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문화 현상의 이해
    2025 수능 대비 개념 정리/사회문화 2024. 1. 26. 17:41
    728x90
    반응형
    SMALL

    사회문화 현상의 이해

     

    <사회문화 현상의 이해>

     

    1. 자연 현상 vs 사회문화 현상

     


    자연 현상(인간의 의도의지 ×) 사문 현상(인간의 의도의지 )
    가치 문제 몰가치성 : 가치와 무관
    선악미추옳고 그름 판단 ×
    가치 함축성(가치 내재성)
    : 전통, 역사, 의지, 신념 등 반영
    존재 양상 보편성( 공간 초월) 보편성 + 특수성
    인과 관계 분명 (인과법칙)
    필연성확실성 예외 ×
    반복과 재현 가능성
    규칙성(법칙) 발견, 예측 용이
    불분명(인과 관계 but, 불분명)
    개연성확률의 원리
    반복과 재현 곤란
    엄격한 법칙 발견 어려움
    지배 법칙 존재 법칙(사실 법칙)
    : 인간의 의도의지와 무관하게 사실 그대로 존재
    당위 법칙 : 마땅히 ~해야 한다.
    규범적 요구가 반영되어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법칙(목적 법칙)

     

    공통점

    과학적 탐구의 대상

    경험적 자료에 의해 검증 가능(경험적 관찰을 통한 연구 가능)

    인과 관계 존재

    보편성 존재

     

    2. 사회문화 현상 연구의 특징

    복잡성 : 인과 관계 불분명 ex. 자충적 예언, 자살적 예언

    가치 개입 가능성 : 인간이 인간을 대상으로 탐구 ==> 객관성 확보 어려움

    (but, 주관성 추구 ×)

    cf. 자연 현상과 사문현상의 관계 : 상호 밀접하게 관련, 서로 영향

    방사능 유출(사문현상) 자연계 물질 구성 변화(자연 현상)

    일본 대지진(자연 현상) 전 인류의 재해 극복 노력(사문 현상)

     

    3. 사회과학 : 사회문화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

    다양한 사회과학

    구분 연구 대상 기본 개념
    정치학 권력의 획득과 행사, 공공 정책 권력, 정부, 정당, 국가 등
    경제학 재화서비스의 생산분배소비 희소성, 가격, 시장, 수요, 공급 등
    사회학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행위 사회구조, 집단, 제도, 계층 등
    문화인류학 문화와 인간 생활과의 관계 문화, 전통, 상징, 의식 등

     

    최근 경향 by 현대 사회의 복잡화, 이해관계의 다원화

    - 전문화 & 세분화 경향 ==> 심층적 지식 제공

    - 간학문적 경향(=총체적=종합적=통합적=학제적 등)

     

    4. 사회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

     

    거시적 관점 미시적 관점
    개인은 구조화된 행동을 함
    사회규범이 정한 범위 내에서 행동
    (사회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개인)
    사회구조사회제도 등에 관심
    조화균형 ==> 기능론
    대립갈등 ==> 갈등론
    개인의 자율성, 능동적 측면 간과
    개인은 비구조화된 행동을 하기도 함
    사회규범이 정한 범위 내에서 벗어나 기도 함 (개인이 만들어가는 사회)
    개인의 행위, 상호작용 등에 관심
    ==> 상징적 상호작용론
    사회구조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력 간과

     

     

     

     

    (1) 기능론

     

    전제 : 사회유기체설

    사회 유기체
    각 부분 고유한 기능
    사회 유지존속 위해 상호의존
    조화균형안정질서 ==> 정상!
    - 사회규범 필요!(사회구성원 모두 합의)
    사회 다수의 지배적 가치에 합의
    - 사회변동? 부정적, 일시적, 점진적
    - 현상 유지 강조(보수적 관점)
    균형외부환경 변화균형 깨짐새로운 균형
    사회변동 원인은 외부에! 사회변동은 일시적
    각 기관 분화 제 역할
    생명 유지 위해 상호의존
    조화 × 생명 위협
    항상성, 자동안정화 장치
    정상염증백혈구 지수↑→회복정상

     

    기본 입장

    - 사회구성요소들은 상호의존적!

    - 사회구성요소들은 사회 전체의 유지통합에 필요한 기능 분담수행

    특징

    - 조화, 균형, 안정, 통합 등 강조

    - 사회규범은 사회구성원 합의의 산물 ==> 사회 다수의 지배적 가치에 합의

    장점 : 사회 질서통합 이루어지는 현상 이해에 유용

    한계

    - 혁명 등 급격한 사회변동 설명 ×

    - 기득권층의 이해를 대변하는 보수적 관점

    728x90

     

    특징 : 갈등은 사회변동의 원동력, 사회 발전의 계기 ==> 사회변동, 개혁 중시

    장점 : 착취소외불평등 등 기능론에서 소홀히 다루었던 문제에 관심

    한계

    - 사회 각 부분의 복잡한 관계를 지배와 피지배 관계로 단순화

    - 사회적 합의, 사회 존속통합 간과


    기능론 갈등론
    사회변동 부정적!
    원인 : 외부에 존재
    균형 회복 위한 일시적, 점진적 과정
    긍정적! & 필연적!
    원인 : 내재적 모순
    (지배-피지배의 불평등한 사회구조)
    사회 문제 원인
    - 사회구성요소가 제 역할 ×
    - 사회규범의 통제력 약화
    - 개인이 사회에 부적응
    비정상적!, 병리 현상!
    원인 : 불평등한 사회구조
    사회규범 대다수 구성원 합의 (지배적 가치) 특정 집단(기득권층)의 합의
    사회 불평등 현상 노력의 결과 긍정적!
    직업에 귀천
    기득권층 이해 반영 부정적!
    직업에 귀천 ×

     

    (3) 상징적 상호작용론

     

    전제

    - 각 개인은 자율적능동적 존재

    - 사회는 개인과 개인 간 상호작용의 산물

    상징을 활용!(언어, 문자, 표정, 몸짓, 기호 등)

    ==> 객관적 사회 조건 < 상황 정의(상황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해석, 의미 부여)

    사회 문제를 규정하는 객관적 기준 ×

    연구 대상

    - 개인들이 만들어가는 상호주관적 생활 세계(일상적주관적 생활 세계)

    - 면대면 상호작용

    장점 : 개인의 자율성능동성 강조

    한계

    - 개인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구조의 힘 간과

    - 거시적 수준의 일반법칙 발견 곤란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8]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자연 현상 사회·문화 현상
    1. 인간의 의도·의지 (/×) 인간의 의도·의지 (/×)
    2. (존재 / 당위) 법칙 (존재 / 당위) 법칙
    3. (목적 / 인과) 법칙 (목적 / 인과) 법칙
    4. 예외 (존재 / 없음)
    (개연성 / 필연성)
    예외 (존재 / 없음)
    (개연성 / 필연성)
    5. (확실성 / 확률)의 원리 (확실성 / 확률)의 원리
    6. (보편성 / 특수성) (보편성 / 특수성)
    7. 법칙 발견·예측 (어려움 / 용이) 법칙 발견·예측 (어려움 / 용이)
    8. 통제된 실험 (어려움 /용이) 통제된 실험 (어려움 /용이)

     

    [9~11]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사회·문화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적으시오.

    9. 사회를 하나의 살아 있는 유기체로 보고, 사회의 통합과 안정을 중시한다. (            )

    10. 사회 문제나 갈등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고 본다. (              )

    11. 인간이 자율성을 갖고 사회·문화 현상에 의미를 부여하는 주체라는 점을 강조한다. (                  )

    반응형

    [12~52] × TEST

    12. 자연 현상은 존재 법칙, 사회·문화 현상은 당위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 )

    13.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과 달리 경험적 자료를 통한 과학적 연구가 가능하다. ( )

    14.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과 달리 보편성을 지닌다. ( )

    15. 자연 현상은 몰가치적, 사회·문화 현상은 가치 함축적이다. ( )

    16. 자연 현상은 개연성과 확률의 원리를 따른다. ( )

    17.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과 달리 인과 관계가 나타난다. ( )

    18.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에 비해 인과 관계가 명확하다. ( )

    19. 자연 현상은 사회·문화 현상에 비해 미래에 나타날 결과에 대한 예측이 용이하다. ( )

    20. 자연 현상과 달리 사회·문화 현상은 개연성으로 설명된다. ( )

    21. 사회·문화 현상은 동일 조건 하에서 항상 동일한 결과가 발생한다. ( )

    22. 사회·문화 현상은 자연 현상과 달리 확실성의 원리가 적용된다. ( )

    23. 기능론, 갈동론,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모두 사회 문제의 발생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

    24. 상황 정의에 따라 구성원들의 반응이 달라지는 것은 거시적 관점에 해당한다. ( )

    25. 거시적 관점은 사회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 )

    SMALL

    26. 기능론은 사회 각 부분이 상호보완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본다. ( )

    27. 기능론은 사회 불평등 현상을 보편적이고 불가피한 것으로 본다. ( )

    28. 기능론은 사회가 스스로 균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닌다고 본다. ( )

    29. 기능론은 기득권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논리로 사용된다는 비판을 받는다. ( )

    30. 기능론은 사회가 유기체와 유사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 )

    31. 기능론은 갈등론과 달리 희소가치를 둘러싼 집단 간 이해관계의 대립을 강조한다. ( )

    32. 기능론은 갈등론과 달리 사회 구성 요소 간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통한 질서와 안정을 중시한다. ( )

    33. 기능론은 이혼이 다른 사회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본다. ( )

    34. 갈등론은 대립과 갈등을 사회구조의 필연적 속성으로 본다. ( )

    35. 갈등론은 능력에 따른 차등 보상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 )

    36. 갈등론은 사회 문제를 일시적으로 병리 현상으로 바라본다. ( )

    37. 갈등론은 사회 문제의 불평등 관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본다. ( )

    38. 갈등론은 사회규범이 기득권 유지를 위한 지배집단의 합의를 통해 형성된다고 본다. ( )

    39. 갈등론은 사회 갈등과 투쟁이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라고 본다. ( )

    40. 갈등론은 사회의 안정보다 변동을 중시한다. ( )

    41. 갈등론은 이혼의 해결방안으로 구조적 변혁을 중시한다. ( )

    42. 갈등론은 개인의 사회 및 경제적 배경이 사회적 성공의 요인이라고 본다. ( )

    43. 기능론과 달리 갈등론은 가족 제도를 사회구조와 연관하여 본다. ( )

    44. 인간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강조하는 관점은 상징적 상호 작용론에 해당한다. ( )

    45.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가족 문제의 본질이 가족 구성원 개개인인 처한 주관적 상황 정의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 )

    46.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상징을 매개로 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자아가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 )

    47.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개인의 행동은 상황에 대한 주관적 해석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 )

    48.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개인들이 구성해내는 주관적 생활 세계를 중시한다. ( )

    49. 상징적 상호 작용론은 이혼의 의미가 개인에 따라 다르게 규정될 수 있다고 본다. ( )

    50. 청소년 문제를 세대 갈등에서 비롯된 보편적 현상이라고 보는 관점은 기능론에 해당한다. ( )

    51. 청소년 문제를 가정 교육과 학교 교육의 약화에서 비론된다고 보는 관점은 기능론에 해당한다. ( )

    52. 청소년 문제를 개인의 의식이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는 관점은 거시적 관점에 해당한다. ( )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