (            )/는 타인의 곤경에 무관심한 태도는 보편적 윤리에 어긋나며, 약소국에 대한 선행의 실천은 도덕적 의무라고 강조한다.

    20. (            )/는 질서 정연한 사회에 살고 있는 국민들이 불리한 여건들의 사회에서 사는 다른 국민들을 돕는 것은 윤리적 의무라고 강조한다.

    21. (            )/는 부존 자원에 대한 불평등한 분배가 빈곤의 원인이므로 롤스의 차등의 원칙을 전지구적 차원으로 확장하여 적용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22. (              )/는 자유 지상주의에 근거하여 개인이 사적인 차원에서 자발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을 도와줄 수는 있지만 이들에 대한 윤리적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바라본다.

     

    [23~39] × TEST

     

    23. 칸트는 각 국가의 주권을 존중하면서 상호 협력을 도모할 것을 강조했다. ( )

    24. 칸트는 항구적 평화가 국가 간이 세력 균형으로 실현되어야 한다고 본다. ( )

    25. 롤스는 모든 국가의 복지 및 부의 수준을 일치시킬 필요는 없다고 보았다. ( )

    26. 현실주의 입장에서는 국가 간 갈등은 국제법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 )

    27. 갈퉁은 직접적 폭력을 제거함으로써 인간 존엄 실현의 조건이 완비된다고 본다. ( )

    28. 롤스에 따르면 자립적인 정의 사회는 빈곤해도 원조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 )

    29. 싱어와 롤스는 해외 원조가 자선이 아닌 의무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 )

    30. 싱어는 인류의 부가 균등해질 때까지 원조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31. 싱어는 공리의 원리에 따라 원조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32. 싱어는 원조를 통해 얻는 이익이 비용보다 클 경우 어떤 공동체의 구성원이지에 관계없이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

    33. 싱어는 원조가 모든 사람의 경제적 이익을 증진해야 한다고 한다. ( )

    34. 싱어에 따르면 원조는 빈곤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전 세계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소득의 일부를 나누어 주는 것이다. ( )

    35. 롤스에 따르면 원조의 목적은 불리한 여건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회를 질서 정연한 만민들의 사회로 편입시켜 자유와 평등을 확립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

    36. 싱어는 원조가 개인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

    37. 싱어는 인류 전체의 행복을 원조의 목적으로 삼을 것을 강조한다. ( )

    38. 싱어와 롤스는 모두 해외 원조를 자선이 아닌 당위의 차원으로 본다. ( )

    39. 롤스는 자원이 부족한 국가만을 원조 대상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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