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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나라의 국가 기관 3 : 법원 및 헌법재판소
    정치와 법 수업 2022. 6. 30.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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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원

     

    1. 사법권의 독립

    * 사법 : 국가가 법을 적용 옳고 그름을 밝히는 것

    * 법원 : 사법 적용 담당 기관 ==> 사회 질서 유지, 국민의 권리와 이익 보호

    사법은 소극적·수동적 작용

     

    (1) 목적 : 공정한 재판 ==> 국민의 기본권 보장

    (2) 내용

    법원의 독립(형식적 요건) : 입법부와 행정부로부터 독립

    ex. 위헌법률심판제청, 행정 재판 등

    법권의 독립(실질적 요건)

    - 신분상 독립

    ) 법관의 자격 : 법률에 규정

    ) 법관의 임기 : 헌법에 규정

    ) 인사의 독립

    ==> 대법원장 : 국회동의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

    대법관 : 대법원장제청으로 국회동의를 얻어 대통령이 임명

    법관 : 대법관 회의동의를 얻어 대법원장이 임명

     

    2. 법원의 조직

     

    (1) 대법원

    조직

    - 최고 법원으로서의 지위

    - 대법원장 포함 대법관 14인으로 구성

    ) 대법원장 : 임기 6, 중임 불가

    ) 대법관 : 임기 6, 연임 가능

    관할

    - 판결에 대한 상고 사건

    - 결정·명령에 대한 재항고 사건

    - 단심제 : 대통령, 국회의원, ·도지사, 자치 단체 비례 대표 의원의 선거 소송과 당선 소송

    - 명령·규칙·처분의 위헌·위법 여부 최종 심사

     

    (2) 고등 법원

    1심 판결에 대한 항소 사건

    1심 결정·명령에 대한 항고 사건

    2심제 : 지방 의회 의원 선거와 자치구··군의 장의 선거 소송과 당선 소송

     

    (3) 지방 법원 및 지원

    고등 법원 관할 하에 전국 각 지역에 설치, 단독 판사와 합의부로 구성

    단독심 : 1심 담당 (경한 사건)

    합의부

    - 1심 담당 (중한 사건)

    - 1심 재판을 지방 법원의 단독 판사가 담당한 경우에는 지방 법원 본원 합의부가 2심 담당

     

    (4) 가정 법원

    지방 법원과 동급

    가사 사건 or 소년 보호 사건 담당

     

    (5) 특허 법원

    고등 법원과 동급, 특허 소송은 2심제

    특허 관련 분쟁 전담

     

    (6) 행정 법원

    지방 법원과 동급, 서울에만 설치

    행정 사건 전담

     

    (7) 회생 법원

    지방 법원과 동급

    기업 및 개인의 회생 or 파산 사건 담당

     

     

    3. 심급 제도 & 상소 제도

     

    (1) 심급 제도 : 공정한 재판을 위해 급을 달리하는 법원이 다시 재판

    (2) 상소 제도 : 하급 법원의 판결 or 결정·명령에 불복하여 상급 법원에 다시 재판 청구

    항소 : 1심 판결에 불복하여 2심 재판을 청구

    상고 : 2심 판결에 불복하여 대법원에 3심 재판을 청구

    항고 & 재항고 : 법원 판결이 아닌 결정·명령에 불복하여 2·3심 청구

     

    4. 재판의 종류

    민사 재판 · 개인 간 분쟁 해결 위한 재판
    · 원고 : 소송 제기자
    · 피고 : 소송 당한 자
    형사 재판 · 범죄 유·무 및 형벌을 결정하는 재판
    · 원고 : 검사
    · 피고인 : 범죄 행위를 한 당사자
    선거 재판 · 선거 효력 or 당선 유·무효에 관해 다루는 재판
    · 단심제, 2심제
    행정 재판 · 행정 기관이 국민의 권리나 이익을 침해했을 때 이의 구제를 위한 재판
    · 원고 : 권익 피해 주장하는 국민
    · 피고 : 해당 행정 기관
    군사 재판 · 군인이나 군무원의 범죄를 다루는 재판
    3심제 ·형사 사건 지방 법원 합의부 고등 법원 대법원
    지방 법원(지원) 단독부 지방 법원 합의부(고등 법원) 대법원
    행정 사건 행정 법원 고등 법원 대법원
    군사 법원 보통 군사 법원 고등 군사 법원 대법원
    2심제 특허 소송 특허 법원 대법원
    선거 소송 광역 지역구 의원, 기초 자치 단체장 및 기초 의원
    : 고등 법원 대법원
    단심제 선거 소송 대통령, 국회의원, 광역 단체장, 광역 비례 대표 의원 : 대법원
     
    헌법재판소

     

    1. 지위와 구성

     

    (1) 지위

    국회가 만든 법률이 헌법에 어긋나는지 판단 ==> 헌법 수호 기관

    공권력 행사로 국민의 기본권 침해 여부 판단 ==> 기본권 보장 기관

    (2) 구성

    9: 국회 선출(3) + 대법원장 지명(3) + 대통령 지명(3)

    ==> 모두 대통령이 임명!!

    헌법재판소장 : 국회동의를 얻어 대통령재판관 중에서 임명

    (3) 결정 정족수

    헌법재판은 재판관 7인 이상의 출석으로 열리며, 참여한 재판관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

    법률의 위헌 결정, 탄핵 결정, 정당 해산 결정, 헌법 소원이 인용 결정 등은 6인 이상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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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한

     

    (1) 위헌법률심판 by 법원의 제청

    : 법률의 위헌 여부가 재판의 전제(재판 진행 중)가 되었을 때, 법원의 제청으로 해당 법률 의 위헌 여부 심판

     

     

     

     

     

    ==> 법원이 위헌법률심판을 헌법재판소에 제청한 때에는 당해 소송사건의 재판은 헌법재판소의 종국 결정이 있을 때까지 정지

     

    (2) 헌법소원심판 by 국민의 청구

    권리구제형 : 공권력의 행사 or 불행사로 기본권 침해당한 국민이 직접 구제 요청

    ==> 요건 : 최후의 수단, 재판 결과에 대해 제기 ×, 현재 자신의 기본권 직접 침해

    위헌심사형 : 재판 당사자의 위헌법률심판제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경우 청구

     

    (3) 탄핵 심판 by 국회의 소추 : 국회의 탄핵 소추로 공무원의 파면 여부 심판

    (4) 정당해산심판 by 정부의 제소(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친 후)

    : 정당의 목적·활동이 민주적 기본 질서 위배되는지를 기준으로 해산 여부를 심판

     

    (5) 권한쟁의심판 by 해당 기관의 청구

    : 국가 기관 상호 간, 국가 기관과 지방 자치 단체 간, 지방 자치 단체 상호 간 권한에 대한 다툼을 심판

     

     

    cf. 헌법재판소의 결정


    각하 기각 인용
    요건 ×
    이유
    ×

                                                                                                      → 합헌                                     위헌

                                                                                                                                                       → 헌법 불합치

     

    ★★ 기본 개념 및 선지 분석

    [1~13]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1. ()(              ) 절차,

    2. ()(               ) 절차이다.

    3. (                ),

    4. (                )이다.

    5. ()에서 제안은 대통령 혹은 국회 재적 의원 (                )의 발의로 이루어진다.

    6. ()에서 공고와 공포는 모두 (              )에 의해 이루어진다.

    7. ()에서 제출은 국회의원 (               )의 발의로 이루어진다.

    8~9. ()에서 본회의 의결을 위해서는 재적 의원 (        ) 출석과 출석 의원 (      )의 찬성이 필요하다.

    10. ()에서 법률안이 정부에 이송되어 (       ) 이내에 대통령이 공포한다.

    11. 에서 통과되려면 국회 재적 의원 (      )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12~13. 의 경우 국회 재적 의원 (        ) 출석과 출석 의원 (       )의 찬성으로 재의결하면 법률로 확정된다.

     

    [14~16] × TEST

     

    14. 국회는 국가의 예산안을 심의ㆍ확정하고 결산을 검사한다. ( )

    15. 국정 조사는 국회의 입법 권한에 해당한다. ( )

    16. 본회의 의결이 이루어지면 해당 법률안은 확정된다. ( )

     

    17. 다음 중 대통령이 행정부 수반으로서 행사하는 권한을 모두 고르시오.

    국군 통수권 대통령령 발포권 국정조정권
    공무원 임면권 조약 체결ㆍ비준권 헌법 기관 구성권

     

    [18~24] × TEST

     

    18. 대통령은 행정부의 수반으로서 국가 예산안을 심의ㆍ확정한다. ( )

    19. 대통령의 모든 행위는 국무 회의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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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대통령은 국가나 국민에게 중대한 재정적 부담으로 지우는 조약을 체결ㆍ비준할 때 국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

    21. 대통령의 국법상 행위는 문서로 하고 국무총리와 관계 국무위원이 부서해야 한다. ( )

    22. 국무총리는 국무 회의의 의장으로서 중요한 정책에 관한 심의를 주재한다. ( )

    23. 감사원은 대통력 직속의 헌법 기관으로 행정 전반을 감시ㆍ감독한다. ( )

    24. 각부 장관은 국무 위원 중에서 국무총리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 )

     

    [25~29] × TEST

     

    25. ()가 지방 법원 본원 합의부라면 ()는 고등 법원이다. ( )

    26. (), ()의 법관은 국회에 의해 탄핵 소추될 수 있다. ( )

    27. 은 판결에 대한, 은 명령이나 결정에 대한 이의 제기를 말한다. ( )

    28. 국회의원 선거의 유ㆍ무효에 관한 재판은 ()에서 단심으로 한다. ( )

    29. ()는 명령ㆍ규칙 또는 처분이 헌법이나 법률에 위배되는지 여부에 대한 최종 심사권을 가진다. ( )

     

    [30~34] 다음은 헌법재판소의 심판 종류와 청구 주체를 정리한 표이다. 빈칸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종류 제소 기관 효력
    위헌 법률 심판 (                    ) 위헌 법률의 효력 상실
    탄핵 심판 (                    ) 공무원의 파면
    (                        ) 정부 정당의 해산
    권한 쟁의 심판 (                ) 권한의 다툼 판단
    (                        ) 국민 공권력의 위헌 여부 판단

     

    [35~39] × TEST

     

    35. 헌법 재판소는 9인의 재판관으로 구성되며, 모두 대통령이 임명한다. ( )

    36. 헌법 재판소의 재판 결과에 불복할 경우 대법원에 상고할 수 있다. ( )

    37. 위헌 법률 심판 제청 신청이 없어도 법원은 위헌 법률 심판 제청을 할 수 있다. ( )

    38. 헌법 소원 심판은 국민뿐만 아니라 법원도 청구할 수 있다. ( )

    39. 위헌 심사형 헌법 소원 심판은 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로 인해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된 경우 이루어지는 재판이다. ( )

     

     

    [40~42]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A : (                ), B : (                  ), C : (                  )

     

    [43~49] × TEST

     

    43. A의 수장에 대한 임명은 B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

    44. A는 국정을 감사하거나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다. ( )

    45. 국민 참여 재판 제도는 국민이 A를 통제하는 수단이다. ( )

    46. A의 장은 C의 장과 달리 특정 정당에 가입할 수 있다. ( )

    47. B의 장은 긴급 재정ㆍ경제 처분 및 명령권을 가진다. ( )

    48. 감사원장은 대법원장과 달리 대통령이 임염한다. ( )

    49. 국회가 헌법상 입법 의무가 있는 사항에 관하여 입법을 하지 않아 기본권이 침해된 경우 국회의 행위는 헌법 재판소의 심판 대상이 될 수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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